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hot에서 투명 배경 렌더링하기

키샷 투명 배경으로 렌더링 하기

이걸 아는 사람이 그렇게 없었다니....

투명배경이 왜 필요한가

렌더링하는 오브젝트의 크기가 크지 않거나, 다른 이미지를 배경으로 해당 오브젝트를 이미지화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포토샵으로 배경이미지위에 렌더링한 이미지를 띄워야 하기 때문에 투명배경의 렌더링은 쓸 곳이 많다.

물론 키샷 자체에서 해당 파일의 환경에서 백플레이트 이미지를 선택하면, 특정이미지를 배경을 뒤에 깔고 렌더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결정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렌더링한 후의 이미지의 배경이미지와 원래의 배경이미지가 색상이나 밝기 그리고 그 외의 미묘한 여러가지 부분에서 달라져버리게 된다.

예를 들어 배경이미지에 큰 나무가 있고 그 뒤에 큰 저택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내가 렌더링해야 할 오브젝트는 자동차이고, 그것의 위치는 저택과 나무 사이에 걸쳐있다고 가정하자. 이럴 경우 작업 순서는 배경이미지 위에 자동차 렌더링한 이미지를 얹고 그리고 원본배경이미지에서 나무를 잘라서 제일 위에 얹어야 한다. 그런데 나뭇잎이 너무 복잡해서 도저히 나무전체를 골라서 잘라낼 수가 없을 경우, "자동차와 나무가 겹치는 부위의 나무"만 잘라와서 최종으로 얹으면 되는데..... 원본배경이미지의 나무 색과, 키샷에서 백플레이트 이미지를 이용하여 렌더링해서 나온 이미지의 나무색이 다르다면??? 바로 이것이 완전투명배경으로 렌더링이 필요한 이유이다.

기존에 알려져 있던 방법

렌더링 옵션에서 파일형식을 TIFF 또는 PNG로 하고 Alpha 옵션을 체크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투명배경인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가 렌더링 된다.

처음에 이렇게 렌더링해서 보면 투명배경으로 잘 나온 것으로 속아넘어가기 일쑤다. 하지만 이 이미지의 배경은 투명이 아니다. 아래의 이미지의 우측부분이 위의 이미지를 덧입힌 결과물이다.

뭔가 뿌옇고 허연 네모난 부분이 보인다. 이는 키샷에서 알파옵션을 켰지만 반사나 그라운드 섀도우 등등의 영향으로 환경의 빛을 오브젝트에서 반사한 광이 배경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런 반사와 섀도우를 모두 끄면 되지 않냐고 질문할 수 있겠지만, 그랬다간 오브젝트 자체의 품질이 떨어질 것이다.

쉽고 확실한 방법

렌더링에서 파일 형식을 PSD로 설정하고 알파옵션을 켜면 된다. 저 두번째 이미지의 왼쪽부분이 PSD로 투명배경렌더링을 한 파일을 레이어로 붙여넣은 것이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Graphi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