세키로 공략순서 05 : 금강산 선봉사

- 세키로 공략순서 목록 -
세키로 공략순서 01 : 황폐한 절
세키로 공략순서 02 : 아시나성 성하
세키로 공략순서 03 : 용천강가 히라타 영지
세키로 공략순서 04 : 천수각
세키로 공략순서 05 : 금강산 선봉사
세키로 공략순서 06 : 아시나 겐이치로, 금강산 선봉사
세키로 공략순서 07 : 낭떠러지 계곡
세키로 공략순서 08 : 아시나 밑바닥
세키로 공략순서 09 : 수생촌
세키로 공략순서 10 : 아시나성 1차 리셋
세키로 공략순서 11 : 수라엔딩 분기
세키로 공략순서 12 : 용천강가 히라타 영지 2
세키로 공략순서 13 : 기원의 궁
세키로 공략순서 14 : 아시나성 2차 리셋
세키로 공략순서 15 : 엔딩

 

세키로 공략순서 05 : 금강산 선봉사

세키로를 플레이하면서 가장 곤혹스러운 것은 '다음은 어디로 가야하지?'라는 의문이 계속 생긴다는 점이었다. 공략순서를 보려고 유튜브 공략영상을 볼 수는 있지만 그걸 다 보고 플레이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직장인들에게는 그리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었다. (보스공략에는 유튜브공략영상이 필수였다!!) 그래서 공략 순서를 정리를 해두는 게 좋을 것 같았다.

기본적으로 김즈타님께서 루리웹에 작성하신 글을 베이스로 해서 작성하였다. 원래의 오리지널 김즈타님 공략은 여기를 클릭해서 살펴볼 수 있다.


본래라면 이 타이밍에 겐이치로를 잡는게 보통이지만 겐이치로 전에만 볼 수 있는 이벤트가 있으므로 먼저 진행합니다.
이번편에서 맵 변화 분기가 겐이치로 클리어 여부로 한번, 아시나 밑바닥 or 수생촌 or 선봉사 셋 중 하나 클리어 여부로 다른 두개가 변화, 세개 다 클리어시 또 변화합니다.
다만 선봉사 외에는 변화가 적 배치 조금, 복수령들이 추가등장하는거 외엔 특별히 변화가 없기에 선봉사만 선 진행합니다.

아이템, 스킬
키아이템, 문서
닌자 도구, 수주옥, 표주박의 씨앗
숏컷, 귀불
NPC

금강산 선봉사

Boss 15 : 갑옷무사
Boss 16 : 장수의 백족 선운

전에 찍어놓았던 귀불 - 금강산 선봉사에서 시작합니다. 나가자마자 오른쪽으로 쭉 가면 코타로가 있습니다.
대화 후 왼쪽 아래를 보면 스님이 보이니 점프인살. 더 아래로 난쟁이가 한마리 있는데 인살 후 뒤로 돌아 아이템 챙기시고 다시 복귀.
이번엔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풀숲이 있으니 숨어있다가 스님 하나 지나치고 다음 스님 처리 후 첫번째 스님 킬.
다시 풀숲으로 들어가 죽 가다보면 경문 앞에 스님이 한명 보이는데 일단 오른쪽 나무 뒤로 이동 후 인살.

넘어가면 스님이 세마리 보입니다만 뒤쪽에 스님 세마리가 더 있습니다. 이쪽은 한번에 처리하기 여러모로 귀찮.
그냥 도자기 파편으로 유인해서 따로 전투를 하셔도 되고 어그로 풀면서 열심히 도망 + 인살 하셔도 되고 그냥 무시해도 됩니다.

저렇게 이동하면 들키지 않고 건물 입구쪽까지 진입할 수 있으며 이후 천장부분에 갈고리 액션을 이용해 올라가주면 완료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벌레들이 엄청 많고 죽 진행해 계단을 내려가면 왼쪽으로 이동하는 스님이 있으니 인살.
이후 정면을 보면 스님들이 앉아있고 정면에 아이템과 불상이, 불상 뒤편으로 시야엔 안보이지만 덩치가 숨어있습니다.
정면의 아이템은 표주박 씨앗 07이므로 먹고 빠르게 왼쪽으로 달려서 밖으로 나가면 됩니다. 저쪽에 있는 흰옷 승려는 현재 처치 불가능.

건물 바로 앞에 선봉사 노파가 있으나 현재로는 이벤트 진행이 불가능하니 일단 무시하고 왼쪽으로. 
노파 왼쪽으로 갈고리 걸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일단 점프. 좌측 진행길로 적들이 보이나 일단 무시하고 우측에 보면 스님이 서있습니다.
스님 인살 후 건물쪽을보면 건물에 스님 한마리 더있으니 킬. 

동그라미 쳐진 두 군데에는 굉장히 까다로운 몹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진의 루트와 같이 다리쪽으로 비벼서 이단점프로 넘어갈 것.
애가 경계 게이지가 차오르다가 시야가 좁아서 못보니 걍 뒤로가서 인살. 이후 앞쪽녀석까지 인살해 주세요.
둘 처리하면 정면에 궁병과 횃불병이 있는데 얘네는 뭐 그냥 평소 하듯이 처리. 아까 다리로 점프한 곳에서 왼쪽 아래를 보면 도끼병과 방패병도 있습니다.
방패병 점프인살 하자마자 도끼병 몰아치면 도끼 못꺼내고 가드만하다가 죽으니 처리.
다시 다리로 와서 좌측을 살피면 갈고리 걸 수 있는 구간이 있으니 걸고 죽 이동. 귀불 - 수험도가 있습니다.

정면에 오르막길이 보이지만 일단 뒤로 돌아서 아래를 잘 보면 점프로 넘어갈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죽 가면 수험도의 공양 도당이 있고 을 판매하니 사두세요. 

다시 진행길로 가면 아래쪽 나무에 갈고리, 정면 절벽에 갈고리가 있는데 정면 갈고리로 이동. 동굴을 쭉 가면 끝자락에서 난쟁이가 툭 떨어지니 인살.
갑자기 휙 하고 다시 올라갈 때가 있는데 좀 기다리면 다시 내려옵니다. 뭔가 버그성 움직임 같은데 계속 그러네요.
왼쪽에 붙어서 잠시 기다려야 인살타이밍 나오니 참고.

처리했으면 정면 너머의 갈고리 포인트로 가서 난쟁이 인살 후 뒤를 돌면 됩니다.

우선 스샷에 보이는 갈고리 포인트로 간 뒤 오른쪽 아래녀석 점프인살. 다시 갈고리로 나무 위로 올라와 점프 매달리기 하면 발판에 매달릴 수 있습니다.
매달리기 인살로 나머지 한녀석 처리 후에 갈길 가면 됩니다. 죽 진행해서 긴 복도 구조물이 나오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보스전입니다.

Boss 15 갑옷무사

추천 닌자 도구 : X
추천 소모품 : X
추천 유파 기술 : X
인살 여부 : 불가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고 오로지 체간을 쌓아서 잡아야 하는 보스.
체간을 꽉 채우면 인살이 뜨는데 그냥 인살하면 다시 일어서서 계속 싸웁니다. 인살 때 양쪽 벽을 등지게 하고 인살하면 밀어서 낙사. 기믹형 보스입니다.
보통은 큰 갈로 느릿느릿하게 공격하는데 가끔 자세를 잡고 마구 내려찍는 패턴이 있습니다. 꽤 묵직해서 패링 실패하면 손해니 그냥 거리를 벌리는 것도 답.
가끔씩 찌르기를 섞으나 약간 엇박자로 느리게 하니 한자가 뜨고 잠시 여유 갖고 간파하기 해주세요. 
(개인적으로 달리기로 갑옷무사에 근접해서 스치듯이 지나가면 복도 센터 방향에서 어긋난 방향으로 검을 휘두르는데 이 때 난간쪽 창문이 박살나는 확률이 높았습니다. 갑옷무사의 체간이 거의 다 찼으면 이렇게 낙사를 유도하는 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가 플레이 한 것인데 똥손주의;; 접근해서 뒤로 우회하려고 하면 검을 양손으로 잡고 밀쳐내기로 당하기 쉬우니 아래 영상처럼 당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처치시 수주옥 16줄기의 숨결 - 음 획득. 좀 더 전진하면 귀불 - 경내가 있습니다.

 

일단 뒤로 돌아와 로버트와 싸우기 위해 들어왔던 곳 근처를 둘러보면 언덕같은 곳이 있고 적백색 바람개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서 또 오른쪽 아래를 잘 보면 매달릴 수 있는 벽이 건너편 아래에 보이는데 점프해서 매달리기로 진행 가능.
죽 올라오면 불당이 하나 있고 근처에는 순백색 바람개비가, 우측 문을 열면 원숭이 술이 있습니다.
왼쪽 문을 열면 최번개가 보이는데 얘는 들켜도 점프 인살이 가능하니 참고. 최번개 왼쪽에는 숨겨진 길이 있으나 현재는 가지 말 것.
앞쪽에는 귀불 - 종귀의 불당이 있고 옆에 종이 있습니다. 종을 울리면 하드모드가 되니 참고.
다시 경내로 돌아와서 진행합니다. 우선 왼쪽 계단을 내려가면 댕댕이 총 네마리가 있으니 처리. 다시 계단을 올라와서 아래 지붕 위로 안착합니다.
아래로 보이는 호수에서 보물 잉어의 비늘 두개 획득. 이후 왼쪽에 쭉 붙어서 가면 갈고리가 있으니 타고 올라올 것.
좌측 끝 나무앞에 스님이 한마리 보입니다만 건물 모서리 너머로도 한마리가 대기중이니 도자기 파편으로 벽인살 후 나무 앞 스님까지 인살.
나무 왼쪽 위로 돌턱이 하나 있는데 거기서 정면으로 벽점프하면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후 스님들 뒤로 이동 후 인살 시작.

순서대로 인살하시면 되겠습니다. 처리 후 2번스님 왼쪽 아래로 길이 보일겁니다. 죽 내려가면 원숭이들과 뚱땡이들 조합이 있는데 사실 안가도 무방.
원숭이들에게 감을 확률적으로 파밍하거나 하나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만 선택은 자유. 원숭이는 수리검에 죽을거고 뚱떙이는 점프 인살 하시면 됩니다.

다시 스님잡던 곳으로 돌아와 진행방향 계단 위 건물 지붕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다만 여기는 난쟁이가 네마리가 지붕을 왔다갔다 하는데 올라와있을때가 있고 아닐때가 있습니다. 
안올라와있다면 무시하고 진행하셔도 되고 올라와 있다면 지붕에 매달려서 이동하면 안들키니 하나씩 인살해주세요.
정면쪽에 둘, 우측에 하나, 뒤쪽에 하나, 중앙 바닥에 한마리 해서 총 5마리 입니다. 지붕 바깥쪽으로 이동해야 중앙녀석에게 안들키니 주의.
건물 중앙은 별 중요한 아이템도 아니고 현재 못죽이는 몹도 있기때문에 일단 무시하고 진행합시다.

뒤쪽으로 쭉 진행하다 도중에 갈고리 나무가 보이면 올라가주세요. 나무를 통해 죽 가면 가운데 모닥불이 있고 스님 셋이 보입니다.
2명/1명으로 갈라져서 거리가 좀 벌어지면 한명 먼저 킬. 이후 두명중 하나 인살하거 나머지 한명 처리해 주세요.
혼자 이동하던 스님이 있던쪽으로 가보면 댕댕이 여섯마리가 모여있으니 수리검으로 처리. 근처에 독 도마뱀들도 있으니 잡으면서 쭉 내려갑시다.

아래쪽에 건물이 하나 나오는데 안쪽엔 최번개가 잔뜩 있습니다. 우선 앞에 보이는 두마리를 잡고 기둥 위로 갈고리로 올라가세요.
기둥 위에 두마리가 있고 아래쪽에 보스와 최번개가 있으니 우선 잡졸부터 점프인살로 빠르게 처리 후 기둥으로.
잡졸을 모두 처리했다면 건물 밖으로 나가서 보스 어그로를 초기화 시키고 다시 기둥을 타고 올라가 점프인살로 스타트 합니다.

Boss 16 장수의 백족 선운

추천 닌자 도구 : X
추천 소모품 : X
추천 유파 기술 : X
인살 여부 : 가능

리듬게임 보스입니다. 1페에선 4타 반박자 쉬고 5타 연속공격을. 2페에서부터는 3타 하단베기 5타 or 4타 쉬고 5타를 섞어 씁니다.
어차피 인살 스타트 하셨으면 2페부터 패턴나오니 4타패링 준비하다가 한자가 뜨면 점프 밟기 후 5타 패링 반복하시면 그냥 죽습니다.
정 위험하다 싶으면 갈고리 타고 다시 도망치면 되니 참고. 처치시 수주옥 17 획득합니다.
다시 스님 세마리 있던곳으로 돌아와 이번엔 계단을 올라가 줍니다.

왼쪽에서 축구맨과 방패뚱땡이가 순찰을 오고 오른쪽 돌 뒤에 뚱땡이가 한마리 더 숨어있으니 우선 오른쪽 녀석부터 처리. 
왼쪽을 보면 풀숲이 있으니 숨어서 보낸 뒤 축구맨을 인살해 주세요. 방패 뚱떙이는 도끼로 연속공격하면 방패 깨지면서 바로 인살 가능합니다.
위쪽에 축구맨 한마리 더 있고 풀숲을 따라올라가다가 뒤를 돌아보면 턱 위에 축구맨 한마리 더 있으니 벽점프로 올라가서 처리해주세요.

처치 후 문을 하나 넘어가면 스님과 축구맨이 보입니다. 스님 계단 올라갈때 인살 후 축구맨 처리. 진행해 모서리에 붙으면 스님 한마리 더있으니 벽인살.

조금 어려운 구간입니다. 방법은 두개인데 앉아서 슬금슬금 가서 한마리 경계로 만들고 도자기 파편을 던지면서 모서리까지 유인한 뒤 벽인살.
이후 남은 두마리를 차례 차례 인살하는것과 위의 스샷에서 보이는 왼쪽 갈고리로 넘어가서 월은의 사탕 쓰고 한마리 잡고 ㅌㅌ해서 나머지 잡는식 입니다.
편한대로 해주세요. 세마리 모두 처치 후 벽을 타고 쭉 가면 건물 안으로 진입하며 귀불 - 본당이 있습니다. 도중 보이는 동굴은 일단 나중에 가도록 합니다.

건물 안에있는 적들은 어차피 지금 죽일수가 없으니 들어가서 귀불 - 본당을 찍어주세요. 귀불 옆에 녹색 옷을 입은 선봉사 고승이 있습니다.
대화하면 영려경 - 충양지장 획득. 만약 이벤트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에 천수각에서 잇신을 만났거나 초반 족자와 대화를 안했거나 했을겁니다.
사실 지금 안얻어도 별 상관없기 때문에 정 진행이 안된다면 일단 무시하세요. 정면 불상 위에 용윤의 물방울이 있으니 참고. 천장보고 갈고리 두번 타고 가면 됩니다.

귀불 뒤로 보이는 숏컷은 열지 마세요. 아까 나기나타맨들과 바로 이어져서 열어놓으면 조금만 움직여서 어그로 끌려버립니다.
정 필요한게 아니라면 정비는 나중에 하고 아까 지나친 동굴로 들어갑시다. 지나가던 스님 잡고 최번개 네마리까지 처리.
깊이 아래로 떨어지는 구간에서 근처를 살펴보면 동굴이 두개 있습니다만 낮은쪽 동굴로 가주세요. 

쭉 가면 최번개 세마리가 있고 막힌 길이 있습니다. 위쪽을 잘 보면 갈고리 포인트가 있으니 올라갈 것.
올라가면 밖으로 나오게 되고 정면 건물 안에 선봉사 권법 전서가 있으니 얻어줍시다.

이제 다시 귀불 금강산 선봉사로.
이벤트 분기입니다. 코타로에게 적백색 바람개비를 주면 대화 후 지하감옥으로 보내거나 행상인 아나야마의 조수로 보낼 수 있습니다.
지하감옥은 쿠마노 진자에몬을 보냈다면 안뜨고 행상인 아나야마는 전에 소금 정보를 알려주고 대화이벤트 후 보낼 수 있습니다.
1회차 추천 루트는 아나야마의 조수로 보내는 것입니다. 보상으로 모든 상품 10% 할인권을 나중에 주기 때문.

순백색 바람개비를 주게되면 다른 선택은 불가하고 추후 얻는 이벤트 아이템으로만 진행가능합니다.
즉 적백색을 주면 선택지가 1.지하감옥 2. 조수 3. 순백색을 준다지만 순백색을 주는순간 선택지가 다 없어지니 주의.
보상도 별로고 그냥 그렇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할일은 다 했습니다. 다음편은 연속 보스전입니다.

관련 플레이 영상

갑옷무사

장수의 백족 선운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