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다이어트 방법 :: 일반사항

영국의 한 학술지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서는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최상의 다이어트법이라는 것이다. . .. ... "응? 당연하쟎아!"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바로 여기에서 남자 다이어트의 발상의 차이를 유추할 수 있다. 칼로리를 줄이려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노력 자체가 남자는 여자에 비해 대개 부족하다는 것이다. 실천하지 않는 다이어트는 의미가 없다. 남자의 경우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다이어트 때문에 이 음식은 안먹어'라는 의사 표현을 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회식 자리에서도 당당하게 다이어트에 방해되는 메인 요리를 거부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남자 다이어트 방법

음식에 대한 시각의 차이

남자 다이어트 전후


남성 다이어트 착안점

남성과 여성의 식습관은 명백히 다르다. 위의 (당연한) 연구결과에 따라 칼로리를 줄여야 하는 다이어트를 계획하거나 실행하고 있는 남자의 음식에 대한 절제 패턴도 여자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칼로리가 많은 어떤 음식을 거부할 수 있는 의지력, 그리고 그런 음식을 골라낼 수 있는 부지런함 등이 여성과는 다르므로 남자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이런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식탐은 남자가 여자보다 덜하다

2009년 미국 에너지국 Brookhaven 국립 연구소에서는 재미있는 연구를 한 바 있다. 남성 참가자들과 여성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제공한 후 그들의 뇌의 활동을 관찰했다. 연구결과 남자들은 공복에 대한 참을성이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제공한 음식외에 다른 음식을 주문하라는 요구에도 여성 참가자들 중 다수가 계속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주문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즉, 여성의 경우 감정적인 음식 섭취 양상이 높고 남성의 경우 음식이면 굳이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아니라도 잘 먹었다는 뜻이다.


2.남자는 음식을 고르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여성은 다이어트를 계획할 때 꼼꼼히 음식 리스트를 짜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하여 해당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그러나 남자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아니, "굳이 그렇게 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다이어트에 한한 한, 여자는 학습 열의가 상당하다. 남자는 어떤 음식이 다이어트에 유리하고 어떤 음식이 다이어트에 불리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여자는 평상시에 음식에 대한 지식이 남자보다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필요한 음식 연구에 추가적인 노력이 적지만 남자의 경우는 상당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남자들끼리 있을 때는 자신의 다이어트 때문에 모두가 함께 먹는 고칼로리 음식을 거부하는 것이 힘들다. 여자들의 경우는 오히려 챙겨주는 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남자들에게는 불리한 현실적 환경이다.


3.남자는 경쟁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어떤 목표를 위한 커뮤니티에서 여성들은 비슷한 처지에서 서로 위로하고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와주는 패턴이 강하지만, 남성의 경우는 서로 경쟁하고 자신의 우월성을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고 한다. 남자가 여자보다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도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즉, 지인과 함께 다이어트를 할 때 내기를 건다면 다이어트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의 로버트 보겔 박사가 주장한 "남자들을 위한 경쟁적 다이어트 방법"이다.

4.자신의 체형에 무감각하다

최근 남자들의 자신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하더라도, 여자에 비해서는 자신의 체형에 대해 둔감한 것이 사실이다. 남자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 중에는 질병의 두려움이 크다. 반면 여성의 경우 사회가 (현실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여자는 예뻐야지"같은 심리적인 압박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남자는 과체중때문에 무시당하는 경우가 적지만 여성은 사회적으로 매장을 당하는 엄청난 결과가 따를 수 있다. 이것이 남성의 다이어트 성공율을 방해하는 또 하나의 불리한 환경요소이다.


5.운동을 함께 해야 효율적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남자와 여자가 똑같은 운동을 한다면 어느 정도까지는 남자가 체중을 더 많이 뺀다. 남자의 근육량이 여자보다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동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할 확률은 남자가 더 높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 남자들은 일주일에 서너번 이상 열심히 실행에 옮기지만, 여자는 "난 근육질 체형을 원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슬림해지고 싶어"라는 멘트와 함께 어느날 운동을 그만둬버리기 쉽다. 다이어트에 대해서 여성이 남성에게 배워야 할 유일한 것은 바로 운동이다. 반대로 남자의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더욱 성공율을 배가시킨다는 메리트를 잊지 말자.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은 남녀공통

남자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를 위해 식이요법은 필수적이고 이에 대해 남녀의 구별은 없다. 황제 다이어트 같은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들만 조심하면 대부분의 식습관 개선요법으로 남자 다이어트의 목적은 달성된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운동병행으로 인한 효과가 여자보다 남자가 훨씬 높으므로 건강하고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서는 운동은 필수적이다. 아래는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에 대한 고려사항들이다.

  • 다이어트 운동은 공복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 식사는 운동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지방질 보다 단백질 위주로 음식을 섭취한다
  • 웨이트 트레이닝은 약 30분 뒤부터 지방이 연소된다
  • 무산소운동은 먼저 탄수화물이 사용되고 모두 소진되면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한다
  • 기본적 헬스 프로그램 : 워밍업(스트레칭 후 런닝 또는 사이클) 10분, 무산소운동 20분, 유산소운동 30분, 정리운동 10분
  • 무산소 운동의 경우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로 격일로 하는 것이 좋다
  • 런닝머신 이용시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 속도로 한다


남자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법

유산소 운동은 걷기,뛰기, 사이클 등 전문 트레이너의 조력없이도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이지만 무산소 운동의 경우 헬스의 지식이 없는 일반 사람들에게는 뭘 어떻게 운동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다음 동영상은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중에 무산소 운동 부분을 위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