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해야 할 원푸드 다이어트

용어만으로도 예상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란 특정음식 하나만 섭취하는 다이어트요법으로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여러가지 신경쓸 것 없이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적용할 수 있는 음식이 많은 만큼 가장 다양한 방법이 개발된 다이어트법도 원푸드 다이어트이다. 특히 사람들의 기억속에 원푸드 다이어트 중 몇가지가 심어져 있는 이유는 가끔식 연예인들의 독특한 다이어트법들이 언론에 소개되는데 그 중에 원푸드 다이어트가 독특하게 묘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쉽게 생각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 원푸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지만 영양 측면에서는 권장할 수만은 없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원푸드 다이어트

한 가지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바나나 다이어트

전형적인 원푸드 다이어트인 바나나 다이어트는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식이섬유와 영양소도 풍부한 편이면서 포만감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우유를 곁들인 방법도 있으며 바나나 한 개는 93kcal이다. 약간 변형된 방법으로 '바나나 식초 다이어트'가 있는데 바나나와 식초, 흑설탕을 1:1:1(무게비)로 섞어 2주일 동안 숙성시킨 후에 수시로 먹는 방법이다. 마실 때는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데 이 바나나 식초 다이어트는 식사와 별도로 먹는 보조제 정도로 이용되기 때문에 엄밀히 얘기하면 원푸드 다이어트라고는 할 수 없다.


두부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단백질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데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진 좋은 음식이지만 GMO 콩(수입산 콩의 대부분이 GMO 콩으로 추정된다고 한다.)으로 만든 두부는 다이어트와는 상관없이 인체에 유해할 수도 있다고 하니, 몸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면서 수입콩 두부를 섭취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는다. 두부 한 모는 160kcal이다.


우유 다이어트

우유를 주로 마시면서 하는 다이어트로, 다른 채소들을 곁들여서 하는 경우가 많다. 우유만으로는 공복감을 해소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이 방법을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결국은 허기짐을 막을 방법이 없고 요즘 젖소 사료 대부분이 역시 GMO 옥수수로 만든 사료임을 감안하면 우유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그다지 권장할 만하지 않다. 우유 100g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60kcal이다.


계란 다이어트

주로 삶은 계란 다이어트가 일반적인데,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이어트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고, 피부 손상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줄 수 있고, 식사 대용으로 섭취해도 무리가 없다. 모든 끼니를 계란만 먹는 것이 지겨울 경우가 많으니 아침식사 대용으로 삶은 계란을 섭취하는 다이어트법이 보편적이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우유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공복감을 맛보게 해 줄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는 레몬을 섭취하는 것으로 몸안의 독소성분을 해독시켜 배출시키는 다이어트 방법인데 헐리우드 배우들이 단기간에 이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로 살을 뺐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안젤리나 졸리, 비욘세, 기네스 펠트로 등이 이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로 살을 빼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의 핵심은 금식이다. 2주에서 3주 정도 금식하면서 레몬 디톡스 쥬스를 먹는 것인데 제조법은 생수 250ml + 레몬즙 20ml + 메이플 시럽 20ml을 섞어 마시는 것이다. 매일 2리터 정도를 여러번에 걸쳐서 마신다. 오랫동안 금식을 한 후에 보상심리가 작용해서 폭식을 할 가능성이 크다. 요요현상의 우려는 이 때문이다.

황제 다이어트

탄수화물 섭취를 억제하고 고기, 생선 등 단백질 식품은 마음껏 먹어도 된다는 혁신적인 다이어트법으로 핵심은 탄수화물 섭취 억제에 있다. 하지만 비싼 육류 가격으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고 육류에는 지방도 들어있어서 체지방으로 바로 축적될 가능성도 있다. 기타 영양소 불균형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어 현재에서는 권장되지 않는 다이어트법이다.


방송에서 자주 나오는 원푸드 다이어트

연예인들이 특정음식 하나만 먹으면서 살을 뺐다고 하는 이야기들을 심심치 않게 TV나 다른 매체에서 볼 수 있다. 미란다 커는 아사이베리 만을 먹으면서 살을 뺐다고 하여 한 때 이슈화된 적이 있었고, 미스코리아 출신 아무개 양은 고구마만을 먹으면서 살을 뺐다고 이야기 한 적도 있다. 사실은 원푸드 다이어트란 것은 방송에서 관심을 끌기에 아주 좋은 소재다. 관심이 어떤 한 가지에 집중되면 방송제작도 쉽고 실제로 경험한 '증인'이 존재하기에 이것저것 다른 근거들을 제시할 필요도 없다. 제작 측면에서 간편한 소재라는 것이 방송에 원푸드 다이어트가 비교적 자주 등장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이 원푸드 다이어트가 TV에서 자주 보인다고 하더라도 다른 누구도 본인의 건강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방송에 나오는 원푸드 다이어트

방송프로에 나오는 원푸드 다이어트 성공담


원푸드 다이어트 부작용

일단 원푸드 다이어트는 실행하기가 힘들다. 다이어트 후의 자신의 날씬한 모습을 상상하며 한 가지 음식을 주로 먹는 것도 하루이틀이어야 감내할 만 하지, 계속적으로 한 가지 음식만 먹게 된다면 그 과정은 상당히 괴롭게 될 것이다. 그리고 원푸드로 느껴지는 즉각적인 체중감소현상은 사실 체지방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체내 수분이 빠져나간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이 원푸드 다이어트의 단점이 요요현상인데 거의 '수행'에 가까운 원푸드 식사를 해오다가 다이어트 기간이 끝나고 다시 원래 식단으로 식사를 시작할 때 그동안 먹고 싶었던 음식을 먹게 되면서 다시 인체 수분이나 근육이 채워지게 되고 오히려 다이어트 하기 전보다 더 많은 체지방이 붙게 되면서 '살이 잘 붙는 체질'로 변화할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원푸드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 부족
  • 탈모, 탈수
  • 소화기관의 질환 발생 가능성
  • 여성 생리질환 및 불면증
  • 피로,빈혈,골다공증,저혈압 등 면역력 감소
  • 요요현상


원푸드 다이어트 부작용관련 동영상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