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RAID 1일때 고장난 HDD 교체방법

시놀로지 NAS를 사용할 때 Raid1이나 5를 쓰는 이유는 물론 안정성 때문이다. 
사용하다가 HDD 하나가 고장날 경우, 이를 대비하기 위해 시놀로지 NAS를 구입하는 회사가 적지 않다.

그런데 이놈의 시놀로지 홈페이지의 HDD교체방법의 페이지 주소가 허구헌날 바뀌어서, 그 링크를 따다가 설명을 대신하는 블로그 포스트들이 제대로 도움이 되질 못하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시놀로지가 얼마나 허술한 고객지원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정도다.

유튜브 동영상에서도 고장난 HDD 교체방법에 대한 영상을 찾기가 힘들었다. 유튜버들은 RAID종류 설명하는 건 좋아하는 거 같은데 이런 짤막하면서도 기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은 등한시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

RAID 1으로 쓰는 경우가 많을텐데, 고장난 HDD 교체 방법을 기록해 둔다.


데이터 보호를 사용하는 RAID 옵션(SHR 포함)을 적용한 나스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자료를 즉시 백업하고 문제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하나 이상의 스토리지 풀/SSD 캐시 성능이 저하됩니다. 오류가 있는 드라이브를 정상 드라이브로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스토리지 풀이 저하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기 위해서 드라이브 1, 드라이브 2의 슬롯 번호를 확인하거나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 하드디스크 시리얼 번호를 비교하여 문제의 하드디스크를 제거 후 동일 제조사의 동일 모델로 교체하는 게 좋겠습니다.

​불가능하다면 동일 제조사 동일 용량 또는 보다 큰 용량으로 해도 됩니다.

에러 메세지

HDD 시리얼 번호를 확인 가능

고장난 하드를 제거한 후에 새로운 HDD를 장착 후, "수리"를 눌러주면 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Hardwa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