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약초 명월초 효능 및 먹는법

명월초는 중국에서는 명월초라 하고 일본에서는 구명초라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당뇨초로 불리기도 한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명월초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연구를 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들어서야 효능에 대해서 대중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명월초 효능 효과에 대해서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알려져 있으며 당뇨 및 혈전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명월초의 잎과 줄기에는 게르마늄을 포함한 여러 천연유기질 성분이 들어 있는데, 지구상에 현존하는 생물 중에서 칼콘과 게르마늄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인삼에 비해 무려 6배가 많은 것이다. 이들 외에도 감로산, 비타민 B, 비타민 C, 유황, 칼슘, 아미노산, 르라본, 구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명월초 효능 및 먹는법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에 효과


명월초 특징

시금치 잎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시금치 잎보다 도톰하고 빛깔도 연초록으로 더 싱싱한 느낌이 든다. 시금치를 생잎으로 먹는 것은 어렵지만 명월초는 생잎으로 먹어도 처음에만 약간 이질감이 들 뿐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맛은 괜찮은 편이다.

명월초 재배

명월초 수확

명월초 잎


명월초 효능

고혈압 및 당뇨 개선

  • 명월초(당뇨초)는 혈당을 조절하고 혈관내의 혈전(콜레스테롤 등)의 배출을 도와주므로 혈관과 혈액 건강에 효능이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 감소에 효과가 크다는 것이 여러 언론에 소개된 바 있다. 혈액순환기능이 좋아지면서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혈압 환자들 중 일부가 명월초 덕분에 혈압약을 끊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하였다.(2014년 10월 31일 MBC '파워 매거진' 방송분 등)

이뇨 작용

  • 평소에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편인 경우 명월초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명월초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서 신장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것인데 이는 부종에도 효과가 좋다.

항암 효과

  • 명월초에 함유되어 있는 게르마늄 및 각종 천연유기성분들이 항암작용을 한다. 특히 칼콘 성분은 암 세포를 유발하는 물질을 손상시켜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준다고 한다.


명월초 달여먹는 명월초수

명월초 혈당 강하 체감

성인병에 좋은 명월초


명월초 관련 연구

일본 大阪대학교 약학대학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명월초의 게르마늄과 천연유기성분들이 노화현상을 지연시키고 혈전 및 혈압 감소, 콜레스테롤 강하 등에 효과가 있고 위장질환폐 질환에 대해서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한다.

중국 국무원 특수주치의 杜康福 교수가 연구한 결과가 인민일보에 소개되었는데, 명월초는 당뇨병에 확실한 도움을 주고 양약에 명월초 세 잎씩 함께 복용하면 한 달 후에 혈당이 정상수치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한다.(하지만 이는 양약에 의한 효과가 합쳐진 결과이므로 순수한 명월초만의 효력을 측정했다고 볼 수는 없다.)


명월초 복용방법

명월초를 복용 또는 음용하고 있을 때는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보통 명월초를 복용하는 방법은 명월초 잎을 잘 말려서 잎을 차처럼 끓여 먹거나, 밥을 지을 때 명월초 잎을 넣어서 함께 밥을 해 먹거나, 명월초 잎을 소금물에 수 분 담궈 두었다가 물기를 빼고 생식으로 복용하거나, 쌈을 싸먹을 때 명월초 잎을 복용하거나, 김치로 담궈 먹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잎을 잘 말려서 가루를 낸 뒤에 물에 타먹는 용법도 있다.


명월초 효능 관련 동영상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