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툴박스 파트 속성세탁

솔리드웍스 툴박스 파트 속성세탁

솔리드웍스의 툴박스는 유용하다. 하지만 별도의 파트로 저장해서 툴박스 데이터베이스의 연계없이 완벽하게 독자적인 파트로 사용하려면 '속성 세탁'과정이 필요하다.

툴박스 속성 세탁

툴박스로 만든 파트는 기본적으로 '나는 툴박스다!!'라는 강력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그냥 쉽게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파트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했다하더라도 그 속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만약 이 파트를 편집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상위 어셈블리 파일에서 이 파트를 불러올 때 (엄연히 다른 파일로 저장했고 게다가 수정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툴박스의 종속개체로 인식하고 수정된 사항을 반영하지 못한 채 원래의 툴박스 상태로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좌측 트리에서 파트 아이콘으로 보이는 게 아니라 툴박스 아이콘으로 보이게 된다. 이게 문제가 된다. 즉, 한 마디로 '꼬이게' 되는 것이다.


▲위에서 볼트모양의 아이콘이 뜨면 툴박스 개체로 인식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툴박스에서 생성한 파트를 따로 저장할 때에는 '속성 세탁'이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속성 세탁을 한 파트를 어셈블리에서 불러오면 노란색 T자형의 파트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된다.

속성 세탁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과정이 직관적이지 못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1. Program Files/Solidworks Corp/Solidworks/Toolbox/data utilities/sldsetdocprop.exe 를 실행
  2. '속성상태 : 아니오' 에 체크
  3.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서 해당파일을 추가하고 '상태 업데이트'버튼을 누름


만약 어셈블리에서 파트 삽입을 다 해버렸는데, 속성제거를 안한 경우는 툴박스 속성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속성세탁하고 저장한 후, '부품대치'로 다시 그 파일을 선택해주어야 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Softwa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