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을 위한 LG TV 75NANO93 세팅

LG TV를 구입한 것은 오랫만이라, 게이밍을 위해서 해줘야 할 세팅은 '게임모드 ON'밖에 없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음.

아래는 웹 서핑 중에 아수라다님의 블로그 에서 발견한 LG TV의 게이밍을 위한 세팅법을 인용한 것이다.



 

 

LG OLED TV를 게이밍 모니터로 쓰기 위한 필수 설정을 총정리한 영상입니다. 모델은 LG 올레드 TV 2020년형 48인치 CX 모델 OLED48CXKNB 기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

 

 

 

 



TV를 PC에 연결해서 모니터로 쓰기 위해서는 만져줘야 할 설정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대로 설명해 주는 곳이 거의 없어서 제가 이번에 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기로 했습니다.

 

 

 

 

LG OLED TV를 게이밍 모니터로 쓰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줄 설정은 HDMI 입력 종류 선택입니다. 리모컨에서 외부 입력 버튼을 누르면 ThinQ 홈보드로 가는 버튼이 있습니다. 홈보드 우상단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면 입력 편집 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입력 편집 페이지에서 현재 PC와 연결된 HDMI 포트의 아이콘을 PC로 바꿔주면 LG OLED TV를 모니터로 쓰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가 끝납니다. 참고로 여기서 입력을 PC로 선택해 주지 않으면 인풋렉이 상당히 심해집니다.

 

 

 

 

 

그다음 영상 추가 설정으로 가면 HDMI 울트라HD Deep Color와 게임 최적화 모드도 반드시 켜주도록 합니다. PC가 HDMI 2.0 이상을 지원하는데도 Deep Color를 켰을 때 TV가 인식이 안된다면 케이블 문제이므로 HDMI 2.1 지원 케이블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HDMI 2.0에서는 4K 해상도에서 60Hz가 한계입니다. 4K 120Hz를 쓰려면 HDMI 2.1이 필요하며 조만간 출시될 지포스 3천번대(RTX 3090 / 3080 / 3070 등)가 지원합니다.

 

 

 

 

HDMI 2.0에서 4K 60Hz 설정으로도 컬러 뎁스는 8비트가 한계입니다. 컬러 포맷은 RGB, 다이나믹 레인지는 Full로 설정하면 됩니다.

 

 

 

 

만약 컬러 포맷을 RGB로 설정하지 않으면 텍스트 가독성이 엉망이 됩니다. 또한 TV에서 HDMI 울트라HD Deep Color를 켜주지 않으면 크로마 서브샘플링 4:2:0으로 강제로 고정됩니다.

 

 

 

 

HDMI에서 HDR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4K 해상도에서는 30Hz까지 주사율을 낮춰야 합니다. 4K 60Hz 이상에서 10비트 HDR을 쓰려면 HDMI 2.1이 필수입니다.

 

 

 

 



TV 영상 모드 설정은 전문가 (밝은 공간)을 추천드립니다. 전문가 (어두운 공간)은 번인 방지를 위한 밝기 강제 보정이 좀 더 강하게 들어갑니다.

 

 

 

 

영상 모드를 전문가 모드로 바꾸고 나서 명암은 90으로, 선명도는 0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밝기 조절은 여기서 '밝기' 항목은 절대 건드리지 말고 '올레드 라이트'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번인 방지를 위한 밝기 강제 보정을 조금이라도 억제하려면 절전 모드를 중간 절전으로 쓰면 도움이 됩니다. 절전 모드와 올레드 라이트를 어떻게 조합하든 실제 화면 밝기를 낮출수록 번인 예방에 유리합니다.

 

 

 

 

영상 고급 설정은 끌 수 있느 설정은 모두 끄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색 영역은 넓게, 감마는 2.2로 설정하면 됩니다.

 

 

 

 

색온도는 기본값인 따듯한 색감2가 가장 정확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LG OLED TV는 22포인트 RGB 캘리브레이션도 가능하나 일반적인 유저라면 추가적인 캘리브레이션 없이도 색감에 크게 문제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영상 부가 설정은 전문가 모드에선 대부분 비활성화됩니다. 여기서도 끌 수 있는 설정은 전부 끄고, 블랙 레벨은 높음을 추천드립니다.

 

 

 

 

올레드 화면 보호는 번인 방지 관련 기능들이 모여 있습니다. 모니터로 쓸 때는 전부 끄는 게 좋지만, 번인이 걱정되는 분들은 로고 휘도 조정을 낮음 정도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인공지능 밝기 최적화는 방에 주광이 들어올 경우 쓰면 도움이 됩니다. TV 내장 스피커를 쓰는 분들은 음향 설정도 추가로 해주시면 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해서 와이파이 연결은 꼭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Hardwa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