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프로 광출력 사운드 싱크 문제

PS4 프로 광출력(옵티컬) 이용시 사운드 싱크 안맞는 문제

그냥 HDMI 쓰는 게 편하고 좋을 수도

사운드 기기의 지연문제

PS4 프로에는 예전 PS4 초기버전과 같이 광출력단자가 있다. 그래서 광출력단자를 지원하는 사운드기기가 있을 경우 PS4에 옵티컬로 연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다. (나!!!) 하지만 여기에 지연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보통은 일단 TV에 PS4를 연결하고 사운드를 홈시어터나 사운드바에 따로 연결할 때 광출력단자를 이용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러다 보니 TV의 사운드와 사운드기기의 사운드가 싱크가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PS4에서 TV로는 HDMI로 연결되어 있고, PS4에서 사운드기기로는 옵티컬로 연결되어 있으니 이 두 가지 타입의 랙을 맞추기 위한 설정이 필요한데 보통 요즘 스마트 TV에는 그런 지연설정기능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사운드기기다. 만약 고가의 홈시어터라면 그런 지연시간 조절기능이 들어있을테지만, 사운드 바라면 지연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TV의 사운드와 싱크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TV의 지연시간을 최소값인 0에 맞추었을 때 광단자로 연결된 사운드바의 소리가 더 조금 더 빨리 들릴 경우가 문제. 이럴경우 해결책은 ①PS4 사용할 때 TV의 사운드볼륨을 0으로 해버리고 사운드기기의 소리로만 플레이하거나, ②사운드 기기의 광출력단자에 물린 케이블을 PS4에서 뽑아 TV의 광출력단자에 꼽는 수밖에 없다.

음질을 포기해야 하나

PS4의 광출력단자에서 사운드기기로 직접 연결하려는 이유는 바로 음질 때문이다. "PS4-> HDMI -> TV -> 광출력 -> 사운드기기" 이렇게 하면 싱크는 당연히 맞추겠지만 음질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직접 GTA5를 통해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렇게 연결했을 때 안들리던 소리들이 "PS4->광출력->사운드기기"로 연결했을 때에는 들렸다!!! 아흑... 하지만 싱크를 위해 결국 음질을 포기해야 할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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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2

      • PS4-> HDMI -> TV -> 광출력 -> 사운드기기 -----> 소스->HDMI->TV->광출력->DAC->사운드기기
        마찬가지로
        PS4->광출력->사운드기기 -----> 소스->광출력->DAC->사운드기기
        결국 구성하신 경우에는 사운드기기까지 디지털이고 사운드기기에 내장된 앰프로 아날로그로 변환시켜 사운드를 내는데 음질 차이가 있다는게 조금 의문이 들구요(DDC였나요 d to d의 존재 이유를 읽어본적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의구심은 드는 부분이라ㅠㅠ)
        DAC을 추가하게 되었을 때도 결국 DAC까지는 모두 디지털처리가 되고 DAC부터 아날로그로 처리가 되는데 이럴경우에는 음질의 영향이 없지 않을까요?
        궁금해서 써봅니다.

      • 제 경우에는 사운드 바를 사용했었는데요, 제 글이 후반부에 언급한 두 가지를 비교한 결과 명백한 음질 차이가 있었습니다.(이걸 음질의 차이라고 표현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특히 PS4에서 바로 광출력을 통해 사운드바로 연결했을 때가 그 전에 안들리던 소리까지 들려서 신기했네요. 다른 구성은 시도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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