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Qt5로 빈 창 만들 때 유의점

파이썬 초심자가 PyQt로 첫 빈 창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아래의 코드를 어떤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QApplication, QWidget
 
class MyApp(QWidget):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initUI()
 
    def initUI(self):
        self.setWindowTitle('My First Application')
        self.move(300,300)
        self.resize(400,200)
        self.show()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ex = MyApp()
    sys.exit(app.exec_())
 
cs

이 코드 실행시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때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코딩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다.

1. 비주얼스튜디오2019

① 아나콘다를 정상적으로 설치했을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솔루션탐색기에서 Python 3.9 항목을 우측클릭하면 Python 패키지 관리가 나온다. 여기에서 PyQt5와 PyQt5-tools를 설치하지 않았을 때 많은 에러가 생기면서 실행되지 않는다.

PtQy5-tools를 설치한 후의 패키지 관리자

② no Qt platform plugin 에러가 뜰 때

이 에러창이 뜰 경우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트로 정리해 두었다. 파이썬, no Qt platform plugin 에러 (shinsnote.com)

 

파이썬, no Qt platform plugin 에러

파이썬 설치후 PyQt5관련한 GUI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려다가, This application failed to start because no Qt platform plugin could be initialized. Reinstalling the application may fix this problem...

www.shinsnote.com

 

 

2. 파이참

파이참에서 에러가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PyQt5' 라고 날 경우, PyQt5를 설치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 
파이참에서 PyQt5를 설치하려면 파일>설정>프로젝트>Python인터프리터>+>PyQt5 검색>패키지 설치 순서대로 하면 된다.

PyQt5와 PyQt5-tools 패키지를 설치하고 난 후에 '파이썬 초심자에겐 죽음의 에러'인 no Qt platform plugin 에러가 뜰 수 있다. 그럴땐 윈도우 시스템의 환경변수를 고쳐야 한다. 파이썬, no Qt platform plugin 에러 (shinsnote.com) 별도의 포스트를 참고한다.
아, 혹시 파이참에서 python.exe 인터프리터가 가상환경으로 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VENV가 보이면 가상환경이다. VENV라면 컴 시스템 환경변수도 VENV에 따로 있을 platforms 경로를 찾아서 그걸로 변경해줘야 에러가 안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Engineering/코딩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