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PS2(플레이스테이션2)로 최초 발매한 메탈기어솔리드3는 이제까지의 주인공 '솔리드 스네이크'의 이야기가 아닌, 최초로 빅보스(네이키드 스네이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당시 PS2의 하드웨어적 스펙을 거의 최대로 활용한 압도적인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었다. (PS2의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게임들을 꼽자면 '완다와 거상', '갓 오브 워 2' 그리고 이 '메탈기어솔리드3' 정도였다.) 이후 약 10년 후에 PS3로 메탈기어솔리드3는 HD화 되어 재출시('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되었는데 PS3로도 '고정 60fps'를 구현하지 못할 정도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전 작품이었던 '메탈기어솔리드2'에 이어 연속으로 한글화되어 발매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화려하게 발매되었었다. (하지만 뷰시점 개선 및 추가요소 등이 포함된 '서브시스턴스'버전이 재발매되면서 먼저 구입한 유저들에 대한 통수 논란이 있었다. 요즘은 기본이 되었지만 '메탈기어솔리드3 서브시스턴스'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카메라 각도를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게 되었다.) PS3용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은 안타깝게도 기존의 한글화 데이터를 적용시키지 않고 영어로 정식발매되었기 때문에 현재 PS3용 고화질의 메기솔3를 플레이할 때에는 한글로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 한글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어서 똥배쟁이님의 전설의 한글대사를 여기에 백업해 둔다. 아래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3: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8)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2)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3)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4)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5)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6)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7)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8)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9)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0)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1)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2)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3)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4)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5)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6)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7)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8) - 현재글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9)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20)

Groznyj Grad  

에바가 바이크를 운전하고 옆에서 무기로 주변의 적들을 처치해서 길을 터야 한다. 어떤 무기를 사용하던간에 총알은 무제한이어서 슈팅게임 느낌이난다. 하지만 적을 그다지 처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다음으로 계속 진행이 되기 때문에 1인칭시점을 이용하기보다는 이벤트 영상을 감상하는 마음으로 3인칭 시점에서 방향만 맞춰서 사격을 하는것도 재미있다. 중간중간 필요한 경우에만 1인칭시점으로 조준사격을 해보자.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

스네이크 : 소령.

소령 : 스네이크, 무사한가?

스네이크 : 그래.

소령 : 폭파에 성공했군.

스네이크 : 그렇다. 하지만 격납고 전체를 날려 버리진 못했다.

시긴토 : 예상보다 폭발규모가 작았던 건, 액체연료에 인화되지 않았기 때문일 거야.

스네이크 : 하지만 탱크는 분명히...

시긴토 : 볼긴과 싸우는 도중에, 적에게 C3가 발견됐었지? 그 때 달려온 폭탄처리반이 긴급처치로 탱크에서 연료를 뺀 것이 틀림없어. 하지만 C3만으로도 샤고호드의 제조 라인은 충분히 파괴되었을 거야. 더 이상은 저 괴물을 만들지 못 하 거야. 대량생산을 막는 데엔 성공한 거야.

소령 : 스네이크, 이젠 볼긴이 타고 있는 샤고호드만 파괴하면 저 악마의 병기를 이 세상에서 사라지게 할 수가 있네. 하지만 휴대하고 있는 무기로 샤고호드를 파괴할 수는 없을 걸세. 뭔가 방법을 새각해야만 해. 태세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우선을 그곳에서 탈출하게. 추적대를 떨쳐 버리도록 하게나. 사이드카의 운전은 에바에게 맡겨. 자네는 추적대를 처리해 진로를 확보하는 일에 집중하게. 사이드카에는 탄약이 충분히 실려 있네. 탄약에는 신경 쓰지 말고 주관 시점 공격으로 적을 쓸어버리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2)

소령 : 적은 전후좌우 모든 방향에서 나타나네. 주관 공격을 사용해서 처치하도록 하게. 에바의 지시도 놓치지 말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3)

소령 : 스네이크, 목적은 어디까지나 탈출이다. 적을 전멸시킬 필요는 없네. 후방으로 떨쳐버린 적보다도 앞길을 가로막는 적을 우선적으로 격파하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4)

소령 : 감시탑을 조심하게. 위에서 저격당하면 성가셔지네. 감시탑에 적이 있는 걸 발견하면 우선적으로 처치하게. 알겠나!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5)

소령 : 스네이크, 에바의 LIFE에도 주의하게. 그녀가 당하면 끝일세.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6)

소령 : 요새 안에 놓여 있는 드럼통은 총을 쏴 폭발시킬 수 있을 걸세. 적의 발을 묶기엔 안성맞춤이겠지. 시도해 보게!

 

패러메딕에게 무전을 걸면

패러메딕 : 스네이크, 추격대가 오고 있어요. 따라잡히면 끝이예요! 어떻게든 뿌리쳐 보세요!! 사이드카에 타고 있는 동안에는 포복해서 느긋이 LIFE를 회복시키는 일 따위는 불가능해요. LIFE를 회복하려면 LIFE회복제를 사용해요!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

시긴토 : 스네이크, 사이드카의 운전은 에바에게 맡기고 넌 공격에 전념해. 주관공격으로 적을 처리하는 거야.

 

에바 : 끈질기네!

스네이크 : 저 장갑은 RPG로도 뚫지 못 해!

에바 : 철교로 향하죠.

스네이크 : 철교? 당신이 C3를 장치한 곳 말인가?

에바 : 그래요. 녀석을 거기까지 유인해서...

스네이크 : 철교와 함께 떨어뜨리자는 건가. 좋았어.

에바 : 철교는 활주로 건너 편이예요. 기지를 통과 할 거예요! 준비 됐어요?

스네이크 : 밟아!! 따라 잡히면 끝이다.

에바 : , 가요!

(오셀롯도 바이크로 따라온다)

  

Groznyj Grad Runway      

볼긴 : 거추장스러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

스네이크 : 소령, 철교 쪽으로 가게 됐다.

소령 : 들었네. 철교를 폭파해 샤고호드를 계곡으로 추락시키겠다는거군. 좋은 생각일세. 운전은 에바에게 맡겨. 자네는 추격대들 처리에 전념하도록. 어떻게든 철교까지 가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2)

소령 : 활주로에 도착한 모양이군. 철교는 조금만 더 가면 있네. 어떻게든 철교까지 가게!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

시긴토 : 사이드카가 쫓아오면, 조수석에 타고 있는 놈을 먼저 처치하면 돼. 화력을 크게 줄일 수가 있지.

 

볼긴이 활주로에서 추격을 하면서 다가오면

볼긴 : 이건 어떠냐! 놓칠 것 같냐!

 

추격대를 처리하다 보면 볼긴이 샤고호드를 끌고 다가온다. 이때 RPG를 이용해서 샤고호드의 진행을 늦춰야 한다. 만약 미사일을 쏘면 채프탄을 사용하거나 사격을해서 미사일을 파괴할 수 있다. RPG-7는 한발마다 장전을 하는데 쏘자마자 R2를 눌러서 장전 동작을 생략할 수 있다. , 쏠 때마다 R2를 두 번 눌러주면 연속으로 발 사 할 수 있게 된다.

   

추격중 볼긴이 하는 말

- 발기발기 찢어 주지!

- 먹어라!

- 안 먹힌다!

- 날려 버리겠다!!

- 소용 없지!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

스네이크 : 소령, 샤고호드가...!

소령 : 알고 있네. 샤고호드에는 RPG-7을 쏘게! 파괴는 할 수 없어도 발을 묶을 수는 있을 걸세. 절대 따라잡히지 말게!!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1)

시긴토 : 샤고호드의 기관총 화력은 엄청나. 하지만 기관총 본체를 쏘면 조준을 어긋나게 할 수가 있을 거야. 기총소사가 시작되면 기관총 본체를 노려 봐!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2)

시긴토 : 샤고호드의 미사일은 무선 유도식이야. 채프 그레네이드를 사용하면 유도장치를 무효화시킬 수 있어. 채프 그레네이드를 사용해! 채프를 미처 사용하지 못할 때에는 총으로 쏴서 떨어뜨려. 말도 안 되는 얘기지만 자네라면 할 수 있어!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3)

시긴토 : 샤고호드가 다가오면 RPG-7이나 수류탄으로 한 방 먹어줘! 파괴는 할 수 없어도 놈의 진로를 어긋나게 할 수는 있을 거야!


Groznyj Grad Rail Bridge     

에바 : 스네이크, 찬스는 단 한번이예요! 녀석을 유인해서 건너편까지 가겠어요. 샤고호드가 철교를 올라섰을 때 폭탄을 쏘세요. 폭탄은 다리 쪽에 장치했어요. 

  

샤고호드가 철교를 건거는 순간에 폭탄을 저격총으로 쏴서 떨어뜨리면 된다. 폭탄을 한개만 남기고 나머지 폭탄은 미리 쏴놓고 기다리자. 스코프로 폭탄을 조준하고 기다리고 있으면 샤고호드가 건너올 때 에바가 쏘라고 말을 해준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

소령 : 스네이크, 샤고호드가 철교위를 지날 때 교각에 설치된 C3를 저격하게. SVD를 사용해. 설치된 C3는 모두 2개인 모양이군. 표적에 집중하게. 샤고호드가 건너기 전에 철교를 무너뜨려야 해!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2)

소령 : 샤고호드가 다리를 다 건너면 끝이야. 반대로 폭파가 너무 빨라도 의미가 없네. 샤고호드가 철교 위에 잇을 때에 C3를 저격해서 철교를 폭파하게.

 

패러메딕에게 무전을 걸면

패러메딕 : 스네이크, 샤고호드가 다리를 다 건너기 전에 철교를 쏴서 파괴해야 해요. C3를 잘 조준해요!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

시긴토 : 스네이크, 철교에 설치된 C3를 저격해서 철교를 파괴해. 원래 C3는 화학적으로 안정된 물질이지. 외부로부터 충격을 가했다고 해서 폭발하는 물건이 아니야. 아마도 에바는 충격이 가해지면 폭발하게끔 기폭장치를 해 놓았겠지. 폭탄의 해체를 저지하기 위해서였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도움이 된 셈이로군. C3를 맞추면 기폭장치가 작동해서 철교를 무너뜨릴 수가 있을거야. 저격은 SVDRPG-7을 사용하면 돼. 사격에 자신이 있으면 어설트 라이플이나 권총으로도 가능할 테지. 하지만 마취총 같은 걸 사용하지는 말게. 침착하게 잘 조준해. 알겠지!

 

철교를 폭파시키면

에바 : 대단해...

스네이크 : 끝났다.  

 

에바 : 봐요!

볼긴 : 아직 안 끝났다!!

스네이크 : 에바, 운전을 부탁해

에바 : 정말로?

스네이크 : , 믿는다. 그 대신... 공격은 내게 맡겨.

에바 : 그래요, 이제 도망치는 데는 질렸어요.

스네이크 : 둘이 함께 싸우자.

에바 : 힘내요!

스네이크 : , 가볼까!

 

RPG로 샤고호드의 캐터필러를 쏘면 방향전환을 하지 못하게 된다. 뒤로 돌아갔을 때 샤고호드의 뒷부분을 RPG로 공격하자. 시간이지나 샤고호드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다시 캐터필러를 쏘고 반복하자.

전투도중 볼긴이 하는 말

- 먹어라!

- 안 먹힌다!

- 날려 버리겠다!

- 움직임이!?

- 캐터필러가!?

- 이럴수가!?

- 그 정도인가!?

- 뭐얏!?

- 젠장!!

- 왜 이래!?

- 죽어!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

소령 : 스네이크, 철교에서 샤고호드의 뒤쪽 차체가 파괴되어 앞쪽 차체의 배면이 노출돼 있다. 아무리 샤고호드라고 해도 배면 장갑은 얇을 걸세. RPG-7이라면 틀림없이 관통시킬 수 있을걸세. 샤고호드의 배후에서 RPG-7으로 공격하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2)

소령 : 샤고호드 발 부분도 상당한 데미지를 입은 것 같군. 발밑을 RPG-7이나 그레네이드로 공격하면 놈의 진로를 바꿀 수 있을 걸세. 배후를 노리기도 쉬워질게 틀림없어. 시도해 봐!

 

패러메딕에게 무전을 걸면()

패러메딕 : 샤고호드의 무장은 강력한 것 같아요. 제대로 맞으면 중상을 입는 경우도 많을 거예요. 중상을 입거든 곧바로 서바이벌 뷰어로 치료해요. 알겠죠!

 

패러메딕에게 무전을 걸면(2)

패러메딕 : 스네이크, 에바의 LIFE에도 주의하세요. 잘못해서 그녀를 공격하거나 하진 말아요!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1)

시긴토 : 놈의 기관총은 강력해. 하지만 샤고호드 본체에 RPG-7을 맞추면 공격을 멈추게 할 수 있을 거야. 기총소사가 시작되면 벌집이 되기 전에 샤고호드에 공격을 맞추도록 해.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2)

시긴토 : 아무리 놈의 장갑이 견고해도 내부에 RPG-7을 먹여주면 무사히 넘어가진 못할 걸. 놈이 대형 기관총을 사용할 때에 장갑 커버가 열려. 거기를 노려서 공격하는 거야!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3)

시긴토 : 드릴을 사용해서 돌격해 오면, 아무래도 저놈 중량이 중량인 만큼, 꽤 위험할 거야! 샤고호드가 돌격해 오면, RPG-7을 먹여서 놈의 진로를 어긋나게 해!

 

 

(볼긴이 샤고호드위로 올라와서 조종을 한다.)

에바 : 내려와요!

스네이크 : 뭐라고!?

에바 : 내가 유인할게요.

스네이크 : 미끼가 될 생각인가? 위험해!

에바 : 저 남자 상대하는 데엔 익숙해요. !

어서 덤벼, 이 덩치만 큰 바보!!

 

앞전과 똑같이 캐터필러를 쏘면 볼긴이 움직이질 못한다. 이때 SVD로 불긴의 머리를 쏘면 한번에 1/2, 몸통을 쏘면 1/4HP를 깎을 수 있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

소령 : 스네이크, 지금 샤고호드는 볼긴의 전력으로 움직이는 모양이네. 이제는 샤고호드 본체를 공격해도 소용없네. 불긴을 노리게. 볼긴을 정면에서 공격해도 전자파 때문에 총알이 튕겨나가네. 놈의 배후나 측면을 노리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2)

소령 : 샤고호드의 발밑을 공격하면 움직임을 둔화시킬 수가 있을 걸세. 발밑을 공격해서 놈의 발을 묶게!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3)

소령 : 그곳에는 총좌와 대공기관포가 있군. 그걸 사용해서 공격하는 것도 유효할 걸세. 단 거기 오래 머물렀다간 집중공격 당하고 말아. 샤고호드가 다가오면 곧바로 이탈하도록 하게.

  

시긴토에게 무전을 걸면

시긴토 : 볼긴의 정면에서 총을 쏴도 전자장 때문에 총알이 비껴나가. 샤고호드의 배후나 측면으로 돌아 들어가서 볼긴을 노려!

 

볼긴을 쓰러뜨리면  

볼긴 : 스네이크!!

, 벼락따윈 아무것도 아니다.

스네이크 : 스스로 폭발하다니... 놈에게 잘 어울리는 최후군. 이것으로 해결했다... 


에바 : 아직 할 일이 남았어요. 탈출기는 이 앞에 있어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