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스튜디오에 PyQt5 설치하기

비주얼스튜디오에 PyQt5를 설치하는 방법이 여기에서 찾아 백업해둔다.


파이썬언어로 GUI (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먼저 GUI는 그래픽 환경 기반에서 돌아가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의미합니다.

 

 
Python + PyQt5로 만든 GUI 예제



GUI 프로그래밍을 위해 제공되는 파이썬 패키지는 대표적으로 파이썬에 내장된 Tkinter 부터 wxPython, PyQt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Tkinter는 파이썬 공식 GUI 패키지로 추가 설치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깔끔한 디자인이나 복잡한 화면 등을 구성하기에는 그 기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학원에서는 이 중 가장 막강한 기능을 자랑하는 Qt를 기반으로 한 PyQt5를 이용해 파이썬 GUI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t는 C++로 작성된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이며, 이를 파이썬에서 사용하도록 제작된 패키지가 PyQt입니다. 현재는 PyQt5 버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Visual Studio 2017의 파이썬 환경에 PyQt5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Visual Studio에 Python 설치 시 아나콘다를 설치한 경우는, PyQt5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나콘다는 파이썬과 파이썬에 사용가능한 패키지들을 한번에 설치하고 관리(수정, 삭제,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일종의 종합 선물 세트 입니다.

파이썬 초보자는 파이썬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경로 문제나 pip 명령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파이썬의 패키지 개념을 잘 이해하는 고급사용자라면, 나에게 필요한 패키지, 모듈만 아래와 pip 명령을 이용, 따로 설치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차근 차근 따라와 주세요.

그림이 작아서 잘 보이지 않으면 클릭해서 확대 바랍니다.

[Visual Studio 2017 Python 환경에 PyQt5 설치하기]

 

1. Visual Studio 2017 실행

 

2. 보기 메뉴에서 다른창 선택

 

3. 보기메뉴 다른 창에서 파이썬 환경 선택

 

4. 파이썬 환경창에서 PowerShell에서 열기 클릭

저는 Python 3.7 (32bit) 버전을 기본 파이썬 개발환경으로 설정해 사용중입니다.

만약 PyQt5를 다양한 파이썬 환경 (버전별, 32bit, 64bit 등)에 모두 적용하고 싶다면, 해당 파이썬 환경을 선택 후 해당 경로의 PowerShell을 통해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파이썬 환경 선택 후 4번 과정 ~ 10번 과정 반복)

일단 이 부분은 현재 파이썬 환경에 PyQt5설치를 마친 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5. PowerShell 창에서 pip install --upgrade --user pip 입력

이 과정은 파이썬 패키지 설치 관리자인 pip 를 업데이트 하는 과정


오류 발생시  python -m 접두사를 붙여 쓰기

예)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user pip


6. PowerShell 창에서 pip install PyQt5 글자 입력 후 엔터

 

오류 발생시  python -m 접두사를 붙여 쓰기

예) python -m pip install PyQt5

7. 설치 진행 중



8. 기다리면 마지막에 Successfully... 어쩌구 설치완료 메시지 확인



9. 만약 설치중  붉은 글씨로 Permission (권한, 허가)오류가 난다면 python -m pip install PyQt5 --user 입력


10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 방법

10.1 Visual Studio 2017 에서 파이썬 프로젝트 생성

10.2 솔루션 탐색기의 해당 프로젝트 파이썬 환경 PyQt5 패키지 여부 확인




이상 PyQt5 설치과정을 마칩니다.


파이썬에는 여러 GUI 패키지가 존재하지만, Qt를 기반으로한 PyQt5를 공부하는 것을 가장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도 간단히 설명되어 있지만, Qt의 막강한 C++기반 클래스를 파이썬에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Qt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 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윈도우, 맥, 리눅스 등), 임베디드 환경을 가리지 않고 OS에 비 종속적인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아직 국내에는 PyQt5를 이용한 한글 문서 자체가 거의 없으므로, 영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배우기 힘든 내용입니다. 또한 Qt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클래스들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죠.

하지만 우리학원에는 Python + PyQt5 과정이 존재합니다. ^^

여러분들이 배우는 Python 언어에 멋진 날개를 달고 싶다면, 주저말고 PyQt5를 배우세요.

감사합니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Engineering/파이썬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