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그래프 작업시 팁들

예전 엑셀2000 등에 비해서 현재 엑셀의 그래프 생성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비직관적으로 역변되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더 좋은 기능을 집어넣은 것이겠지만, 예전 그래프 관련한 인터페이스는 그냥 데이터에만 치중할 수 있도록 뭔가 심플했었던 같은데 최근 엑셀 그래프는 외향에 치중한 기능이 많이 들어가면서 전반적인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지 못하게 변질되었다. 예를 들어 그래프의 범례 이름을 수정하는 것을 보면, 그래프에 관련한 오른쪽 탭 어디에도 범례 이름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

현재 엑셀의 그래프 기능은 데이터와 외형에 관한 것으로 이분되어 있다. (그래프 어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나오는 또다른 메뉴도 있어서 사실은 삼분되어 있지만..) 그런데 이들이 직관적이지 않게 나뉘어져 있다. 또 범례를 예를 들면...;; 범례명의 글자크기를 바꾸려면 그래프 편집시 우측에 나타나는 탭에서는 불가능하다. 위의 메뉴 중에 홈 탭으로 가서 거기서 글자크기를 조정해 주어야 한다.. (뭐 이런...;;)

그래프 범례명 바꾸기

그래프를 우측 클릭해서 '데이터 선택'으로 들어간다. 거기에 보면 아래의 왼쪽 칸에 '범례 항목'이라고 나오고 편집 버튼이 보일 것이다. 그 편집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면 범례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그래프 선에 값이 나오게 하기

그래프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그래프 우측 상단에 + 표시가 뜬다. 그걸 클릭해서 '데이터 레이블'에 체크해주면 그래프에 값이 나타난다.

가로축 교차하는 위치 바꾸기

가로축이 세로축의 중간 쯤에 붙어서 생성되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그 때는 가로축의 위치를 변경해 줄 필요가 있는데, 이는 예전 엑셀과 마찬가지로 세로축을 선택한 상태에서 축 서실에서 '가로 축 교차' 위치를 바꿔주면 된다.

 

그래프 선 중간중간에 세모, 네모, 마름모 등등 끼워넣기

이거 찾다가 빡침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을 거다. 정말 찾기 힘들게 해놓았다. 일단 해당 선을 클릭해서 선택하고 나서 일을 벌인다고만 기억하면 쉬울 듯 하다.

일단 선을 선택하면 (위 그림에서 회색선을 클릭해서 선택한 상태) 우측에 '선' 어쩌고와.... 저놈의 '표식'이라는 '비활성화된 미니탭'이 보일 것이다. 저 '표식'이라는 탭을 클릭한다!! 
그럼 이제 '표식 옵션'이라는 '또 비활성화된 탭메뉴'가 새로 보일 것이다. 그 '표식 옵션' 트리 (트리다..!!)를 클릭해서 연다.

그럼 그제서야 해당 그래프 선 중간 중간에 네모세모마름모땡그라미 등등을 넣을 수 있는 옵션이 보인다.

저장한 챠트 서식을 다른 새 그래프에 적용하기

애써 만든 그래프를 다음에 다시 써먹으려면 '서식 파일로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그런데 애써 만들어 저장해 놓은 그 서식 파일을 새 그래프로 적용하려면? 데이터를 선택하고 '삽입'탭에서 추천차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선택창이 나오는데 거기서 '모든 차트'탭을 선택하고 '서식 파일'을 클릭해보면 아까 저장했던 서식 파일이 보인다. 그걸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네이키드스네이크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Softwar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