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솔리드3매뉴얼-아이템

2004년 PS2(플레이스테이션2)로 최초 발매한 메탈기어솔리드3는 이제까지의 주인공 '솔리드 스네이크'의 이야기가 아닌, 최초로 빅보스(네이키드 스네이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당시 PS2의 하드웨어적 스펙을 거의 최대로 활용한 압도적인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었다. (PS2의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게임들을 꼽자면 '완다와 거상', '갓 오브 워 2' 그리고 이 '메탈기어솔리드3' 정도였다.) 이후 약 10년 후에 PS3로 메탈기어솔리드3는 HD화 되어 재출시('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되었는데 PS3로도 '고정 60fps'를 구현하지 못할 정도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전 작품이었던 '메탈기어솔리드2'에 이어 연속으로 한글화되어 발매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화려하게 발매되었었다. (하지만 뷰시점 개선 및 추가요소 등이 포함된 '서브시스턴스'버전이 재발매되면서 먼저 구입한 유저들에 대한 통수 논란이 있었다. 요즘은 기본이 되었지만 '메탈기어솔리드3 서브시스턴스'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카메라 각도를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게 되었다.) PS3용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은 안타깝게도 기존의 한글화 데이터를 적용시키지 않고 영어로 정식발매되었기 때문에 현재 PS3용 고화질의 메기솔3를 플레이할 때에는 한글로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 한글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어서 똥배쟁이님의 전설의 한글대사를 여기에 백업해 둔다. 아래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3:스네이크 이터 - 아이템 정리


무기 리스트

서바이벌 나이프 [SURVIVAL KNIFE] : 나이프, CQC가능. □버튼을 살짝 누르면 칼을 휘두르며, □버튼을 세게 누르면 찌른다.

EZGUN : 초보자용 마취총. CQC가능. 소음기 기능, 레이저 포인터 기본 장착. L1버튼으로 줌 인/줌 아웃. [VERY EASY]를 난이도로 선택하면, 장착하고 있기만 해도 카모플라주율이 잘 내려가지 않으며, 스테미너가 회복되고, 발소리가 나지 않는다.

Mk22 ↔ SUPPRESSED Mk22(Mk22/SP) : 권총. 마취총. CQC가능. 소음기 장착 가능. 한 발씩 리로드하는 마취총.

M1911A1 ↔ SUPPRESSED M1911A1(M1911A1/SP) : 45구경 권총. CQC가능. 소음기 장착 가능.

싱글 액션 아미 [SINGLE ACTION ARMY(SAA)] : 리볼버식 권총. 장전에 시간이 약간 걸린다.

포크 [FORK] : 나이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CQC가능. □버튼을 살짝 누르면 휘두르며, □버튼을 세게 누르면 찌른다.

담배형 마취가스총 [CIG GAS-SPRAY (CIG SPRY)] : 담배로 위장한 마취 가스 스프레이. CQC가능. 한 번 누르면 한 번 뿜어내며, 다섯 뻠 뿜어내면 리로드된다.

마취손수건 [HANDKERCHIEF] : 마취제가 포함된 손수건. CQC가능. □버튼을 누르면 손수건에 약을 뿌린다. CQC로 잡은 상대를 마취시킬 수 있다. □버튼을 누르거나 CQC로 마취시키면 사용 가능 회수가 줄어든다.

스콜피온 [SCORPION] : 소형 서브 머신건. 레이저 포인터 기본 장착. [세미오토] [풀오토]의 교체 가능.

XM16E1 ↔ SUPPRESSED SM16E1 (SM16E1/SP) : 연발식 라이플. 소음기 장착 가능. [세미오토] [3 포인트 버스트] [풀오토]의 교체 가능.

AK-47 : 돌격용 총(어설트 라이플). L1버튼으로 어깨 견착 조준. [세미오토] [풀오토]의 교체 가능.

M63 : 경기관총. 총대를 허리에 받쳐 쏘는 총.

M37 : 산탄총. 적 근처에서 쏠 때 위력이 크다.

SVD : 스나이퍼 라이플. 장착하면 1인칭 카메라로 바뀜. 원거리 사격에 유효함. L1버튼을 누르면 조준할 수 있다. 가늠자 배율을 3배, 10배로 교체할 수 있다.

모신 나강 [MOSIN NAGAN (MSN NGN)] : 마취탄용 스나이퍼 라이플.  장착하면 1인칭 카메라로 바뀜. 원거리 사격에 유효함. L1버튼을 누르면 조준할 수 있다. 가늠자 배율을 3배, 10배로 교체할 수 있다.

RPG-7 : 로켓포. 장착하면 1인칭 카메라로 바뀜. L1버튼으로 어깨에 붙여 조준. 파괴력은 크지만 재장전에 시간이 걸린다.

그레네이드 [GRENADE] : 투척용 대인 파편 수류탄. 러시아제 그레네이드. □버튼을 눌러 준비한 후 버튼에서 손을 떼면 수류탄을 던진다. □버튼을 누르는 시간에 따라 투척 거리가 바뀐다. 대략 3초 후 폭발한다.

백린 수류탄 [WP GRENADE (WP GRD)] : 소이 수류탄. 폭발과 동시에 화염을 날려 주변에 있는 적을 태운다. 지면에 떨어진 불은 일정 시간 연소된다. ※ GRENADE와 사용법 같음.

스턴 그레네이드 [STUN GRENADE (STN GRD)] : 특수 섬광 음향 수류탄. 폭발과 동시에 가까운 적을 기절시키며, 약간 떨어져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준다. ※ GRENADE와 사용법 같음.

채프 그레네이드 [CHAFF GRENADE(CHF GRD)] : 전자 방해 수류탄. 적 병사의 무전, 동체 탐지기, 액티브 소나 등과 같은 전자기기를 일정 시간 작동하지 못하도록 한다. ※ GRENADE와 사용법 같음.

발연 수류탄 [SMOKE GRENADE (SM GRD)] : 연막이 적의 시야를 가로막아 전투를 할 수 없도록 만든다. 스네이크가 연기에 휩싸이면 한동안 기침을 멈출 수 없다. ※ GRENADE와 사용법 같음.

TNT : 스위치식 폭탄. □버튼으로 설치한 후, ○버튼으로 폭파한다. 폭파는 TNT를 장착했을 때만 가능.

크레모어 [CLAYMORE] : 단방향 지뢰. □버튼으로 설치. 범위 내에 적이나 스네이크가 들어가면 폭발한다. 포복으로 다가가면 회수할 수 있다.

횃불 [TORCH] :조명, 무기, 방화, 견제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버튼으로 불붙이기/끄기를 전환할 수 있으며 곤봉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불을 붙인 상태에서 ○버튼을 연속해서 누르면 박쥐 등을 쫓아낼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때리기 공격. 불 앞 부분을 적에게 대고 있으면 적에게 불을 붙일 수 있다.

매거진 [MAGAZINE] : 빈 탄창. □버튼을 눌러 준비한 후 버튼에서 손을 떼면 던진다. □버튼을 누르는 세기에 따라 투척 거리가 바뀐다. 물건 소리를 내서 적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잡지[BOOK] : 그라비아 잡지. □버튼을 누르면 그 장소에 잡지를 놓게 된다. 발견한 적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쥐덫 [RAT TRAP] : 동물 생포용 설치식 덫.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다. 포복으로 다가가면 회수할 수 있다. 덫에 걸린 동물은 식량 아이템으로 쓸 수 있지만 덫에 사용할 치즈가 소비된다.

지향성 마이크 [DIRECTIONAL MIC (MIC)] : 전방 지향성이 강한 마이크. 장착하면 1인칭 카메라 시점으로 바뀐다. 멀리 있는 적이나 작은 동물 소리도 벽을 관통하여 들을 수 있다.


일반 아이템

쌍안경 [BINOCULARS (SCOPE)]

배율 조절식 쌍안경. 먼거리에서 정찰할 수 있다.

△버튼 / □버튼으로 줌인/아웃.

카메라 [CAMERA]

촬영용 카메라. 

△버튼 / □버튼으로 줌인/아웃. ○버튼으로 촬영.

적외선 고글 [THERMAL GOGGLE (THRM G)]

수동식 적외선 감지 장치.

지형을 투과하여 적, 아이템, 작은 동물, 덫 등의 위치를 발견할 수 있다. 장착하면 배터리가 소비된다.

나이트비전 고글 [NIGHT VISION GOGGLE (NVG)] : 빛을 증폭하는 감지 장치.

어두운 장소도 밝게 보인다. 사용 중에 밝은 물체를 보면 일정 시간 후에 눌어 붙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장착하면 배터리가 소비된다.

생체 센서 [ANTI-PERSON SENSOR (AP SNCR)] : 인간의 생체 반응을 감지하는 센서.

장착하면 적의 접근을 진동으로 알린다. 1인칭 카메라에서는 보고 있는 방향으로만 반응. 장착하면 배터리가 소비된다.

동체 탐지기 [MOTION DETECTOR (MTN DTC)] : 움직이는 물건을 감지하는 센서.

장착하면 화면 우측 상단 레이더에 움직이는 사람이나 동물의 위치가 표시된다. 움직이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는다. 장착하면 배터리가 소비된다.

액티브 소나 [ACTIVE SONAR (SONAR)] : 사람이나 동물의 위치를 음파로 탐지하는 센서. 장착한 상태에서 L3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며, 화면 우측 상단 레이더에 사람이나 동물의 위치가 일정 시간 동안 표시된다. 소리가 나면 가까운 적이 알아차릴 수 있으므로 사용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L3버튼을 누를 때마다 배터리가 소비된다.

지뢰 탐지기 [MINE DETECTOR (MINE D)]

지뢰 탐지기. 가까운 곳에 크레모어가 있으면 경보가 울린다.

장착하면 배터리가 소비된다.

열쇠 [KEY]

라커가 걸린 문을 여는 열쇠. 여러 종류가 있다.

담배 [CIGAR]

담배. 사용하면 불이 붙으면서 연기가 난다. 사용 중에는 LIFE게이지가 감소한다.

건강에 해로우므로 많이 들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가사약 [FAKE DEATH PILL (F.DETH.P)]

일시적으로 가절한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약.

장비 윈도우를 열고 ○버튼을 누르면 복용할 수 있다.

소생약 [REVIVAL PILL (RVIVL.P)]

가사 상태를 회복하는 약. 가사약 복용으로 인해 기절한 상태에 빠진 경우에만 먹을 수 있다. 복용해도 감소하지 않는다. 어금니에 보관되므로 가방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펜타제민 [PENTAZEMIN (PNTZMN)]

일정 시간 동안 모든 총의 손떨림을 억제하는 약.

LIFE 회복제 [LIFE RECOVERY MEDICINE (LF RCVR)]

라이프를 회복시키는 약.

장비 윈도우를 열고 ○버튼으로 복용한다.

벌레 주스 [BUG JUICE]

분무식 방추에. 장비 윈도우를 열고 ○버튼을 누르면 몸에 뿌릴 수 있다.

일회용.

골판지 상자 [CARDBOARD BOX (C BOX)]

장착하면 골판지 상자를 쓰게 되며, 적의 눈을 속일 수 있다. (효과가 없는 장소도 있음)

골판지 상자를 쓴 상태에서도 이동 가능. 여러 종류가 있다.

악어 모자 [CROCODILE CAP (CRCDL CP)]

악어 머리 모양 방어물.

장착한 상태로 잠수하면 적에게 발견되지 않는다.


약물 치료에 사용하는 치료 아이템

혈청 [SERUM]

주사식.

독사에 물린 상처를 치료할 때 사용.

해독제 [ANTIDOTE]

복용식.

독물을 먹었을 때 사용.

감기약 [COLD MEDICINE (C MDCN)]

복용식.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

위장약 [STOMACH MEDICINE (S MDCN)

복용식.

복통을 치료한다.

 

 

 

외과 치료에 사용하는 치료 아이템

부목 [SPLINT]

부위 지정식.

골절 치료에 효과적.

봉합 세트 [SUTURE KIT]

부위 지정식.

자상 등을 치료할 때 효과적.

붕대 [BANDAGE]

부위 지정식.

자상이나 총상, 화상, 골절 등을 치료할 때 효과적.

서바이벌 나이프 [SURVIVAL KNIFE (KNIFE)]

총이나 화살을 맞은 경우에 효과적. 나이프로 탄환 등을 빼낸다.

사용해도 수는 줄어들지 않는다.

담배 [CIGAR]

불로 거머리 제거.

사용해도 수는 줄어들지 않는다.

연고 [OINTMENT]

도포약.

화상 치료에 효과적.

소독약 [DISINFECTANT (DINFCTNT)]

도포약.

베인 상처나 총상 치료에 효과적.

지혈제 [STYPTIC]

부위 지정식.

사용하면 출혈이 멈춘다. 베인 상처나 총상 치료에 효과적.

 

※ 동식물에 따라 입수해두면 치료 아이템으로 변하는 것도 있음.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