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솔리드3매뉴얼-한글대사(2)

2004년 PS2(플레이스테이션2)로 최초 발매한 메탈기어솔리드3는 이제까지의 주인공 '솔리드 스네이크'의 이야기가 아닌, 최초로 빅보스(네이키드 스네이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당시 PS2의 하드웨어적 스펙을 거의 최대로 활용한 압도적인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었다. (PS2의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게임들을 꼽자면 '완다와 거상', '갓 오브 워 2' 그리고 이 '메탈기어솔리드3' 정도였다.) 이후 약 10년 후에 PS3로 메탈기어솔리드3는 HD화 되어 재출시('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되었는데 PS3로도 '고정 60fps'를 구현하지 못할 정도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전 작품이었던 '메탈기어솔리드2'에 이어 연속으로 한글화되어 발매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화려하게 발매되었었다. (하지만 뷰시점 개선 및 추가요소 등이 포함된 '서브시스턴스'버전이 재발매되면서 먼저 구입한 유저들에 대한 통수 논란이 있었다. 요즘은 기본이 되었지만 '메탈기어솔리드3 서브시스턴스'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카메라 각도를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게 되었다.) PS3용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은 안타깝게도 기존의 한글화 데이터를 적용시키지 않고 영어로 정식발매되었기 때문에 현재 PS3용 고화질의 메기솔3를 플레이할 때에는 한글로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 한글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어서 똥배쟁이님의 전설의 한글대사를 여기에 백업해 둔다. 아래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3: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2)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2) - 현재글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3)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4)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5)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6)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7)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8)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9)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0)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1)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2)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3)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4)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5)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6)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7)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8)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19)
메탈기어솔리드3 : 스네이크 이터 - 한글대사 (20)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7)

소령 : 센서 같은 전자기기는 무한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동시키는 만큼 배터리를 소비하게 된다. 모든 아이템이 같은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 주게. 배터리가 떨어지면 모든 전자기기가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배터리 잔량은 전력을 사용하는 아이템의 아이콘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쓸데없이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게.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으면 자연히 충전된다. 충전시키고 싶으면 전자기기를 하용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라. 스테미너 게이지의 양이 많을수록 배터리는 빨리 회복된다. 빨리 충전시키려면 식량을 먹어서 스테미너를 회복시키는 게 좋다. 달리기나 롤링 등 과격한 액션을 해도 충전 속도는 빨라진다.

스네이크 : 잠깐.

소령 : 왜 그러나?

스네이크 : 스테미너가 많을수록 충전도 빨라지나?

소령 : 그렇다고 했지.

스네이크 : 하지만 스테니머와 충전이 무슨 관계가 있나?

소령 : , 그건 패러메딕이 설명하도록 하지. 패러메딕.

패러메딕 : . 그건,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가 생체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이예요.

스네이크 : 생체전기?

패러메딕 : 세포가 만들어 내는 전기라는 거죠. 생물의 세포는 자극을 받으면 세포내의 NaK같은 이온이 세포막의 이온 채널로부터 급격히 이동해서 전위차를 발생시켜요. 그걸 이용해서 충전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세포에 충분한 영양을 주지 않으면 충전도 제대로 할 수 없어요.

스네이크 : 그런 기계가 실용화 되다니...

패러메딕 : 일반에는 공표되지 않았으니까요. CIA기술부 사람이 만든 거래요.

스네이크 : 어떤 녀석이지?

패러메딕 : 만든 사람?

스네이크 : .

패러메딕 : 소문에는 대단한 괴짜라던데요.

스네이크 : 소령보다 더한가?

패러메딕 : 소령님은 괴짜가 아니죠.

소령 : 내 홍차가 없어졌다! 누가 마셨나! 티타임에 홍차 없이 뭘 하라는 거지!?

패러메딕 : 심한 괴짜는 아니예요.

스네이크 : ...

소령 : 스콘도 없어졌어!!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8)

스네이크 소령소코로프가 국장으로 있는 비밀 설계국이란 뭐지?

소령 소련에는 몇 개의 비밀 설계국이 있고각각 최첨단 연구를 하고 있지보스호트 우주선 등을 개발해 우주계획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OKB-1 등도 그 중 하나이네대부분은 격리된 땅에 건설된 비밀도시로 연구내용은 물론정확한 장소마저 극비로 붙이고 있어소코로프의 OKB-754는 그 중에서도 가장 기밀로 취급된 설계국이네서방측 각국의 첩보기관이 여러 차례 연구내용을 캐내려 했지만 모두 실패로 끝났네.

스네이크 소코로프가 뭘 개발하고 있는지 전혀 모른다고?

소령 그렇지.

스네이크 그렇다면 어떻게 이번 작전의 정보를 얻은 건가소코로프와 연락도...

소령 더 보스의 협력일세.

스네이크 더 보스가?

소령 그렇다그녀는 과거의 세계 대전 때부터 키워온 독자적인 정보망을 갖고 있네거기서 얻은 정보를 우리에게 전해 준 거라네본 작전의 허가가 나온 것도 그녀가 CIA의 윗사람을 연결시켜준 덕분이지결국이번 버츄어스 미션은 여러 면에서 더 보스의 협력 없이는 성립할 수 없는 것일세.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9)

소령 소코로프 망명 작전으로부터 2년 동안난 준비를 진행시켜 왔다그리고 마침내 그 성과를 보여 줄 때가 온 거야. FOX는 21세기를 준비해 내가 CIA에 제안해 온 차세대 첩보 조직이다첩보의 두뇌와 특수부대의 기술을 동시에 갖춘 인간에 의한 단독 잠입 행동... FOX는 SAS, 그린베레와 같은 전투 특수부대와 잠입 첩보 부대의 양면을 겸비한 차세대 부대다.

스네이크 정치색 짙은 임무는 질색이야.

소령 뭐라고 하면 좋을까... 그래스텔스스텔스 미션이다앞으로의 냉전 시대에는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이제까지는 CIA국장도 난색을 보였지만 본 작전이 성공하면 정식 부대로 CIA에 편성된다. FOX는 앞으로 특수 임무의 상징적인 존재가 될 거다그 때문에라도 이 작전은 반드시 성공시켜야만 해.

스네이크 알고있어.

소령 부탁한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0)

스네이크 소령소코로프의 경력에 대하여 알려 줘.

소령 소코로프가 멀티 엔진 클러스터의 개발자란 것은 자네도 알고 있겠지멀티 엔진 클러스터는그 이름 그대로 1기의 로켓에 복수의 엔진을 탑재하는 시스템을 말하네보스토크 로켓에는 실제로 32개의 엔진이 탑재되어 있지소련의 기술로는 대 추진력의 대형 엔진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었네그래서 여러개의 소형엔진을 하나로 합쳐 추진력을 확보하는 방식을 택한 것 같네그렇지만 이 방식에도 복수의 엔진 연소 밸런스를 맞추는 기술적인 어려움에 부딪히게 됐지그것을 해결한 사람이 소코로프였네.

스네이크 그 공적을 사서 비밀 설계국 국장으로?

소령 그런 것 같네.

스네이크 그럼말하던 비밀병기는 역시 탄도 병기인가?

소령 아마 그럴 거야세부 사항은 알아내지 못했지만...

스네이크 곧 알게 될 거다내가 소코로프를 데리고 돌아오면.

소령 부탁하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1)

소령 이번 작전은 상층부에 FOX의 이념을 증명한다는 의미도 있어흔적 하나 남기지 않고 임무를 완수한다그것이 FOX적과의 접촉은 가능한 한 피해주게.

스네이크 알고 있다.

소령 적과의 접촉뿐만이 아냐전에도 말한 것처럼 가져간 무기장비발자국배설물에 이르기까지 무엇 하나 흔적을 남겨서도 안 된다.

스네이크 그래대변도 꼭 파묻어 처리할 생각이다.

소령 뭐라고!?

스네이크 왜 그러는가?

소령 그것이 미국식인가?

스네이크 도대체 무슨...?

소령 대변 말이다파묻을 생각인가?

스네이크 ...

소령 가지고 와라.

스네이크 ?

소령 내가 있던 SAS에선 그렇게 한다.

스네이크 ...

소령 미군의 방식은 조잡한데다가 철저하지 못 해. FOX에선 내 방식대로 하겠다알았나.

스네이크 ...알았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2)

스네이크 소령당신은 더 보스와 SAS에서 동기였다고 했었지?

소령 그렇다네함게 제 22SAS 연대를 설립했지. SAS, 영국 육군 특수부대 창설시에 더 보스는 특별고문으로서 초빙됐었지제 2차대전 중, SAS의 전신이 된 레이 포스, L분견대의 기초도 더 보스가 다져놓았다고 해도 좋을 걸세공식 기록은 없지만그녀의 공헌에 의존하는 바가 컸지진정한 공로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법이지특히 우리같은 일을 하게 되면 더욱헬리오폴리스의 침입연습아프리카의 독일 공군기지 야간습격도 그녀의 제안에 의한 것이지그녀는 그래... 사상적으로도실전적으로도 언제나 우리들보다 한 발 앞서 있었지그야말로 Who Dares Wins인 것이지.

스네이크 위험에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 SAS모토로군.

소령 그래그것도 그녀를 본받자는 거지세계 각국의 특수부대가 SAS를 본보기로 하고 있는 건 말 할 것도 없겠지그야말로 특수부대의 어머니라 할 수 있다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3)

스네이크 소령내 코드네임 말인데...

소령 네이키드 스네이크말인가?

스네이크 그래어떤 의미로 붙였는가?

소령 뱀이란 동물은 수풀 속에서도 소리를 내지 않고 이동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스네이크 아니네이키드 쪽이다.

소령 그것은 장식이 없는”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이라는 의미다.

스네이크 ...그런데?

소령 버츄어스 미션은 우리 FOX의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한 작전이라고 말했던가?

스네이크 그래.

소령 그것은 이번 작전이 앞으로 FOX에서 주로 맡게 될 여러 특수 임무의 원형이 된다는 것도 의미한다결국...

스네이크 모든 것의 기본.

소령 그렇다그 밖에도 말 그대로 맨몸의 의미도 있다본 작전에서는 무기도 장비도 현지 조달이니까.

스네이크 그런건가어울리는 코드네임이군.

소령 그렇지그래도 무방비는 되지 마라.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4)

소령 스네이크풀톤 회수 시스템 재확인을 끝냈다.

스네이크 문제는?

소령 없다회수는 맡겨 두게.

스네이크 부탁한다.

소령 실제로 사용하기 전에 한 번 더 이론을 확인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스네이크 아니...

소령 그런가풀톤 회수 시스템은 이번 같은 특수작전에서 요원을 적지에서 신속히 회수해서 탈출시키기 위한 시스템이다간단히 말하면 요원과 케이블로 연결된 기구를 비행기가 선단의 훅으로 끌어 당겨 올려서 회수하는 구조다풀톤 회수 시스템은 원래 1940년대 미국의 민간 우편물 회수 시스템으로 고안된 것이었다그것이 요원 회수 시스템으로서 개량되어 사용하게 된 것은 한국전쟁때다. CIA의 하부 조직인 JACK... , JACK은 통합 자문 위원회한국의 약칭이다사람 이름 같지?

스네이크 ...

소령 그 JACK이 북한과 중국 본토로부터 에이전트 회수용으로 사용했던 게 풀톤 회수 시스템의 시작이었다사용 순서를 한 번 더 확인시켜 주지우선 본기에서 자네에게 관 사이즈의 캐니스터를 투하한다안에는 기구, 1500피트의 케이블슈트 하네스가 들어 있다자네는 그 안의 장비를 꺼내 슈트를 착용하고 기구에 헬륨을 채워 쏘아 올리면 된다그곳에 본기가 시족 125마일로 침투기수에서 뻗어 나온 요크로 기구 아래의 케이블을 낚아챌 거다픽업이 무사히 성공하면 윈치로 끌어 올려 후미 램프 쪽으로 자네를 수용한다이러한 흐름이네이해했나?

스네이크 ...

소령 스네이크?

스네이크 아아과연잘 알았다.

소령 제대로 들었나?

스네이크 물론이다.

소령 그럼됐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5)

소령 HALO강하훌륭하게 성공했군.

스네이크 아니착지에 실패했다실전 최초의 HALO강하에서 점퍼가 백팩을 분실했다는 이야기가 남으면 개망신이다.

소령 걱정 마라우리의 작전은 기록이 남지 않는다.

스네이크 그건 그렇지만...

소령 왜 그러나뭘 신경 쓰고 있나?

스네이크 신경 같은 건 쓰지 않아.

소령 더 보스인가?

패러메딕 더 보스가 어쨌는데요?

스네이크 아무 것도 아냐.

패러메딕 그렇게 들리지 않는데요.

스네이크 더 보스는 관계없다.

패러메딕 관계있어도 말하고 싶지 않다는 의미?

스네이크 ...그렇다.

패러메딕 ...알았어요.

소령 HALO강하의 군사 연구에 있어 더 보스는 크게 공헌했다그 제자로서 스승 앞에서 첫 실전을 완벽하게 성공시키고 싶었다는 것일 테지.

스네이크 소령!

소령 스네이크!? 교신을 끊은 줄 알았다...

스네이크 ...

패러메딕 흐흥그랬군요.

스네이크 뭔가 하고 싶은 말이라도 있나?

패러메딕 아뇨.

스네이크 있는 것 같군.

패러메딕 별로그냥 당신이 의외로 귀여운 면이 있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한 것뿐이예요.

스네이크 칭찬하고 있는 건가바보 취급 하는 건가.

패러메딕 물론 칭찬이예요그런데정말이예요?

스네이크 뭐가!?

패러메딕 그게 아니고요더 보스가 HALO강하 연구에 공헌했다는 거.

스네이크 그래...

소령 정말이다. HALO. 고고도 강하 저고도 산개는 이번 같은 적지에의 극비 잠입을 위해 개발된 낙하법이다지상에서 관측할 수 없는 1만 피트 이상의 고공에서 낙하지상 1000피트 정도까지 자유낙하 한 후 낙하산을 편다이 방법을 쓰면 적에게 탐지 당할 위험성을 극도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HALO 기술 연구는 원래 프랑스에서 이루어졌다제 2차대전 직후 스포츠로써 패러슈트 강하가 유행한 덕분이다그 연구에서 더 보스는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1957년에 포트 블랙의 JFK 특수작전 센터에서 육군 최초의 HALO학교가 설립된 당시에도 그녀가 교관으로 초청되어 왔다기록에는 남아 있지 않지만확실히 특수부대의 어머니라 불릴 만하지.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16)

스네이크 소령우주개발경쟁에 대해 알려 주겠소.

소령 1957년에 소련은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쏘아 올리는 데 성공소련에 선수를 빼앗긴 미 정부는 뒤쫓듯이 우주개발에 힘을 쏟았지다음 해에는 각 군 별로 행하고 있던 우주개발사업을 통합미 항공 우주국(NASA)를 설립하게 되지같은 해유인우주비행을 목적으로 한 머큐리 계획이 입안되고육해군에서 7명의 우주비행사 후보라이트 스터프가 선발되었지하지만 자네도 알고 있는 대로지금으로부터 3년 전에 최초의 유인 우주비행을 이루어 낸 건 소비에트의 유리 가가린이지. NASA가 탄도비행에 성공한 건 가가린의 1개월 후앨런 셰퍼드가 탑승한 프리덤 7호였다네그 후궤도비행에 있어서도 뒤쳐진 것 때문에 케네디 대통령은 큰 결의를 하지. 60년대 안으로 인류는 달에 간다고 말일세.

스네이크 그 연설이라면 나도 알아하지만 내 주변에서는 반대의견도 많았어우주기지의 파괴공작 임무 같은 게 주어지면 어떻게 하냐고 말이지.

소령 하지만 로켓 개발은 미사일 개발로도 연결돼상상해 보게소련의 월면기지로부터 워싱턴에 무수한 핵미사일이 쏟아지는 걸 말이지그게 실현되는 건 아직 먼 훗날의 일이라도 말이네뒤처지게 되면 돌이킬 수 없어한 발씩확실히 밟아나가야만 하지작년에 개시된 제미니 계획은 월면 착륙에 대한 전단계라고 할 수 있지그렇지만... 케네디 전 대통령을 부정하려는 건 아니지만 나로선 앞으로 6년 이내에 인류가 달에 도달하는 건 상상조차 되질 않네.

스네이크 글세난 인간이 우주에 갈 수 있을 거란 생각조차도 못 했는데.

소령 문제는 이루어 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겠지.

스네이크 그럴 지도 모르겠군.

 

패러메딕에게 무전을 걸면

패러메딕 : 칼로리 메이트를 갖고 있군요.

스네이크 : 칼로리 메이트?

패러메딕 : 가지고 있잖아요.

스네이크 : , 이 과자 같은 블록 말인가.

패러메딕 : 먹어봐요. 맛있으니까.

스네이크 : 알았어. 하지만 이건 뭐지? 이런 음식은 처음 보는데.

패러메딕 : 칼로리 메이트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탄수화물, 미네랄의 5대 영양소를 균형 있게 포함시킨 에너지 식품이예요. 말하자면 밸런스 영양식이죠. 그것만 있으면 전투 중에도 몸에 필요한 영양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스네이크 : 마치 우주시대의 식사같군.

패러메딕 : 진짜 우주식은 그다지 맛있지는 않다고 하지만, 그거라면 괜찮을 거예요.

스네이크 : 그래.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 게 쉽지 않은 정글에서 이런 게 있으면 고맙지.

패러메딕 : 먹기 쉽고 시간도 뺏기지 않으니 임무에 지각할 것 같은 때의 아침식사로도 좋을 거예요.

스네이크 : 임무에 지각해 본 적은 없는데.

패러메딕 : 그래요? 기다리게 하는 적은 많지 않았나요? 

스네이크 : ? 

패러메딕 : 게다가 칼로리 메이트는 칼로리를 계산하기도 쉽고 영양도 충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일본의 게이샤 걸들은 다들 칼로리 메이트를 먹으면서 칼로리 조절을 한다고 해요.

스네이크 : 그녀들이 날씬한 건 이걸 먹기 때문인가.

패러메딕 : 그래요. 아무것도 먹지 않는 다이어트는 몸에 안 좋으니까요. 과연. 그건 그렇고 당신은 일본에 대해 많이 알고 있군.

패러메딕 : 그럼요. 난 일본을 좋아하거든요.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1)

더 보스 : 위장을 어느 정도 잘 했는지는 원래 아군에게 확인시켜 보는거다. 하지만 이번 임무는 단독 잠입이니 현지에 네 동료는 없어. 모두 너 혼자서 헤나가지 않으면 안 돼.

스네이크 : 알고 있다.

더 보스 : 하지만 괜찮다. 카모플라주율이 있으니까. 카모플라주율은 네가 현재 어느 정도로 위장하고 있는지 나타내고 있다. 수치가 높을수록 위장을 잘하고 있다는 거지. 카모플라주율이 충분히 높으면 가까이 에서도 적의 눈을 속일 수 있다. 적과 조우할 위험이 높은 지역에선 항상 카모플라주율을 높게 유지하도록 신경 써. 알겠나?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2)

더 보스 적지로의 잠입 임무는 나도 많이 해 봤다.

스네이크 제 2차대전 때부터?

더 보스 그래주로 포로 포획 작전에서.

스네이크 포로 포획 작전... 적의 장교를 죽이지 않고 납치 해 오는 임무로군.

더 보스 그래. CQC의 원형은 그 속에서 태어났다포로 포획 작전에서는 폭표의 호위병을 총기로 제거할 수 없다총성이 들리면 침입을 알아 채 경계가 강화되고최악의 경우 위험을 느낌 목표가 도망치게 되지.

스네이크 소리없이 적을 제거하면서 확실하게 목표를 확보할 필요가 있었겠군...

더 보스 그렇다. 너와 함께 만들어 낸 CQC는 그렇게 쌓인 기술을 발전시킨 것이다그러니까...

스네이크 처음이로군.

더 보스 ?

스네이크 그 이야기는 처음 들었다.

더 보스 그래?

스네이크 왜지?

더 보스 ?

스네이크 지금까지 말해 주지 않았던 걸왜 지금?

더 보스 글쎄왜일까...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3)

더 보스 페이스 페인트는 얼굴에 칠하는 위장이다노출된 피부는 정글에선 매우 눈에 띄기 쉽다.. 반드시 얼굴에 바르도록 해행동하는 지역에 맞는 색을 골라 손가락으로 바르는 거지바를 때는 엷은 색부터 시작해 순서대로 짙은 색으로 발라 가면 됀다실수해도 나중에 짙은 색으로 덧칠할 수 있거든입체감을 없애려면 얼굴의 패인 부분엔 밝은색돌출부엔 어두운 색을 칠하면 됀다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서바이벌 뷰어의 "CAMOUFLAGE"에서 “FACE”를 선택해서 칠하고 싶은 페이스 페인트를 선택하면 됀다주변 환경에 융화되도록 페이스 페인트를 골라라알았나?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4)

더 보스 위장이란 자연 속에 융화하는 것이다충분한 위장을 하려면 자세를 낮게 유지하고 움직이지 않을 필요가 있다그 장소에 걸맞는 위장복과 페이스 페인트를 한 다음 포복 상태로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일단 원거리로부터는 발견될 위험이 없다고 할 수 있다거꾸로뛰어 다니면 아무리 적절한 위장을 했어도 간단히 적의 주의를 끌게 된다적으로부터 숨지 않으면 안 될 상황에선 가능한 자세를 낮추고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는 걸 명심해카모플라주율을 보면 이동이나 자세에 따라 위장 효과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5)

더 보스 위장은 예로부터 사냥꾼들 사이에서 알려져 있었다하지만 군사 방면에 응용된 것은 최근 18세기에 들어서부터다처음엔 사용된 위장은 전장의 배경과 비슷한 색의 단색 전투복이었지위장이라기보다는 보호색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소위위장이라고 불리게 된 패턴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제 1차 세계대전부터야항공기나 대포군함 등의 병기에 위장을 실시한 거지하지만병사용 개인 장비에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본격적으로 위장을 사용한 것은 제 2차대전 때부터야특히 독일이나 소련에서는 적극적으로 도입했다대전 후냉전 시대에 들어선 오늘날은 특히 동쪽 진영에서 여러 가지 위장 패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서방측에서는 동남아시아의 식민지 독립전쟁에서의 프랑스의 낙하산 부대나 SAS가 도입했다.

스네이크 한국 전쟁에서는 안보이던데.

더 보스 미국에선 일부 특수부대에서 검토되고 있을 뿐도입이 늦어지고 있다.

스네이크 이유는?

더 보스 군의 일부에서 위장은 너무 소극적이라는 의견이 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다.

스네이크 바보 같은 소리군.

더 보스 정말하지만 최근 들어 위장의 유효성과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기 시작한 것 같다그들도 곧 생각을 바꾸겠지.

  


Dremuchij Swampland 


중간에 보이는 늪을 지나서 계속 올라가자. 늪에 오래 있으면 게임 오버가 되니 중간에 섬을 경유해야 한다. 


소령에게 무전을 걸면

소령 : 스네이크, 그 늪은 주의 하게.

스네이크 : 뭔가 있는가?

소령 : 바닥없는 늪이다.

스네이크 : 바닥없는 늪?

소령 : 그렇다. 그 늪의 진흙은 굉장히 점성이 강하다. 마치 타르처럼 몸에 달라붙을 것이다. 헤엄치는 것도 불가능할 거야. 바닥없는 늪에 빠지게 되면 자력으로는 탈출이 불가능하다. 얼굴 부근까지 잠겨 버리면 살 길은 없어. 그렇게 되기 전에 늪에서 빠져 나오도록 해!

 

마취총을 들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 네가 가지고 있는 마취총은 해군에서 연구중인 소음기 장착 권총의 시험작을 CIA에서 마취총으로 개조한 것이다. 원형인 소음기 장착 권총은 특수부대용으로 M39를 베이스로 개발되고 있는... Mk22. 정식 채용된다면 그렇게 부르게 된다고 한다. 슬라이드 록 기구가 채용되어 있으니까 그것을 사용하면 총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겠지만...

스네이크 : 한발 쏠 때마다 수동으로 장전해야 하지. 안 그런가?

더 보스 : 그렇다. 그러니까 연사는 할 수 없다. 일격에 적의 급소를 맞추도록. Mk22는 특수 아음속탄의 사용을 검토중이지만, 이번 작전에서는 전용 마취탄을 사용한다. 이 마취탄은 말하자면 소형 주사기 같은거다. 착탄의 충격에서 내부에 격납된 침이 튀어나오는 동시에, 약품을 혼합해서 발생시킨 가스로 피스톤을 밀어 마취제를 주입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머리를 맞추면 즉시 적을 잠들게 할 수 있지. 다만, 손이나 발에 맞으면 마취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니까 주의하도록.

 

서바이벌 나이프를 들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서바이벌 나이프를 장비하고 있군서이벌 나이프는 야외전투의 필수품이지무기 버튼을 누르면 나이프를 휘둘러버튼을 연타하면 연속기술도 구사할 수 있지소리를 내지 않고 적을 처치할 수 있기 때문에 은밀한 행동이 요구되는 때에 쓸모 있을 거다적과의 전투뿐만 아니라야생동물의 포획에도 쓸 수 있다그거 하나만 있으면 야외에서의 서바이벌도 충분히 헤쳐 나갈 수 있을 거다잘 사용하도록 해.

 

 

Dremuchij North


스네이크 소령적병을 2명 발견...

소령 분명 소코로프를 감시하고 있는 KGB병사다.

스네이크 AK-47에 수류탄...

  

소령 스네이크자네는 이미 소련영토에 불법침입 중이다. CIA나 미국 정부가 관여하고 있는 것을 소련 정부가 알게 되면 안 된다적과의 접촉은 금한다교전도 피하라은밀하게 행동하라알겠나.

더 보스 소령의 말대로 이 작전은 기본적으로 정글에서의 은밀 잠입이다작전의 성공여부는 위장에 달려있다먼저 서바이벌 뷰어로 "CAMOUFLAGE"를 이용해서 위장색을 선택하라. “UNIFORM"에서 야전복, ”FACE"에서 페이스 페인트를 바꿀 수 있다각각의 장소에 잘 맞는 위장색을 선택해야 높은 위장효과를 얻을 수 있다숲 속에서는 움직이는 것이 눈에 띄나는 것을 잊지 말고섣불리 서서 걸어 다니면 바로 발각된다그럴 때는 포복하고 있으면 발견되지 않고 지나치게 하는 게 가능하지얼마나 위장이 잘됐는지는 카모플라주율을 보면 알 수 있다카모플라주율은 주위에 대한 당신의 위장의 정도를 나타내지수치가 높을수록 발견되기 어렵고 낮을수록 발견되기 쉽다는 것이지중요한 건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카모플라주를 항상 의식하면서 전진하도록알았나?

 

 

이제부터 적들이 있으니 들키지 않게 움직여야 한다마취총으로 처리해도 돼고 CQC로 해도 된다시야범위 밖에서 몰래 지나가는 것도 가능하다취향대로 하길...

계속 북쪽으로 이동하자.

 

화살표 위치(통나무 속, 절벽 아래)에서 적외선고글(THER.G)저격 소총(SVD)을 획득할 수 있다.

 


기본 전투복(OLIVE DRAB)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올리브 드랩 전투복을 입고 있군올리브 드랩약칭 OD는 위장 전 단계의 전투복이다일반 보병은 아직도 OD단색의 작업복을 입고 있지만 곧 위장 패턴으로 바뀌겠지보는 바와 같이 위장이 되어 있지 않으니 당연히 위장 효과는 높지 않다다른 위장복으로 갈아입는 편이 좋을 거다.

 

전투복을 벗고(NAKED)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야전복을 벗었나?

스네이크 그렇다.

더 보스 어째서?

스네이크 벗고 싶어서 벗었는데.

더 보스 .... 물론 'CAMOUFLAGE"의 “UNIFORM"에서 "NAKED"를 선택하면 야전복의 상의를 벗을 수는 있지하지만 야전복을 입지 않고 있으면 위장효과도 올릴 수 없고스테미너 소모도 빨라져바보 같은 짓은 그만 두고 빨리 위장복을 입도록 해안들려!?

스네이크 알았다...

 

TIGER STRIPE위장 전투복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타이거 스트라이프 패턴 위장복을 입고 있군타이거 스트라이프는 1959년부터 남베트남의 해병대가 쓰던 위장 패턴이다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프랑스군이 쓰던 브러시 스트로크 패턴소위 리저드 위장에서 시작되었다고 하고 있지나무나 풀 배경에서도 위장 효과가 있고특히 흙이나 진흙위에서 높은 효과를 발휘하지흙위에 포복해 숨어 있을 때 유용하다..

 

LEAF 위장 전투복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리프 패턴 위장복을 입고 있군리프 패턴은 숲 속에서 위장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개발된 위장이다미군뿐만 아니라삼림지역에서의 작전 활동을 상정하고 있는 군대는각 지역의 식물에 맞춘 위장 패턴을 연구하고 있다소비에트 군이나 동유럽도 독자적인 패턴을 사용하고 있지리프 패턴 위장복을 입으면수풀에 숨을 때 특히 높은 위장 효과를 발휘한다.

 

TREE BARK 위장 전투복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트리 바크 위장복을 입고 있군트리 바크 패턴은 원래 사냥꾼이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위장이다다른 패턴은 어느 정도 암호화되어 있는 디자인인 것과는 달리나무의 가지나 잎사귀 사진을 붙인 것 같은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지특히 나무에 바짝 붙어 있으면 뛰어난 위장 효과를 낼 수 있다.

 

SQUARES 위장 전투복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스퀘어드 패턴 위장복을 입고 있군스퀘어즈는 색상이나 형태가 조금씩 다른 사각형 패턴이 그려진 위장복이다착용자의 윤곽을 판별하기 어렵게 하는 효과를 노리는 거지기와나 녹슨 쇠붙이 같은 색의 주변에서 사용하면 효과 만점이다.

 

BLACK 위장 전투복을 입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블랙 전투복을 입고 있군블랙 전투복은 야간 위장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실제로는 그렇지 않다야간이라고 해서 숲 속에서 검정색만 입고 있으면 반대로 검은 윤곽이 떠올라 눈에 띄게 된다예를 들어 야간이라도 충분한 위장 효과를 얻으려면 주변에 알맞은 위장 패턴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

 

WOODLAND 얼굴 위장을 하고 더 보스에게 무전을 걸면

더 보스 우드 랜드의 페이스 페인트를 하고 있군우드 랜드는 삼림 위장용 페이스 페인트지삼림지대에서는 높은 위장효과를 발휘해숲 속에서는 얼굴을 우드 랜드로 칠하도록.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