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만들기'로 만든 파일의 속성값 저장하기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탐색기(explorer)의 기본 기능인 '새로 만들기'의 컨텍스트 메뉴는 문서작업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중요하고 민감한 사항이 아닐 수 없다. 하루에도 수없이 문서를 새로 작성하고 저장하는 경우, 특정 파일형식을 '새로 만들기'로 생성했는데 정작 그 파일을 열었을 때 사용자가 원하는 초기설정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새로 만들기'로 '새 한컴오피스 문서(hwp)'를 생성했는데 정작 그 파일을 열면 난데없이 텍스트 언어 인코딩 설정창이 매번 뜨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해당 프로그램(한컴 오피스 한글 20XX)을 열고 새 문서를 작업하기 시작하는 경우와, 윈도우 익스플로러(탐색기)의 컨텍스트 메뉴인 '새로 만들기' 기능으로 문서를 생성하고 그 파일을 열고 작업을 시작하는 경우의 환경설정 인식방식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원래는 차이가 없게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는 것 아닌지...) 예를 하나 더 들면, 컨텍스트 메뉴(새로 만들기)로 일반 텍스트 파일을 생성해서 이를 Notepad++같은 특정 편집 프로그램으로 작업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텍스트 언어 인코딩 방식을 설정한 새 텍스트 문서가 생성되게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위의 두 가지 예에서 '미리 설정된 빈 파일'을 등록시켜서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로 생성했을 때 띄워지는 빈 문서가 '미리 등록된 빈 파일'과 같은 형식으로 띄워지게 하면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다행히 윈도우에서는 레지스트리를 일부 편집해서 원하는 형식의 새 파일을 생성시킬 수 있다.


'새로만들기'로 생성하는 파일의 속성 저장하기

초기설정을 미리 저장해 둘 필요가 있는 문서작업

한컴오피스 문서를 기준으로 방법을 소개한다. 보통 한컴 오피스 (아래한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환경설정을 아무것도 수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작성되는 코드 형식 (언어 인코딩)의 디폴트 값은 "판단 후 확인"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이는 UTF-8인지 한국(KS) 코드인지를 알아서 판단해서 저장한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설정되어 있다보니, 탐색기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만들기'로 문서를 생성하면 이 문서를 UTF-8로 생성해야 하는지 아니면 한글(KS)코드로 생성해야 하는지 프로그램은 갈림길에 빠지게 된다. Notepad++의 경우 이것을 기본적으로 utf-8로 설정하지 않고 그냥 새문서 편집창을 띄워버린다. 한컴 오피스 프로그램(아래한글 20XX)의 경우에는 새로운 창을 띄워서 사용자에게 물어보게 된다. 바로 여기서 자주 쓰는 컨텍스트 메뉴의 '새로 만들기' 기능을 활용하는 데에 걸림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설정을 저장한 빈 문서를 등록

일단 한컴오피스 프로그램을 열고, 열려진 빈 문서에서 환경설정 창을 띄운후 '코드형식'에서 자신에게 알맞는 텍스트 인코딩 방식을 설정한다. 디폴트 값인 '판단 후 확인'으로 놔두면 안된다. 변경하고 설정버튼을 눌러 확인한 다음 이 빈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야 하는데, 저장 위치는 'C:\Windows\ShellNew'이다. 파일이름은 가능하면 한글을 피하고 영문으로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번 경우 나는 UTF-8.hwp로 해두었다.

한컴 오피스 환경설정 코드 방식 설정


레지스트리 편집

윈도우7인 경우, 좌측 하단의 시작버튼을 누르면 텍스트 창이 있는데 거기에 regedit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린다. 찾아가야 할 위치는 HKEY_CLASSES_ROOT.hwp\ShellNew 이다. 화면 구성은 좌측은 트리 창, 우측은 내용 창(?)인데 우측에 NullFile이라는 문자열을 이미 등록되어 있을 것이고,(이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만들기로 만들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우측의 빈 공간에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을 하고 '새로만들기 -> 문자열 값'을 누르면 새 문자열이 생성되는데 그 이름을 FileName이라고 입력한다. 그리고 생성한 FileName 문자열을 더블클릭하면 '값 데이터'라는 항목이 비어있는데 거기에 아까 C:\Windows\ShellNew에 등록해놓은 파일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모든 윈도우 탐색기 창을 닫은 후 다시 탐색기 창을 띄우면 새로만들기로 생성된 hwp문서를 열 때 나타나는 언어 인코딩 설정 창은 뜨지 않을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Notepad++의 경우도 한글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UTF-8로 설정된 '새로만들기로 생성된 파일'을 원하는 경우도 해결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등록


한컴 오피스일 경우

이건 한컴 오피스일 경우에만 해당하는데, 프로그램 자체를 열고 환경설정에서 코드형식 부분의 '판단 후 확인'이라고 체크된 모든 것을 특정값으로 저장해 놓기만 해도, 새로만들기로 생성된 파일을 열 때 언어 인코딩 설정 확인창은 뜨지 않을 것이다.

네이키드스네이크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Softwar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