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관한 민간요법 검증 [닥터고]

2017년 1월 12일에 방영한 닥터고 - 탈모 인구 천만 시대 ! - 편에서는 그동안 탈모에 관한 민간요법과 속설, 그리고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을 담았다. 물론 예능의 한 장르로 다루어지는 프로그램이지만 국민들이 그동안 궁금해하던 많은 의문들을 시원하게 해소해주는 편성으로 최근 은근히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한마디로 요약하면 탈모에 좋다는 음식 대부부은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여러 의사들의 소견과 테스트에 의해 입증했다. 이 포스트에서는 그 방송에 나오는 중요내용들을 요약해 본다.

닥터고 - 탈모인구 천만시대 -

민간요법 대부분 효과가 없었다..

탈모에는 특효약이 없다

아직까지는 탈모에 획기적인 특효약이 없기 때문에 민간요법이나 대체의학이 난무하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만약에 어성초나 하수오 등이 효과가 있다면 제약회사에서 그걸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제약회사에서 그런 제품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효과가 입증된 것이 없다는 뜻이다.

(모르모트 박, 박용우 선생님이 직접 이마가 넓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스스로 밝히며 직접 실험에 참가.)

탈모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심각할 수 있으며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비법들을 직접 실험으로 검증하기로 했다.

3명씩 두 팀으로 나누어 민간요법들을 직접 테스트하며 피부과 전문의 임의석 원장이 민간요법의 효과를 관찰했다.

그룹 1 

박용우 선생님의 두피검사결과 약간의 탈모증세가 발견되었고, 나머지 2명은 각각 각질 다수, 갱년기로 인한 탈모가 확인되었다.

테스트 내용 

일주일동안 

  • 빗으로 하루 100번 두피마사지 
  • 하루 1분 물구나무서기로 머리에 혈액순환 시키기 
  • 샴푸없이 물로만 머리감기 
  • 레몬 물 하루 2L 마시기


그룹 2 

두피상태 확인 결과는 그룹1과 비슷했다.

테스트 내용 

  • 일주일동안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 을 마법의 비율 2:1:1로 섞어서 끓여서 섭취하기
  • 검은콩(블랙푸드), 하수오 등을 끓여서 섭취하기


미션 수행 결과

그룹 1 

아무 변화 없거나, 특히 샴푸없이 물만으로 머리감은 경우 원래 있던 지루성 피부염이 심해지면서 두피상태 다소 악화되는 현상을 보였다.


그룹 2 

아무 변화가 없었다.


즉, 물구나무서기, 샴푸없이 머리감기, 레몬물 마시기, 어성초 발모차, 블랙푸드, 하수오 등은 탈모 개선에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검은 콩, 검은 깨 등의 블랙푸드 민간요법은 그냥 머리가 까만 색이니까 까만 색의 음식이 좋겠지라는 원시적인 속설에서 나온 거지 실제로는 효과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 탈모치료제가 없는거냐! 그건 아니고...

미국 FDA에서 승인된 성분 중에 미녹시딜이라는 게 있는데 원래는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되었다가, 복용환자들에게 발모효과가 나타나며 바르는 발모제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초기 치료제다.

먹는 약으로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성분의 복용약이 있는데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개발되었다가 복용환자들에게 발모효과가 나타나서 발모약으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남성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한다. 가임기 여성이 복용하면 태아가 남아인 경우 기형아 출산 위험이 있다고 한다.

문제는 탈모치료제를 복용해서 효과를 보다가 약을 끊으면 1년 내에 다시 머리가 빠진다는 거.... 게다가 복용전보다 더많이 빠진다는 거...

따라서 복용약으로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데 부작용 중의 하나는 성기능 장애. 성욕감퇴, 발기부전, 정액량 감소 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부작용 확률은 전체의 1% 수준이라고.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