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시스 이니페이 플러그인 삭제


이니페이 플러그인 삭제

이니시스... 이정도면 스파이웨어로 볼 정도??

왜 삭제를 못하게 숨겨놓았나

웬만하면 PC에 '결제에 딸린 온갖 저급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물건을 살때는 무통장입금으로 구매후 핸드폰으로 결제를 한다. 따라서 무통장입금을 지원하지 않는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쇼핑을 하지 않는 편이다. 그런데 어느 특정 쇼핑몰에서 이니페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그 다음단계로 진행조차 되지 않는 개허접한 상황을 접하고 어쩔 수 없이 설치하게 했다. 그 다음단계에서는 무통장입금을 지원하지 않는 것을 보고 구매를 포기했다.

하지만 좀아까 설치한 이니시스... 이니페이 플러그인을 프로그램에서 제거하려고 찾아봤는데 설치된 목록에 없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 정말 저급한 업체들 정도가 이런 말도 안되는 질떨어지는 짓을 하곤 했는데 이니페이면 어느 정도 알려진 프로세스인줄 알았더니 역시 엉망이었다.

도대체 사용자들 정보를 얼마나 빼내려고?

이렇게 프로그램 삭제 목록에 "기설치된" 이니페이 플러그인을 띄우지 않는다는 것은 대놓고 숨겼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왜 숨겨야 했을까. 사용자 정보를 가져가기 위함이 아니라면 설명이 되지 않는다.

지금도 내 컴퓨터의 성능을 잡아먹고 있는 이니페이 플러그인

도대체 지금 이 이니페이 플러그인이 내 컴퓨터의 자원을 왜 이렇게 잡아먹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아무것도 안하는데 이니트레이 저 프로세스(심지어 윈도우 익스플로러에서 추가프로그램 삭제를 했는데도 멀쩡히 남아있는 저 스파이웨어가)가 CPU의 15%나 잡아먹고 있다.


상식을 벗어난 황당한 제거방법 설명

아래는 현재 (2018.8.20) 이니시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공식 플러그인 제거방법이라고 나와있는 황당한 문구다.

제거방법이 "제거하고 재설치"란다.... 하하... 더 심각한 것은 그 다음이다.

윈도우 익스플로러의 추가기능에서 삭제하라고 되어 있지만 그건 윈도우 익스플로어에서 이니페이를 더이상 쓰지 않게 하는 것이지 이니페이가 삭제되는 것이 아님은 거기 개발자들이 더 잘 알것임에도 말이다.

중요한 것은 레지스트리다

저렇게 무책임하게 파일만 삭제하라는 것은, 수많은 사용자들의 컴퓨터를 느리게 만들어 놓고도 난 모르겠다 배째라라고 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자신들이 더럽힌 레지스트리를 복원시켜놓는 것이 자신들의 최소한의 도리적인 의무라는 것을 대놓고 거부하고 있다. 이런 업체가 어떻게 인터넷 결제모듈 시장의 상당수를 장악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이니페이 플러그인 삭제 - 1단계 : 파일 삭제

위 이미지는 이니시스에서 메일로 알려준 제거방법이다. 저 말이 무슨 뜻이냐면... 우리는 언인스톨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말도 될 수 있다.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일단 윈도우 10 64비트 기준으로 간략하게 말하자면, C:\Program Files (x86)안에 있는 INICIS61 이라는 폴더를 삭제한다. 그리고 C:\사용자\(윈도우로그인하는아이디)\AppData\LocalLow\INICIS61 폴더를 삭제한다.

이니페이 플러그인 삭제 - 2단계 : 레지스트리 삭제

이니시스 쪽에 문의를해서 도대체 레지스트리를 어디어디에 추가/변경했는지 내역이라도 좀 보내달라고 했더니, 레지스트리 두 개를 보내왔다.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는 것은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높지 않은 일반사용자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잘못 건드리면 윈도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쓰다가 나중에 컴퓨터가 느려지면 포맷을 하던지 윈도우를 새로 깔던지 하는 수밖에 없다. 화가 나면 레지스트리를 원래대로 복원시키는 언인스톨러를 제공하지 않은 이니시스를 탓해야지.

Regedit에서 INICIS로 검색해서 나오는 레지스트리 중에 저 위에 두 개가 검색되면 그 항목을 삭제한다. 나머지도 삭제할 항목들이 보였는데 중요하진 않은 것 같아서 언급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Web, App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