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ONE X에서 나는 괴상한 소음

XBOX ONE X에서 나는 고주파음

엑스박스원 엑스가 소음이 적다라....

찍찍거리는 희한한 소음

XBOX ONE X (엑스박스 원 엑스)를 구입한 첫째 날은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느라 잡소음을 미처 테스트하지 못했지만, 세팅이 끝난 후 주변이 조용해지기 시작할 때부터 지직,찌직 거리는 잡소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플레이스테이션4(이후 PS4)보다 소음이 월등히 작다고 들어왔던 바, 이건 뭔가 이상하다 싶다. 물론 엑원엑스의 팬소음은 PS4에 비할 데가 못됀다. 팬소음 자체는 상당히 조용한 편이다. 문제는 팬소리 외에 들리는 고주파음이다. 이 소리는 기판의 전원부에 주로 들어가는 커패시터(콘덴서)가 불량 등의 원인으로 인해 부풀었을 때 나는 고주파 소음과 매우 유사했다.

아래 영상은 아이폰6S로 촬영한 것이다. 해당 고주파음은 본체 우측에서 들리고 있어서 폰의 마이크 부분을 XBOX ONE X의 우측에 가까이 대고 고주파 소음을 녹화했다.

외국에서의 반응

이 증상을 영어로 검색하기 위해 구글에서 'xbox one x buzzing noise'라고 검색했더니 여러 커뮤니티 게시글들이 검색되었다. 그 중의 하나가 아래의 URL이다.

https://www.reddit.com/r/xboxone/comments/9gqxi9/xbox_one_x_buzzing_noise/

비슷한 증상을 얘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는데, 특히 전자쪽에 지식이 좀 있는 유저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ONE X가 발열,팬소음은 훌륭하게 잡아내었지만 전원부품을 완전 싸구려로 만들었다고 지적을 하고 있었다. 이로 미루어 짐작컨대, XBOX ONE X는 제품 단가를 낮추기 위해 저가형 커패시터(콘덴서)를 전원부에 때려박아넣었고, 이 커패시터는 몇년 지나기는 커녕 처음부터 고주파음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XBOX ONE X의 옥의 티

이정도의 고주파음이 보통이라면 XBOX ONE X는 정숙한 기기라고 볼 수 없다. 팬소음 자체는 PS4 pro에 비해 조용한 것은 확실하나, 이정도의 고주파음이 계속 들린다면 품질관리(QC)에 실패한 기기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 발열과 팬소음을 훌륭하게 잡아낸 것에는 박수칠 만 하지만, 찌르레기같은 고주파 소음을 나게 만든 건 옥의 티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