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당신이 알아야 할 것

여드름: 당신이 알아야 할 것

10대 시절이 오면, 종종 얼굴에 짜증나고 독특한 여드름이 생기는데, 종종 가슴과 등에도 생긴다. 이러한 여드름은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몇몇에게는 고통스럽고, 붉고, 때로는 노란 여드름이 어른이 될 때까지 피부를 괴롭히기도 한다. 여드름은 십대들과 젊은 성인들에게 가장 흔한 피부 문제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야기시킨다. 여드름은 모낭과 피상샘을 가지고 있는 필라소스의 염증에 의해 발생한다. 피지선은 피부를 윤활하는 기름진 물질인 피지를 생성한다. 우리는 여전히 어떻게 이 염증이 일어나는지 모르지만, 생산 과잉은 피지선을 막아서 염증과 박테리아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드름은 다이어트와 관련이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유제품과 탄산음료가 여드름을 유발한다고 말한다. 특히 유제품은 여드름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비록 많은 이론들이 있지만, 여전히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한다고 완전히 단정할 수 없다. 그런데 몇몇 연구는 많은 설탕, 소다, 주스, 흰 빵, 파스타, 그리고 가공된 시리얼 등의 고혈당 음식과 여드름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소규모의 연구 실험들은 사람들이 저체중 식단이나 과일과 야채가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여드름이 덜 났다. 즉, 다이어트를 하면서 즐겨 찾는 저체중 식단이 여드름이 좋다는 것이다. 또한 유제품 소비와 여드름을 연결하는 연구도 있다. 그 증거는 여전히 약하고, 어떤 연구도 명확한 원인과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단지 연관성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염증을 촉진하고 가공된 식단이 더 많은 여드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흥미롭다. 과일과 야채를 더 많이 먹고 설탕과 밀가루가 풍부한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여드름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나은 방법이다.

여드름 치료

여드름을 치료할 때의 첫 번째 단계는 그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중증 환자는 당연히 피부과 병원을 찾아가 치료해야 한다. 하지만 그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시중에서 파는 제품으로도 여드름을 관리할 수 있다. 치료는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지만, 마법처럼 며칠만에 좋아지는 제품은 없다. 개선되는 것을 보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 심각하지 않은 여드름 피부는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 하루에 세 번 이상 세안하지 마라. 
  • 예민한 피부에는 순한 세안제를 사용해라. 
  • 여드름 피부용 보습제, 세안제, 크림 등도 피부자극이 있을 수 있다. 양을 조절하면서 피부상태에 맞게 사용한다.
  • 여드름 피부용 보습제를 바르고 난 위에 무향 수분크림을 바르면 피부자극을 가라앉을 수 있다. 
  •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은 치료 후에 착색이 되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제 자체의 독성도 고려해야 한다.

만약 여드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이 여드름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약을 처방받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1차 진료 의사들과 피부과 의사들은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단계적 접근법을 사용하며 점점 더 의미 있는 치료법( 항생제, 레티노이드 로션, 또는 펠이나 레이저 치료와 같은 치료법)을 시도한다. 여드름은 단지 화장품 문제만은 아니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과 불안감이 더 높으며, 일부 사람들에게는 정서적으로 파괴적일 수 있다. 시도할 수 있는 치료법이 많으니 포기하지 마라. 당신에게 맞는 의사를 찾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 원문 출처 : 하바드 대학 건강 홈페이지 (바로가기링크)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