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GL 다이어트

인체는 포도당이라는 연료가 필요한데, 이 포도당은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으로부터 얻을 수 있고 혈액 속에 포함되서 신체 각 세포로 전달된다. 몸이 필요로 하는 포도당의 양보다 더 많이 섭취된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환되고 몸에 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포도당의 생성 및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 혈당을 낮추고 동시에 여분의 지방을 없애야 한다. GL 다이어트는 인체가 요구하는 양 보다 많은 포도당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여 지방으로 저장될 수 있는 여분의 포도당을 미리 없애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황제 다이어트의 개선된 다이어트법이 GI(지아이) 다이어트, 또는 신황제 다이어트법이라면 이 GI(지아이) 다이어트의 개선된 다이어트법이 바로 이 GL다이어트이다.


GL 다이어트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 OK


GI 다이어트의 허점을 보완

GI 다이어트는 식사량을 감소시키지 않아도 되서 배고픔의 고통없이 체지방을 감량하고 요요현상도 없다는 장점이 널리 인식되어져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GI 다이어트의 허점은 존재한다. 수많은 음식들을 단지 GI 지수에 의해서만 '유리한 식품'과 '불리한 식품'으로 분류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GI 다이어트의 컨셉은 단순히 음식 종류에 따라 GI 지수로 구분하여 GI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GI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바꿔나간다는 것이지만, 섭취량(칼로리)이 반영되지 않고 영양소 불균형의 소지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GI 지수에 다른 변수가 반영된 새로운 개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GL 다이어트는 GI 다이어트의 개선판

위와 같은 이유로 GI 다이어트를 위한 기준인 'GI 지수'를 보완한 것이 'GL(Glycemic Load, 혈당부하)'이라는 개념이며 이는 GI보다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척도가 된다. GL은 음식의 혈당지수를 100으로 나누어 여기에 식품 1회 섭취량 중에 포함된 탄수화물의 양을 곱한 수치이다. 즉 GI가 절대량이 같은 탄수화물을 함유한 음식들 간에 혈당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속도를 비교한 것이라면, GL은 실제로 음식을 먹는 양을 감안해 얼마나 빨리 혈당을 증가시키느냐를 구현한다. 좀 어렵게 설명되었지만 쉽게 생각하면 "쌀밥의 GI가 92이고 잡곡밥이 45라면 쌀밥을 얼마나 먹어야 92이고 잡곡밥은 얼마나 먹어야 45라는 것인가"라는 실질적인 질문에는 GI지수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실제로 한번에 먹는 탄수화물 양을 감안한 새로운 지표가 필요로 했고 혈당부하 GL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GL 다이어트의 장점

  • 배고픔을 참아야 하는 고통이 없다.
  • 파스타, 마요네즈, 고기를 먹을 수 있다.
  • 단, 음식량은 조절해야 한다. 안전하다.
  • 지방을 빨리 태울 수 있다.
  • 요요현상이 없다.
  •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GL이 높은 음식

흰색 탄수화물(쌀밥, 파스타, 빵, 감자 등), 가공식품, 케잌, 비스켓, 사탕, 스낵, 땅콩, 피자, 도넛, 마가린, 시리얼, 떡


GL이 낮은 음식

닭고기, 쇠고기, 고등어, 연어, 당근, 고구마, 브로콜리, 토마토, 검은콩, 복숭아, 딸기, 바나나, 치즈, 우유, 현미, 통밀빵

※단, 여기서 지방이 높은 음식들(쇠고기, 치즈 등)은 GL이 낮은 음식이지만 지방 함유량이 높아 체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다.


GL 다이어트 방법

간단하게 현재 섭취하고 있는 식단을 GL이 낮은 음식으로 바꿔나가면 된다. 하지만 GL이 낮은 음식이라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규칙적인 운동은 GL 다이어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데 이는 인체가 GL 다이어트로 인해 포도당을 지방으로 변환하는 모드(?)에서 벗어나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모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 그 효과를 운동이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15분~20분 정도의 운동이 권장된다. 오메가 3나 오메가 6가 들어있는 영양보충제도 이 다이어트의 성공율을 높일 수 있다. 때때로 지방이 듬뚝 들어있는 고기가 먹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신체가 지방을 요구하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등푸른 생선이나 해바라기씨, 참깨, 호박씨, 아몬드, 호두 등에 들어있는 좋은 지방을 섭취하면 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