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언리얼엔진을 처음 배우는 방법

언리얼엔진5 얼리액세스가 나온 이후 언리얼엔진을 처음 배울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했는데 검색하다보니 좋은 글이 있어서 백업함.

[원본글 보러 가기 클릭]


 

최근에 언리얼엔진을 처음에 어떻게 배워야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좀 계셔서 그에 관해서 설명을 좀 해보려 합니다. 제가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반적으로 가질 수 있는 오해도 풀어드리겠습니다. 

 

언리얼엔진 설치하면 보이는 에픽게임스 론쳐 화면입니다. 에픽게임스에서 게임을 구매하려면 보통 이용하는 같은 론쳐입니다. 

 

일단 언리얼엔진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언리얼로 만든 게임이 미화로 백만달러 이상 수입이 생기지 않는 한 에픽게임스에 지불해야하는 돈은 없습니다. 이제는 언리얼엔진과 한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퀵셀 메가스캔 라이브러리도 마찬가지로 무료입니다. 이게 정말 좋은게 3D, 게임, VFX 업계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진입장벽도 높지만 가격이 꽤나 나가는 경우가 많아 초심자가 쉽게 접할 수가 없는데, 그런부분을 풀어주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해서 배우고 사용하게 만드려는 전략같습니다.

 

메가스캔 라이브러리 메인 화면입니다. UE4 에서는 따로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존재하는데 UE5부터는 아예 엔진 자체내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고화질 고퀄의 3D 모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유튜브 콘텐츠가 최근에 상당히 많아졌는데 돌덩이 환경 그만 만들라고 지겹다고 댓글 다시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자료를 찜? 해놓고 다운로드 받아서 원하는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아주 처음 배울 때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료는 에픽게임스 교육용 웹사이트에 있습니다.초보용 강좌를 따라가면 교육웹사이트 안내, 클라이언트 및 언리얼엔진 설치 그리고 첫 레벨 만들기까지를 꽤 짧은 시간내에 터득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 아주 기본적인 내용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아주 방대한 자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각국의 언어로 번역도 잘 되어 있는데, 한글화가 아주 잘되어 있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 게임업계의 위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육용 웹사이트 안내 코스 이후에 제일 처음으로 따라해보시길 권하는 초보용 코스입니다. 필수 기본요소들을 잘 정리해놓았습니다. 

 

코스들은 대개 이런 영상 튜토리얼로 이루어져 있고 

 

따라하는 사람이 그냥 멍때리면서 보고 대충 넘기지 않게 틈틈이 퀴즈도 적절히 배치해두었습니다. 이 퀴즈를 제대로 안풀면 코스완료가 안되고 완료시에 받는 배지를 못받습니다. 배지 뭐 실질적으로는 별 의미 없지만 못받으면 뿌듯함이 덜해집니다. 

 

에픽게임스에 일하는 전문가들이 이렇게 실시간으로 주제를 정해서 장시간 강의 해주는 일도 자주 있습니다. 질문도 받고 답해줍니다 

 

이 교육용 웹사이트에만 해도 몇달동안 공부해도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다양하고 많은 양의 자료가 있습니다. 배우길 원하는 코스들을 찜? 해놓고 난이도 순서로 하나씩 들어볼 수 있습니다. 

 

제가 게임 개발 쪽을 접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그런지 몰라도 한글화가 이렇게 잘되있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언리얼엔진은 커뮤니티의 일반인들의 콘텐츠 활동도 활발한데 강좌를 꾸려서 유료코스를 운영하는 전문가들도 있고, 그냥 될때마다 유튜브에 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에픽게임스에서는 커뮤니티 멤버들을 장려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그들을 강사진으로도 운영하는 등 회사와 커뮤니티간의 교류가 활발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커뮤니티 자료들은 어떤 세부적인 결과를 보고 따라하고 내것에 적용시켜 보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채널마다 각기 특성이 다르고 자신과 맞는 채널들을 골라내는데에 좀 시간이 들긴 합니다. 제가 자주 보는 채널들 링크들은 설명 영상 디스크립션에 남겨두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언리얼엔진 배우기 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꼭 알아야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인줄 알았습니다. 물론 C++ 를 사용할 수 있으면 이점으로 작용하겠지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모델링이나 애니매이션을 스스로 할줄 몰라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이 있기 때문에 모델들과 애니매이션 자료를 가져와서 짜집기해서 충분히 연습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언리얼엔진을 배우기 시작하고 만든 모든 레벨들은 이미 존재하는 자료를 빌려 만든 것들입니다. 

 

언리얼엔진은 저 같이 코딩을 모르는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여러가지 펑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블루프린트라는 노드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코드를 좀 더 한눈에 보기 쉽고 알아듣기 쉽게 만들어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블루프린트나 C++이나 처음에는 전혀 배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새로나온 언리얼엔진5와 메가스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만든 환경들입니다. 

 

이건 두달전 쯤에 언리얼엔진4에서 해봤던 시퀀스 작업입니다. 

 

아이폰 앱과 연계하면 실시간 얼굴모션 트래킹도 집에서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저도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배우기 시작한지가 세달정도 된 새내기인데 배우면 배울술록 느끼는 것은 진입장벽이 생각보다는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더 빨리 시작할 수 있었는데 괜한 오해로 미루게 된건 아닌지 후회도 듭니다. 저는 아직 이걸 배워서 뭘 해야겠다는 목표설정도 뚜렷히 없는 상태이지만 꾸준히 배우다 보면 제가 원래 하는 일에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지 차츰 알게 될것 같습니다. 

 

언리얼엔진 처음 배우기 풀 영상 (한글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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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 [107]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Justin_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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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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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런 좋은 글은 추천이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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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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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in_Lee님 정말 감사합니다 :)
U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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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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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와 이게 뭐죠 언리얼 엔진 독학이라니... 요즘 공부할 게 너무 많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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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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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P님 저랑 같네요 너무 배워야 할건 많은데 시간이 모자라네요~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이스F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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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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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거 재미있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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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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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F91님 하나씩 배워서 해볼 때마다 소소한 재미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물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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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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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와드하나 박아 둡니다.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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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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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아빠님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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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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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리얼 엔진 초심자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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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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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화님 정말 정말 보람되네요 제가 감사합니다. 동지애가 느껴집니다
orange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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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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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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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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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제네님 감사합니다 :)
asd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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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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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니티가 접근성이 좋다해서 배워보려했는데

어딘가 모르게

언리얼이 더 땡겨서 잠시 접어두었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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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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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mk님 저는 가상프로덕션으로 영상이랑 언리얼엔진 연계가 많아져서 언리얼엔진 배우기 시작했었는데 배우면서 보니 유니티랑 언리얼은 경쟁구도이긴 하지만 서로 쓰임새가 다른 툴 같아 보입니다. 친절한 말씀 감사합니다 :)
isaia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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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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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기술 나올떄마다 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녹화영상 유튜브에 있는데 그것들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영상이 길고 밀도 있게 편집이 안되어 있어서 보기가 좀 힘들고 손이 잘 안가는데 알맹이는 굉장히 알차서.. 함정 느낌이 좀 들더라고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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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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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aiah1님 잘 알고 계시군요, 저도 처음에는 너무 길어서 적응이 안됐는데 강좌도 당연히 도움이 되지만 뭔가 전문가들이 자기들끼리 썰 푸는걸 듣다보니 참고가 되기도해서 챙겨보고 있습니다.
므~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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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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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감사합니다. ^^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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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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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뤼!님 제가 감사합니다~!
쉴거야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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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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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의 연재 꼭 부탁드립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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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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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거야이제님 부족하지만 초심자 위한 글들로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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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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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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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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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 감사합니다~ :)
chany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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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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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하나 드리자면 처음 시작은 온라인 러닝이 좋지만 실제 뭔가 만드실때는 홈페이지 문서가 핵심입니다. 에디터보다 먼저 열어놓고 작업하시면 좋습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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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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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y1220님 문서들은 훓어만 보고 제대로 참고를 안했었는데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UriN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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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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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한 번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배우고싶은게 너무 많네요 ㅎㅎ 시간을 내야할텐데말이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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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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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iNuri님 저도 애기들 밤에 재우고 할일이 너무 많네요 ㅋㅋ 결혼하기 전에 배웠어야 했는데
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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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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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정보 감사합니다.

역쉬 클량은 이맛에 ^^ b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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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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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삘이님 너무 친절하신 말씀 감사합니다~
욱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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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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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클리앙의 묘수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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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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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놔라이놈님 감사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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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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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영상 제작하시는 뒤집기교주님 컴퓨터 사양이 궁금 합니다
CPU는 제일 좋은거 사용하시겠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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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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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 어쩌다보니 최근 들어서 두번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i7-3820 gtx680 16gb 에서 3600 2080 16gb 갔다가 결국 지금은 5950x 3080 32gb 입니다. 처음 언리얼 배울때만 해도 10년된 첫 컴퓨터여서 영상편집도 다 프록시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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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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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뒤집기교주님 우와 16코어!!
클리앙 정말 쾌적하게 하시겠어요ㅎㅎ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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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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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님 아 안타깝게도 클리앙은 버벅거려서 잘 못해요 아무래도 쓰레드리퍼로 가야할까봐요 .... ㅎㅎㅎ
베이컨샌드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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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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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관심은 오래 전부터 많았으나 하는 일은 따로 있으니 개인적으로 취미삼아 시작해보고 싶은 욕구가 넘치는데...
그래도 개인이 작업하려면 필요로 하는 머신 사양은 어느정도 선 까지는 맞춰야 할까요?
lemontw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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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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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베이컨샌드위치님 CPU 2600x, GPU 1060 6gb, ram 16gb 정도로도 어느정도 만족하면서 개발했습니다.
기습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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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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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베이컨샌드위치님 게임에서 옵션 낮추는것 처럼 시스템에 맞추고 만드실 수 있어요~ 꼭 최상위급이 아니어도 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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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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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베이컨샌드위치님 중저가 게임 사양으로도 처음에 배우시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겁니다. 제가 처음 배우기 시작할 때에 10년된 편집컴이었습니다. 다만 좀 배우고 나서 주로 하시게 되는 작업에 따라 나중에는 고사양게임 컴퓨터와 근접하게 맞추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베이컨샌드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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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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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모두 답글 감사합니다.
일단 결과물에 대한 눈 높이를 너무 높게 잡지 말아야겠네요 ㅋㅋ
에이핑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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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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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여유가 되면 배워보고 싶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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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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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핑크님 하고싶은 일을 떠나서 언리얼엔진 자체가 상당히 소소한 재미가 있습니다 취미로도 좋은것 같습니다~
원빈처럼잘생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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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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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번 게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진짜 해 보고 싶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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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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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일기님 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시작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
ny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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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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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블루프린트 너무 난잡해요 ㅠ 에디터 켜면 버버버벅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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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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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kim님 저는 블루프린트도 아직 까막눈이라 ㅠㅠ 뭐가 난잡하고 뭐가 간결하게 만든건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일단은 배우는데에 필요한 최소만 배워서 조금씩 쓰고 있습니다
내갈께하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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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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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 은퇴하면 내손으로 게임을 하나 만들겠다는 소박한 꿈을 가지고 있는데.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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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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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갈께하와이님 아주 멋진 꿈 같습니다 ~ 응원하고 싶네요
똥싸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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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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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에게는 너무 비현실(unreal)적입니다 여전히..ㅠ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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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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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싸게님 당연히 3D 프로그램이다보니 난이도도 있고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하면 접근성이 정말 좋아졌고, 제 말 믿고 한번 깔아서 안에 둘러만 보시면 약간 3D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게임하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기회되시면 시도해보세요~!
숯불돼지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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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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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추천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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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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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숯불돼지갈비님 감사합니다~!
TheDex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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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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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은 못해봤는데, 이번 연재?? 참고해서..초등학생?에게 알려줘야겠네요. 게임..이면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까 해서요...ㅋㅋ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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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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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Dexter님 에디터안에서 움직이는 키도 그렇고 약간 1인칭 슈터 게임 안에서 이것저것 만들어나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콘텐츠가 많이 제한되지만 아는 한도 내에서 노력해보겠습니다 ~
백호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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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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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요즘은 본인이 부지런하면 공부할 수 있는 꺼리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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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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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루이님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해주셨네요, 아무래도 정보가 너무 넘쳐나다 보니 그걸 선별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좀 필요한 것 같긴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길은 많이 열려 있는 것 같습니다
귀토레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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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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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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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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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토레미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setup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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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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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고맙습니다! 잘 읽겠습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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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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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upto님 감사합니다 :)
z00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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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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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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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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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00mer님 친절하신 댓글 감사합니다
chekm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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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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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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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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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kmate님 읽어주셔서 제가 감사하지요
리얼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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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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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막상 배우려 하면 강의가 너무 많아서 순서를 정하기가 혼란스러울 거예요.

언리얼 엔진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을 땐 RIT 대학 교육과정을 들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에 가지 않아도 방구석에서 미국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https://www.edx.org/professional-certificate/ritx-unreal-engine-foundations

수료증 신청만 유료이고 그냥 강의만 듣는 것은 무료입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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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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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돌님 사실 저는 아직도 무엇부터 배워야 하는지 잘 모르고 닥치는대로 해보고 싶은 것들 위주로 선택섭취 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수료증만 유료라니 정말 좋네요
프로스트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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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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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한번 도전해볼려고 했었는데
든든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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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프로스트무어님 응원합니다~! 클리앙에서도 서로 도와주고 자료 공유하고 했으면 좋겠네요~ 해보고 싶어하시는 분들 많으신 것 같습니다
용갈통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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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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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요즘 언리얼에 대해 관심이 많아 어떻게 배워야 하나 생각하던 찰나에 이런 글을 보니 반갑네요.
혹시 언리얼 공부용이면 어느 정도 시스템 사양을 만족해야 할까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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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용갈통뼈님 제가 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처음에 공부 시작하는 용도로는 중저가 게임 PC 면 됩니다~ 댓글에 사양을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은근히 고사양 PC가 필요하다고 말해드리길 원하시는것 같기도?? ㅋㅋ 저는 완전 옜날 컴으로 시작했다가 두번 업글 거쳐서 지금은 5950x 3080입니다
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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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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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리얼5는 게임도 게임이지만 영화에서 아주 게임체인져가 될 거 같더군요.
저야 나이가 나이인지라 다른 업계에 일하고 있지만 ㅎㅎ
언리얼을 공부해두는게 게임말고 영화업계에도 필수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청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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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1
@쟘스

맞습니다
영화계에서는 리얼 렌더링으로 필수고요
유튜브 같은 개인 컨텐츠 제작에도 사용 될꺼 같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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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쟘스님 잘 알고 계시네요! 제가 하는 일이 원래 영상쪽인데 제가 원래 팔로우 하던 유튜버가 가상프로덕션이랑 언리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 보고 저도 따라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코비드 때문에 가상프로덕션쪽으로의 변화가 엄청나게 가속화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이미 이쪽으로 인력이 풍부하니 영화계가 게임업계랑 콜라보만 잘 한다면 세계영화제작의 새로운 메카로 부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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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청소하자님 언리얼을 사용한 버추얼 유튜버 준비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뭔가 공상과학에서만 보는 것들이 현실이 되는 느낌이네요
위즈돔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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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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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익한 글이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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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위즈돔소프트님 감사합니다~
DS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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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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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언리얼 엔진 공부하려면 고급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겠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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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DSCi님 고급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고 말씀 드리면 좋은거겠죠?? 그렇겠죠?? 와이프님 보고계시나요 ㅋㅋ
청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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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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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한? 반년 독학하며 배웠는데요
배워야 하는 분량이 상당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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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청소하자님 저도 앞으로 배워야 할것들 까마득히 보이지도 않아 마음이 좀 조급해지고는 하는데 기초부터 다진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조금씩 배우고 있습니다
뚱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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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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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4.26.2 엔진 설치가 원래 오래 걸리나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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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뚱71님 엔진 자체는 8기가 정도 되니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저는 인터넷이 느린 곳에 살아서 좀 오래걸렸네요. 너무 말도안되게 오래 걸리거나 하면 아예 다 지우고 다시 설치시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kankoku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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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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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추천 스크랩 해 갑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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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언급 · 공감 신고
@kankokujin님 감사합니다 ~ :)
jae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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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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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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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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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ㅇㄷ박고 집에가서 찬찬히 봐봐야겠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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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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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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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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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와 스크랩 해놨습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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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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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감사합니다 ~~
펩시맨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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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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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와드박고 정독해야겠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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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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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펩시맨_님 와 정말 감사합니다 ㅋㅋ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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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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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추천 박고 갑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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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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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티님 감사합니다~~ :)
열심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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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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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거보니까 5950x 사고싶어지네요....ㅗㅜㅑ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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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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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개발자님 와이프분이 보고 계신다면 제가 5950x 가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saturn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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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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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ㅎㅎ 이걸로 먹고 사는 사람인데요. 왠만한 작업들은 블루프린트로 가능합니다. C++까지 같이 쓸 수 있다면 제일 베스트지만 정말 엔진 깊숙하게 있는 기능이나 엔진 코드를 수정할게 아니라면 좋은 도구죠. 다만 유지보수면에서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ㅠ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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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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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n03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처음에 언리얼엔진 배우려면 무조건 C++ 알아야하는줄로 착각했었습니다. 실사용에서는 블루프린트가 유지보수면에서 부족한점을 C++ 코드로 커버한다던가 하는 작업을 하나요? 전문가 입장에서는 바보같은 질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말씀하신 내용을 들으니 궁금해지네요~
saturn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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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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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뒤집기교주님 그렇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꼭 유지보수 때문이라기 보다는 너무 복잡해지는 경우 C++함수 하나 호출하는 것으로 퉁치는 경우가 더러 있죠. 유지보수에 문제가 있을만한 부분은 애초에 블루프린트에서 코딩을 하지 않구요ㅎ 분기가 없이 간단한 것들(연출 등) 위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섞어서 작업할 수도 있겠지만 작업 중 어차피 C++까지 갔다면 전부 C++로 하게 되는거 같아요. 또한 블루프린트에서 작성된 함수나 멤버들은 네이티브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디버깅도 훨씬 어렵구요.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블루프린트의 장점은 작성이 빠른 것과 코드 컴파일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반복 테스트하는 상황에서 편한 부분 말고는 거의 C++을 선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적어도 제 주변에서는요ㅎ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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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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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n03님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지금 저의 레벨로써는 큰 맥락에서 밖에 이해가 안가지만 실무자 분들이 블루프린트랑 씨뿔뿔 어떻게 사용하는지 참고가 되네요. 제가 사실 이걸 혼자 배우다 보니 전문가분들에게 묻고 싶고 듣고 싶은 이야기가 백만가지인데 이렇게 댓글로라도 만나게 되어 너무 반갑습니다. 이런 초보글에 댓글 달아주시고 질문 답변 해주시고 다시 한번 정말 감사합니다
SproutJ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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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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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정보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에픽게임즈 정책 바뀐 건 알았지만, 물리엔진 사용성이 이정도로 좋게 되어 있는지 몰랐네요. 대단하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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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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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outJack님 감사합니다~~ 정책적으로 최대한 범용성을 넓히려는것 같아요. 마케팅이나 커뮤니티 활동도 많이 신경쓰는 모양새고. 언리얼엔진5 인터페이스도 접근성을 더 신경쓴것 같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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