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초기버전 소음관련 이슈 정리

PS5의 소음은 ①팬소음 ②고주파음(코일소음, 코일와인, Coil Whine) 등이 있다.
이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정작 가장 열심히 연구해야 하는 소니는 소음관련 이슈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이 이슈를 애써 모른척 무시하고 있는 듯 하다.

이하 내용은 팬소음 및 고주파음에 대한 유저들의 해결시도들을 모아 본 것이다.

팬 소음 

A. 호로롱 소리 줄이기 (출처 : 루리웹, 네이버 한나아빠님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

0.0 PS5 팬 소음 줄이기 최종버전

그동안 PS5 의 호로롱 팬소음을 줄이기 위해 여러방법을 써봤습니다. 하지만 만족스럽지는 못 했고 그 나마 나았던 것이 지난 번 포스팅인 다이소 소음패드 부착이었습니다. 결국에는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서 추천하는 실리콘 와셔 결합 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실리콘 와셔를 끼우는 게 최선입니다. 다이소 소음 방지 패드도 필요없습니다. 다만 이걸 할려면 별도의 공구와 준비물이 들어야 합니다.

준비물 2가지

구멍 있는 별표 드라이버 T8 H사이즈

반투명 실리콘 와셔 2.2mm X 6.0mm X 2.0mm

 

와셔 고무와셔 방진고무 각링오링 실리콘 와셔 각링 : 삼성씰링백화점

[삼성씰링백화점] 실리콘 바이톤 EPDM NBR 특수고무패킹 제조업체입니다 개발품 전문기업입니다

 


주의

본 작업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것이니

효과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기타 상황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선법을 적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독자님들의 의지이고 책임입니다.


1.0 PS5 간단 분해와 실리콘 와셔 결합

이전에 제 포스트를 보시고 다이소 패드를 붙이셨다면 죄송하지만 제거해야 합니다. 다이소 패드가 붙은 상태에서 실리콘 와셔를 결합하게 되면 팬커버의 높이가 너무 높아져서 플레이트가 결합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먼저 준비물입니다. 실리콘 와셔 8개, T8H 별표 드라이버, 받침대를 풀수 있는 동전 혹은 맥가이버 칼

PS 로고가 없는 쪽 플레이트를 먼저 제거해 줍니다.

그 다음 팬 주변의 흡입구 커버를 분리합니다. 잡아서 위로 당기면 됩니다.

별표 모양에 중앙에 구멍이 있는 T8H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접기/펴기

실리콘 와셔 8개, T8 별표 드라이버가 필요

T8H 가 정식 명칭입니다. 별표 모양의 드라이버 중앙에 구멍이 나 있어야 합니다.

위의 영상은 실리콘 와셔가 이미 결합된 PS5 를 분해한 후 재조립하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별로 어려운 것은 없고 와셔를 흘려서 내부로 들어가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실리콘 와셔 8개가 모두 결합된 모습입니다.

나사당 2개가 들어가며 제일 바닥 와셔, 팬, 와셔, 커버, 나사 결합 순입니다.

다이소 소음 방지 패드는 굳이 부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립시 주의 사항 !

타이트하게 나사를 조이지 말 것

나사가 짓눌리지 않는 수준에서 결합 시키는 수준

꽉 조이면 팬 소음이 그대로 임

 

꽉 조이지 말것 나사의 빈틈만 안 보이는 수준으로만 조임

위의 영상처럼 실리콘 와셔가 눌리지 않는 수준에서 살짝만 조여 주면 됩니다. 나사의 빈 공간만 없을 정도로 감아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 조여주면 소음이 똑같이 납니다.


PS5 의 호로롱 팬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팬을 살짝 띄워 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실리콘 와셔를 쓴다.

2mm+2mm = 4mm 정도 팬을 올려서 빈공간을 만들어 준다.

여러 커뮤니티들의 결론


2.0 실제 소감

굉장히 조용해 집니다. 호로롱 소리가 아주 약해져서 다른 소음에 묻힐 정도로 줄어듭니다. 대신 다른 잡소리가 들리는 단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인 파워서플라이에서 나는 고주파음 - 일명 귀뚜라미 소리- 같은 게 들립니다.

하지만 다른 잡다한 소음을 감안한다고 해도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Antec 파워 서플라이에서 나는 팬 소음 보다 약간 더 큰 정도의 소음만 발생해서 왠만한 PC 수준으로 조용해 졌다고 해도 됩니다.

넷플릭스 등의 음악, 영상 재생 시에는 거의 소리가 나지 않는 수준까지 됩니다. 물론 게임을 구동하면 팬이 더 빠르게 돌면서 소음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호로롱 소리보다는 팬 자체가 도는 바람 소리가 들립니다.

 

그냥 T8H 드라이버와 실리콘 와셔 주문하셔서

바로 작업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이소 패드 보다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고주파음 (코일소음, 코일와인, Coil Whine)

A. TronicsFix의 유튜브 영상

고주파음은 전원부에서 나며 그 원인은 개싸구려 커패시터 부품을 썼기 때문에 유튜버 TronicsFix는 문제의 그 커패시터를 교체하는 시도를 하였고 결과는 대성공이라고 한다. 커패시터 부품을 교체한 후에는 커패시터 부품들 끼리 떨림음일 발생할까봐 그 사이를 실리콘(?)으로 채워버리는 치밀함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B. AYER07의 유튜브 영상

문제의 커패시터부분을 액체전기테이프를 발라서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다고 주장. 하지만 전기테이프가 오래되면 접착부분의 액체가 끈적거리는 상태가 되어버리고 심하면 흘러내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진 않는다.

요게 바로 액체 전기테이프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