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할 때 겨드랑이 쓸림 현상

수영할 때 겨드랑이 쓸림 현상

마찰로 인한 피부손상 및 염증발생 위험

발생원인

수영을 하는 사람들 중 적지 않은 수가 겨드랑이가 쓰라린 경험을 한다. 이는 초보자와 상급자를 가리지 않는다. 십년 넘게 겨드랑이 쓸림 증상없이 수영을 해 오다가 갑자기 체중이 좀 불어나 겨드랑이의 살이 많아져서 비로소 쓰라림을 겪는 사람도 있다. 이 쓰라림은 팔을 저을 때 겨드랑이 부근에서 팔의 안쪽과 가슴의 바깥쪽이 닿아 마찰이 계속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일주일에 한 두번 수영을 하는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수영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이 겨드랑이 쓸림 증상은 무시할만 한 문제가 아니다.

대책 1 : 영법을 바꾼다

이 방법을 먼저 꼽은 이유는 돈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영법과는 다르게 하이엘보라는 영법을 하면 겨드랑이의 마찰을 줄일 수 있다. 아래는 일반 자유형 영법과 하이엘보 영법의 차이를 보여주는 영상이다. 이 영상을 보면 대략 팔 각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하이엘보 영법은 일반영법보다 팔의 부담이 좀 더 증가될 수 있고 속도도 떨어질 수 있다.

대책 2 : 래쉬가드

달리기를 할 때에도 겨드랑이 쓸림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달리기의 경우에는 뛰기 시작하기 전에 겨드랑이(및 젖꼭지 등 마찰이 예상되는 부위)에 윤활크림을 발라서 사전에 쓸림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수영의 경우는 다르다. 물에 윤활크림이 희석되어 다른 이용객들의 입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적지않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수영할 때 겨드랑이가 쓸리는 증상을 방지하기 위해 바세린 등 윤활크림을 추천하는 글이나 댓글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다.

겨드랑이 쓸림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방법래쉬가드를 착용하는 것이다. 남자의 경우 래쉬가드를 착용하고 여자의 경우 반팔 수영복을 착용하면 된다.

수영복 판매 매장 몇 군데에 물어보니 "남성 수영복 상의"가 요즘은 그냥 "남성 래쉬가드"로 사실상 용어가 통일된 듯하다. 직접 매장에서 여러 래쉬가드들은 보니 재질이 수영복만큼 좋은 제품은 제법 가격이 비쌌다. 하지만 겨드랑이에 바세린 크림을 발라서 나만 좋자고 다른 사람들 입속에 바세린크림이 흘러 들어가게 할 수는 없지 않는가.


▲ 남성용 반팔 래쉬가드 제품 중 하나

극히 일부 수영장들의 잘못된 정책

일부 공공수영장들의 잘못된 정책들도 문제가 되고 있다. 래쉬가드를 원칙적으로는 허용하지 않는 극소수의 수영장들이 있었다. 목동 청소년수련관 수영장이 그 중에 한 곳이었다(2018년 2월 20일 오전 전화로 확인). 래쉬가드가 다른 이용객들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거나 또는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거나 하는 합리적인 이유가 전혀 없는데도 원칙적으로는 제한한다고 한다. 그 곳의 직원과 통화를 하는 중에 겨드랑이 쓸림 증상 때문에 래쉬가드를 입는 수영장 이용객이 있는 걸 아는지 물어봤으나 거기까지는 예상하지 못한 듯 했다. 이날 통화에서 목동 청소년수련관 직원은 이런 문제를 회의때 언급하겠으며 겨드랑이 쓸림이나 문신같은 이유로 래쉬가드를 착용하겠다는 이용객에 한해서는 따로 허용할 수 있는 쪽으로 답변을 했다. 물론 직접 가서 확인해보지 않는 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수영장에서 래쉬가드를 제한하는 것은 명확히 잘못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겨드랑이 피부마찰 증상은 수영장을 자주 찾는 이용객들 중 일부에 나타나며 달리기와는 달리 해당부위에 윤활크림을 발라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영장과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서 굳이 돈을 들여서 래쉬가드까지 사입고 겨드랑이가 아프지 않게 수영하겠다는 이용객을 무슨 명분으로 제한할 수 있겠는가. 그들이 만약 겨드랑이에 바세린 크림을 잔뜩 바르고 입장한다면 어쩔것인가.

따라서, 오히려 수영장에서는 겨드랑이 쓸림을 호소하는 회원들에게 래쉬가드 또는 여성회원들에겐 반팔상의원피스 수영복 등을 권장해야 할 것이다. 이는 이용객들의 건강을 위함이고 또 시설물 유지관리(수질보호)를 위함이기도 하다.

네이키드스네이크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