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과 소금 :: 위대한 논쟁

심부전과 소금 :: 위대한 논쟁

소금은 사람에게 필요한 물질이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하면 해롭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미국 하바드 대학 건강 홈페이지에 심장질환(심부전)과 소금에 대한 한 대담이 올라온 기고글이 있어서 번역과 의역을 거쳐서 인용하였다. 토론자는 제임스 자누치와 내스리엔 이브라힘이다. 심부전증 환우들에게 티끌만한 도움이라도 되길 바란다. 글이 다소 부자연스러운 부분은 본문 하단에 원문바로가기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원문에 있는 영어식 말장난(언어유희)는 삭제하였다. 결론은 아주 뻔하고도 실망스러운 귀결이었지만 토론 내용 자체는 괜찮은 것이었다.

`모든 사람을 위하여 일, 빵, 물, 소금이 있게 하여라.' — 넬슨 만델라

소금: 그것이 없다면, 음식은 맛이 없어질 것이다. 바닷물이 눈과 피부를 따갑게 하는 이유도 소금이다. 어떤 사람들은 소금물 목욕을 즐긴다. 그럼 소금은 우리에게 좋은 것인가? 아닌가? 우리는 정말 알고는 있나?

현대 의학에서, 우리는 소금에서 발견되는 원소인 나트륨에 대해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수분 유지와 관련이 있으며 고혈압의 위험 요인이기도 하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와 고혈압은 모두 심부전을 유발하고, 현존하는 심장 마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주요 위험 요인이다. 650만 명의 미국 성인들이 심장 마비를 겪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이 주요 질환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심장 마비가 있는 환자들에게 하루에 소비하는 소금의 양을 제한하라고 조언한다. 우리는 수년간 그들에게 한 끼에 나트륨이 7,000mg까지 들어있을 수 있는 짠 감자튀김과 중국식 테이크아웃을 멀리하라고 말해왔다. 우리는 퇴원할 때까지 "저염, 저염, 심장 건강" 식단에 심부전으로 입원한 환자들을 위탁한다. 하지만 우리는 저염 권고의 근거는 무엇일까? 이건 그냥 일화인가? 아니면 권고사항을 안내하는 증거가 있는가?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 문제를 토론합시다.

포인트: 적당한 나트륨 섭취는 심부전이 있는 사람들에게 해롭다.

나트륨 섭취는 체액 유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우 짠 식사 후에 부기와 부어 오른다. 그리고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다. 고혈압은 심부전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고 현존하는 심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다. 고혈압은 또한 다른 종류의 심장병, 뇌졸중, 또는 신장 기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저당뇨성 식단은 고혈압을 낮추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그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고 나트륨성 다이어트는 또한 보통 총 지방과 칼로리가 높으며, 이것은 비만과 관련된 많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일부 연구는 또한 나트륨 섭취와 골다공증과 위암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게다가, 오랜 시간 동안 짠 음식을 먹으면 미뢰에 익숙해질 수 있고, 그 다음에 더 짠 음식을 먹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반대: 적당한 나트륨 섭취는 심부전이 있는 사람들에게 해롭지 않다.

심장병 전문의들은 근거에 기반한 의술을 시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나트륨 섭취에 관한 우리의 권고사항 중 많은 것은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놀랍게도, 심부전이 있는 환자들이 매일 2,000mg의 소금으로 제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현실적으로, 나트륨은 우리가 소비하는 거의 모든 식품에 들어있는데 얼마나 많은 환자들이 이 제한을 지킬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최근 JAMA Internal Medicine에서 발표된 9개 연구의 체계적 검토에서, 심장 마비를 겪고 있는 비병원성 사람들을 위한 소금 제한 식단의 이점을 뒷받침하는 제한적이고 일관성 없는 증거만 발견되었다. 소금 제한에 대한 증거는 심장 마비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에게서 확실하지 않았다. 이것은 잘 시행된 연구였다; 평가된 2,655개의 연구 중 9개만이 검토에 포함될 만큼 충분히 엄격했다. 그러므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검토가 결론과 관계없이, 심부전에서의 나트륨 제한에 관한 엄격한 증거 기반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의 심부전 환자의 삶은 현재로도 충분히 복잡하다. 우리가 환자들에게 무엇을 추천하든 그들의 이미 어려운 삶의 질을 더 악화시키지 말아야 한다. 환자들은 종종 심부전 시 치료법을 고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기 때문에, 의사로서 우리의 초점은 증거에 기초한 것들을 강조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이것은 지침 중심의 치료법과 더 많은 운동과 같은 바람직한 생활방식 개입,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다른 관련된 의학적 조건들의 관리를 포함한다.

판결: 우리가 더 많은 증거를 얻을 때까지, 그것은 무승부이다.

아직 어느 한쪽이 이기기에는 충분한 증거가 없다. 그리고 우리의 논의는 우리가 확실히 알 때까지 환자들로 하여금 소금을 과도하게 소비하도록 이끌지 말아야 한다. 사실, 좋은 임상 데이터가 없다면, 우리는 좋은 임상적 판단의 필요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과도한 양의 나트륨을 피하는 것은 심부전이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우리 모두에게 건강한 움직임이다.

또한 어떤 환자들은 다른 환자들보다 소금에 더 민감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소금 제한을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모든 것을 하나로 맞추는 접근법보다 더 나을 수 있다. 이 분야의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 다행히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임상 실험이 진행 중이므로, 계속해서 주목하십시오!

※ 원문바로가기 링크

네이키드스네이크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