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맵 펼치기 TEST01

UV펼치기 TEST 01

언리얼엔진4 ArcVR이라는 책의 53페이지에 나와 있는 라이트 UV 펴기 부분을 보면서 약간 뭔가 부족하고 아닌 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약간 다르게 만들어 보기로 한다. 아마 실패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아래의 영상도 참고가 되었다.

첨부파일을 가지고 시작해야 하니 이 파일을 준비한다.

01_example_sofa05.zip

위 파일을 열면 소파의 등받이 하나가 보인다. 원래 전체 소파가 다 있는데 저 등받이 부분만 isolate되어 있는 상태이다.

선택하고 Modify탭으로 가면 Editable Poly 메뉴가 나온다.  Modifier List에서 Unwrap UVW를 선택한다.

Map Channel을 2로 설정한다. 1번 채널은 UVW Map을 적용한 텍스쳐 맵 채널이라고 한다. 맵 채널을 2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Abandon을 클릭한다.

기존에 있는 UV Map은 무시하고 open UV Editor를 눌러서 UVW 에디터를 띄운후, 본 프로그램 뷰포트의 Front뷰를 활성화시키고 폴리곤 모드에서 전체를 선택한 후 Quick Planar Map 버튼을 누른다.

책에서는 UV 맵을 한 피스로 만들었지만, 이번엔 그냥 잘라서 해보기로 한다. 양 사이드를 잘라내고, 남은 부분은 컷시켜본다.

Edge모드에서 자를 loop의 한 부분 edge를 선택하고 loop버튼을 눌러 선택한다.

그리고 UVW 에디터에서 Tools메뉴의 Break를 누른다. 즉, 한쪽 옆면이 떨어져 나가는 게 된다. UV 맵에서만 말이다.

Break가 된 부분은 녹색 라인으로 표시 된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 옆면도 Break 시킨다.


UVW 에디터에서 폴리곤 모드로 하고(좌측 하단에 있다) 옆면을 제외한 본체의 아무 폴리곤을 더블클릭해서 전체를 선택한다.

그리고 위로 이동시키는데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시키면 정확하게 수직으로 올릴 수 있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에서 Ignore Backfacing을 체크하고(뒤쪽은 선택하지 않겠다는 의지!), Edit UVW에서 edge모드로 하고 등받이 가운데 쯤 수평방향 edge하나를 더블클릭한다. Perspective뷰포트에서 더블클릭하면 loop가 선택되어 버린다. 반드시 Edit UVW창에서 해당 edge를 더블클릭해야 앞쪽만 선택된다. 왜냐하면 옆면이 없기 때문에 loop가 선택될 수 없다. (어? 그럼 Ignore Backfacing을 체크할 필요가 없는데.....ㅎㅎ)

근데 저렇게 잘 보이는 데에서 끊어버리면 저 경계선에서 텍스쳐나 라이트 맵이 구분되어 보이는 증상이 생길까 우려되어, 기왕 끊을 거면 잘 안보이는 아랫쪽 어디에서 끊는 게 좋을 것 같다.

Edit UVW창에서 Tools 메뉴에서 Break를 한다.

그리고 본 프로그램의 Unwrap UV 메뉴 중에 Peel 섹션에서 Quick Peel 버튼을 누르면, Edit UVW창에 대충 맵이 정렬이 되는데, 옆면이 살짝 돌아 간 게 있으면 회전시켜서 수직을 맞춰준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Graphi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