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솔리드3매뉴얼-조작법

2004년 PS2(플레이스테이션2)로 최초 발매한 메탈기어솔리드3는 이제까지의 주인공 '솔리드 스네이크'의 이야기가 아닌, 최초로 빅보스(네이키드 스네이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당시 PS2의 하드웨어적 스펙을 거의 최대로 활용한 압도적인 그래픽으로 화제가 되었었다. (PS2의 하드웨어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게임들을 꼽자면 '완다와 거상', '갓 오브 워 2' 그리고 이 '메탈기어솔리드3' 정도였다.) 이후 약 10년 후에 PS3로 메탈기어솔리드3는 HD화 되어 재출시('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되었는데 PS3로도 '고정 60fps'를 구현하지 못할 정도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전 작품이었던 '메탈기어솔리드2'에 이어 연속으로 한글화되어 발매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화려하게 발매되었었다. (하지만 뷰시점 개선 및 추가요소 등이 포함된 '서브시스턴스'버전이 재발매되면서 먼저 구입한 유저들에 대한 통수 논란이 있었다. 요즘은 기본이 되었지만 '메탈기어솔리드3 서브시스턴스'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카메라 각도를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게 되었다.) PS3용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은 안타깝게도 기존의 한글화 데이터를 적용시키지 않고 영어로 정식발매되었기 때문에 현재 PS3용 고화질의 메기솔3를 플레이할 때에는 한글로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 한글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어서 똥배쟁이님의 전설의 한글대사를 여기에 백업해 둔다. 아래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3:스네이크 이터 - 조작법


이동 (달리기/걷기) 


왼쪽 스틱을 조금 밀면 걸어가고, 많이 밀면 달려갑니다.

어느 정도 이상 소리가 나면 가까운 적이 알아차리게 됩니다. 적 근처나 발소리가 큰 장소에서는 주의하면서 이동하십시오.

 


이동(몰래 이동) 

방향키를 움직여 이동하면 신중히 이동하기 때문에 속도는 느리지만 소리가 거의 나지 않으며, 카모플라주율도 감소하지 않습니다.


  

 

롤링(뛰어 넘으며 앞 구르기)

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X버튼을 누르면 뛰어 넘으면서 앞으로 구릅니다.

함정이나 허리 정도 높이의 장애물을 뛰어넘거나 어두운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적 병사 앞으로 롤링하여 적을 유인한 다음 밀치는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몸에 불이 붙은 경우에는 롤링을 몇 번 반복하여 불을 끌 수도 있습니다.

뛰어넘기를 하는 동안 X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뛰어넘기가 끝난 다음 포복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쪼그려 앉기/포복

쪼그려 앉기, 포복 상태에서는 낮은 장애물만 있어도 적으로부터 몸을 숨길 수 있습니다.

쪼그려 앉기, 포복 상태에서 왼쪽 스틸을 조작하면 포복 상태로 이동합니다.

포복 상태로 이동하면 구멍으로 들어가거나 책상 밑과 같이 좁은 공간에 숨을 수 있습니다.




둔턱 넘기

허리 정도 높이의 장애물은 △버튼을 눌러 오를 수 있습니다.



일류드(매달리기)

나무가지나 난간 등을 향해 △버튼을 누르면 매달릴 수 있습니다.

일류드 중에는 GRIP게이지가 표시되며 게이지가 0이 되면 손아귀 힘이 다해 떨어져 버립니다.

 

[일류드 중 조작 방법]

△버튼 : 나무가지 위나 난간 안쪽으로 돌아오기

□버튼 : 장착중인 무기를 겨눌 수 있다.

X버튼 : 손을 놓고 떨어짐

L2 + R2 : 매달림

 


한 손 일류드

권총과 같이 한 손으로 취급할 수 있는 무기는 일류드 중에 □버튼을 눌러 겨눌 수 있습니다.

 


벽에붙기/엿보기

벽 등을 향해 왼쪽 스틱을 계속해서 조작하면 벽에 붙은 상태가 됩니다. 붙어 있는 동안 L2버튼/R2버튼을 누르면 벽을 따라 이동합니다.

후면 카메라 시점에서 나무, 벽 등에 달라붙은 상태로 L2버튼/R2버튼을 누르면 좌우를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카메라를 이동하면 주위를 보다 잘 살필 수 있게 됩니다.
 


소리내기

나무나 벽 등에 다랄붙은 상태로 ○버튼을 누르면 노크하는 것과 같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적 병사를 유인할 때에도 효과적입니다.

 

 

 

CQC (Close Quarters Combat : 근접 전투술)


CQC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적에게 효과를 발휘하는 근접 전투술입니다. 가까이에 있는 적을 붙잡아 [구속]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액션을 펼칠 수 있습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주거나, 적을 방패로 삼을 숨도 있으며, 정보를 캐낼 수도 있습니다.

CQC로 적을 잡을 수 있는 상태는 무기 장착 상태, 즉 서바이벌 나이프, 권총 등과 같이 적을 잡거나 공격하는 무기를 장착한 경우만 해당됩니다.

CQC를 할 수 있는 무기는 무기 아이콘에 CQC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1. 뒤쪽에서부터 몰래 이동하여 접근하는 것과 같이 적이 알아차리지 않도록 CQC가 가능한 거리까지 다가갑니다.



2-1던지기

적 근처에서 왼쪽 스틱을 조작하면서 ○버튼을 누릅니다. 적을 힘차게 던져, 기절시킵니다.


2-2. 구속


적의 근처에서 왼쪽 스틱을 조작하지 않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적 뒤쪽에서 적을 구속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너무 강하게 누르면 적을 찔러버립니다.

 

(1)심문

2-2에서 L3버튼을 누릅니다. 나이프를 들이대고 적을 위협하면서 심문할 수 있습니다. 심문을 하게 되면 공략 힌트 등과 같은 정보를 캐낼 수 있습니다.

 

(2)방패막이

2-2에서 □버튼을 누릅니다. 구속한 적을 방패로 삼은 상태에서 장착한 무기로 다른 적을 공격합니다.

 

(3)구속 후 던지기

왼쪽 스틱을 조작하면서 ○버튼. 적을 지면에 쓰러 뜨립니다.

 

(4)목 베기

2-2에서 ○버튼을 강하게 누릅니다. 나이프로 적의 목 안쪽을 벱니다.

 

(5)목 조르기/목 부러뜨리기

2-2에서 ○버튼을 연속해서 누릅니다. 적의 목을 누르고 기절시킵니다. 조르기를 계속하면 목 뼈를 부러뜨릴 수도 있습니다.

 

(6)끌고 다니기

2-2에서 왼쪽 스틱을 조작합니다. 적을 구속한 상태로 이동합니다.

 

 

 

 

 

상급자용 테크닉

 

홀드업

발견되지 않도록 적 근처로 살며시 다가가서 □버튼을 눌러 총을 겨누면 적을 부동 자세로 만들 수 있습니다.

홀드 업 상태에서는 적의 급소 등에 총을 겨누면 겁에 질려 아이템을 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단, 홀드 업 상태에서 빈틈을 보이면 적이 반격해 올 수 있으므로 조심하십시오.

또한, CQC로 적을 던진 다음에도 쓰러진 적을 향해 총을 겨누어 적을 부동 자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템 탈취

가사 상태이거나 앉아서 졸고 있는 적, 죽은 시체 등을 흔들면 아이템 상자가 떨어집니다.

넘어져 있는 적을 흔들려면 무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버튼을 짧게 누르십시오.

 

택티컬 리로드

총을 리로드(탄창 교체)할 때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어 적의 공격을 받기 쉬워집니다.

탄창에 남은 탄이 줄어들 때 R2버튼을 재빨리 두 번 누르면 빠른 시간에 탄창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뛰쳐나와 공격하기

나무나 통로의 구석에 후면 카메라로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 총을 장착하고 □버튼을 누르면 구석에서 뛰어나와 총을 겨눌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숨은 상태에서 공격으로 재빨리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류 무기는 벽에 붙어 있는 상태에서 바로 던질 수 있습니다.

 

일류드 캐치

일류드 할 수 있는 포인트가 위아래로 있는 장소에서 상단에서 일류드를 하고 나서 X버튼으로 손을 떼고 낙하하는 동안 하단 근처에서 타이밍에 맞춰 △을 누르면 하단에서 다시 일류드 상태가 됩니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