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정기예금금리 및 고정이하여신확인하기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중에 오른쪽에 '금고위치안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새 창이 뜨면서 전국의 지점을 검색할 수 있다.

위 그림은 전남 여수 지역을 선택해서 확인해 본 화면인데 여기서 아주 중요한 점이 있다.
동여수(본점) 이 있고, 동여수(관문) 이 있다. 이는 새마을금고 동여수본점이 있고 그의 지점이 새마을금고 동여수 관문지점이라는 뜻이다. 

새마을 금고는 자체적으로 예금자보호를 시행하게 되어 있는데, 이는 본점+지점 합한 금고마다 5천만원이 보호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예를 들면 동여수본점에서 5천만원, 동여수관문지점에서 5천만원 예금상품을 들었다면 나중에 둘 다 합쳐서 5천만원만 보호받을 수 있어서 손해가 된다.

고정이하여신은 홈페이지 상단 우측에 석 삼자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새마을금고 사업안내' - '여신업무' 를 클릭한다.

중간쯤에 메뉴 세 개 중에 새마을금고사업안내 -> 전자공시를 누르면
기준년월을 입력하고 해당 금고를 찾아 검색하면 그 금고의 고정이하여신을 확인할 수 있다.

고정이하여신은 보통 8.0% 이하면 양호한 편이라는 글들이 좀 보이는 것 같다.
하지만 새마을금고에 한해서라면 3.0%이하가 양호한 것 같고 1.0%이하면 우수한 편이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BIS(자기자본비율)이 8%이하이면 부실은행 취급을 받는다고 하면서도 8%가 넘으면 안전이라고 하니..;; 넉넉잡아 10% 이상이면 괜찮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유동성(유동성비율)은 최소한 100% 이상은 되어야 빚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는 은행이라는 것이고 보통 120%를 유지한다고 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Lif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