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솔리드2매뉴얼-한글대사(15)

메탈기어솔리드2는 2001년에 PS2로 발매한 '코나미'대표 히트게임 메탈기어 시리즈 중 하나이다. 메탈기어 시리즈 중 최초로 한글로 발매된 게임이기도 하여 당시 많은 콘솔게이머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이 당시의 480해상도 및 브라운관 TV도 이미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요즘 TV 및 모니터로는 PS2게임을 돌리기가 시각적으로 상당히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화질'적인 기대치를 반영한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이 2011년 PS3로 발매가 되어 명작 메탈기어솔리드 시리즈를 HD화질로 즐길 수 있게 되었으나 아쉽게도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현재 메탈기어솔리드2,3를 HD로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다시 한글매뉴얼 및 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온라인 상에서는 "똥배쟁이님 블로그"에서 일반사항 및 한글대사 등이 정리되어 있어서 이 노트에 백업해 둔다. 다음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 (새창에서 열기)"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2 : 선즈 오브 리버티 - 한글대사 (15)



메탈기어솔리드2 한글대사 목록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 - 탱커편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2)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3) - 플랜트편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4)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5)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6)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7)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8)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9)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0)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1)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2)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3)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4)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5) - 현재글
메탈기어솔리드2 선즈오브리버티 한글대사 (16)


이제 스네이크와 함께 앞으로 전진하면서 적을 해치워야 한다. 라이덴은 L1으로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이 스네이크대신 라이덴을 공격하도록 하는 편이 좋다. 끝에 도착해서도 계속 나타나는 적을 처리하다보면 이벤트 장면으로 넘어간다. 혹시 니키타 미사일이 남았다면 멀리서 엎드려 쏴서 적을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전투 중 스네이크가 하는 말

-날 따라와!

-지금 뭐 하는 거야?

-공격해!

-내가 가고 있다.

-자네 괜찮나?

-라이덴, 받아!

 

스네이크에게 무전을 걸면(1)

스네이크 : 이 복도 북쪽 끝에 문이 있다. 적이 문 너머에 있다. 우리가 기습 공격 할 것이다!

 

스네이크에게 무전을 걸면(2)

스네이크 : 검을 써라. 연습한 것을 썩힐 순 없잖아!

 

스네이크에게 무전을 걸면(3)

스네이크 : 이 복도 북쪽 끝에 있는 문을 열면 놈들이 있을 것이다. 경비가 삼엄하겠지만, 우린 뚫고 지나가야 한다. 가자!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1)

오타콘 : 그 복도 북쪽 끝에 문이 있다. 그 문 너머 어딘가에 솔리더스가 있다. 스네이크와 함께 북쪽으로 계속 가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2)

오타콘 : 스네이크의 라이프 게이지가 자네 것 바로 밑에 나타난다. 스네이크가 죽으면 자네도 죽는다. 알겠지? 별 일은 없겠지만 만일 스네이크가 곤경에 빠지면 필사적으로 그를 엄호해라. 자네만 믿는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2)

오타콘 : 라이덴, 조심해라. 저들은 특수 장비로 무장했다.

라이덴 : 저게 그 유명한 텐구 특공대인가?

오타콘 : 놈들은 검을 가지고 있어서 총알을 튕겨낸다. 자네도 검으로 맞서라. 검 쓰는 연습은 충분히 해뒀겠지? 놈들이 검으로 총알을 막을 순 있지만 아주 낮게 날아오는 총알은 피하지 못한다. 1인칭 시점으로 놈들의 발을 명중시켜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3)

라이덴 : ... 이것이 대량 생산형 메탈기어 레이인가?

오타콘 : 메탈기어 레이는 원래 다른 메탈기어에 대한 대응책으로 해병대에 의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 대량 생산 모델은 해병대의 설계를 바탕으로 했을 뿐, 다시 아스널 기어를 호위하는 용도로 재설계되었다. 현재 다른 메탈기어를 보호한다... 모두 에마한테 들은 얘기다. 대량 생산형 메탈기어 레이는 GW를 주요 통제 시스템으로 하여 협동 전투력을 가진 것 같다. 여러 대의 레이가 아스널 기어와 연결되어 정보를 상호 교환할 수 있다. 이렇게 일체가 된 모든 레이가 협동해서 포착, 추격, 요격을 통해 위협에 대처할 수 있다.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한 마디로 일심 동체지. 약점이 있을 수 없다. 레이 무리의 호위를 받는 아스널 기어는 추격이나 파괴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하다. 저들 대량 생산형 메탈기어 레이는 수리중인 것 같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4)

오타콘 : 텐 병사들은 개인 방어 무기 P90으로 무장했다. 소총과 권총의 중간쯤 되는 무기다. P90은 권총의 간편함과 소총의 위력을 결합하는데 주력한 무기다. 새로 개발된 5.7mm x 28mm탄환을 쓴다. 탄환이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탄환 무게가 2.02g이고 초속은 715mps이며 반동이 적다. 물체를 관통하는 위력도 대단하다. 100미터 거리에서도 웬만한 방탄조끼를 뚫을 수 있다. 총신이 모두 플라스틱 소재이고 완벽한 좌우 대칭이기 때문에 왼손잡이 병사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50발 탄창을 쓴다. 탄창이 총 윗부분에 있기 때문에 엎드린 자세로 사격하더라도 걸리적 거리지 않는다. P90의 가장 무서운 위협은 빠른 발사 속도와 정확성에 있다. 완전 정면 공격을 피하는 것이 상책일 것이다. 검으로 자네 자신을 방어할 경우 P90의 공격도 튕겨낼 수 있어야 한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5)

오타콘 : 텐구 병사들은 DARPA가 개발한 특수 전투복을 착용하고 있다. 강화 골격 기술을 이용한 전투복이다. 이 전투복은 투구 막으로 병사의 몸을 감싸는데, 인공 근육 조직을 이용한 작동 장치를 갖추고 있어서 병사의 근력을 증폭시키고 생존 가능성을 높여준다. 인공 근육으로 제공되는 인간 근력 증포을 이용해서 병사는 보다 신속하게 움직이고, 멀리 이동하고, 무거운 병기를 운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병사의 정찰 및 전투 능력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착용한 적병은 마치 수퍼맨처럼 움직일 수 잇다. 자네도 대비해야 한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6)

라이덴 : 대령에 대해서 아직 알아낸 것 없나? 그의 행동이 갈수록이상하다...

오타콘 : 아니. 아직까지 알아낸 것 없다. 좀 더 기다려라.

 

 

 

적을 다 처치하면 오타콘에게서 무전이 온다.

오타콘 : 라이덴! 그 대령이라는 자가 어디 있는지 알아냈다.

라이덴 : 어디지?

오타콘 : 아스널 내부다.

라이덴 : !?

오타콘 : 가능성을 모두 조사해봤는데 결론은 아스널 뿐이다. 단순한 중계지점이 아니라 최초의 발신지다.

라이덴 : ...

오타콘 : 그것이 사용하는 암호화 프로토콜은 아스널의 인공지능인 GW의 그것과 정확히 일치한다.

라이덴 : 그게 대체 무슨 말이지?

오타콘 : 이제까지 자네는 AI와 교신한 것 같다.

라이덴 : 그럴리가!

오타콘 : 대령이 GW자체는 아닐 것이다. GW는 자네 두뇌의 휴면부위에서 피질활성을 시뮬레이트했을 것이다. 자네의 나노머신 신호를 조작해서 말이지. 대령이란 자는 자네 자신이 예측과 경험을 토대로 조합해낸 존재란 말이다.

라이덴 : 말도 안돼...

오타콘 : 하지만 아마 사실일 것이다. 바이러스가 GW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해서 대령의 행동이 이상해진 것 같다.

라이덴 : 그 모든 게... 환상이라었단 말인가? 이제껏 내가 한 모든 것이...?

스네이크 : 라이덴!

라이덴 : 스네이크, 대체 이게 어떻게 된 거지?

스네이크 : 나도 모른다. 분명한 건, 지금 내 눈 앞에 자네가 서있다는 사실이다. 이건 환상이 아니라 현실이다.

라이덴 : ...

스네이크 : 자네가 결정해 지금이라도 그만둘 수 있다.

라이덴 : 아니, 난 그럴 수 없다. 가자...

 

이어서 대령에게 무전이 온다.

대령 : 라이덴, 놈들이 로즈를 잡아갔다.

라이덴 : !

대령 : 로즈가 선창에 갇혀 있다!

스네이크 : 함정이야!

로즈 : 도와줘!

라이덴 : 로즈!

스네이크 : 라이덴, 침착해.

라이덴 : 하지만 스네이크!

스네이크 : 그건 함정이야. 대령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로즈를 인질로 삼을 수도 없다.

라이덴 : 그래, 당신 말이 맞을거야...

스네이크 : 내 말이 맞아.

라이덴 : ...그렇다면 ... 로즈는 존재하나?

스네이크 : 무슨 소리야. 그녀는 자네의...

라이덴 : 내가 만일 로즈를 실제로 만난 적이 없다면?

스네이크 : ?

라이덴 : 만일 대령이 내가 조합해서 만든 꿈이라면, 그렇다면... 그녀에 대한 모든 기억 역시...

스네이크 : 넘겨짚지 마라!

라이덴 : 당신과 오타콘은 대령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스네이크 : 라이덴!

라이덴 : 이게 바로 올가가 얘기하던 건가?

 

안으로 들어가면 적들이 나타난다. 도중에 게임 오버와 비슷한 화면이 나오지만 게임이 끝난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오류를 보여주려는 연출이니 신경쓰지 말고 적을 처치하자.

     

적을 모두 처치하면 포츈이 등장한다. 

스네이크 : 포츈...

포츈 : 오래 기다렸다. 솔리드 스네이크. 내 오랜 슬픔의 책임자.

스네이크 : ?

포츈 : 2년 전, 넌 우리 아버지를 죽였다. 그때부터 악몽이 시작되었다. 내가 사랑한 사람 모두가 하나씩 떠나갔다... 내가 아무리 애써도 그들을 뒤따라 갈 수 없었다. 끝이 없는 악몽이다. 우리가 사는 한가지 이유는 끝장을 보기 위해서다. 우리의 기다림이 거의 끝났다.

라이덴 : 설마 정말로 핵을 발사하려는 건 아니겠지!

포츈 : 아무도 날 죽일 수 없으니, 내가 모든 사람을 죽일 수 있겠지. 너부터 처치해주마, 솔리드 스네이크!

라이덴 : 젠장!

스네이크 : 오늘은 내가 먼저 찍힌 것 같다. 자네는 먼저 가라.

스네이크 : 영원한 안식을 원하나? 내가 여기서 끝내주겠다.

라이덴 : 어쩔 작정이야? 총알로는 그 여자를 죽이지 못해.

스네이크 : 나한테 생각이 있다. 이 세상에 마녀 같은 건 없다.

포츈 : 날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하나?

스네이크 : 너희가 어떤 일을 겪었는지는 모르지만 한가지만 분명히 밝히겠다. 난 네 아버지를 죽이지 않았다.

포츈 : 나더러 그런 거짓말을 믿으란 말이냐!?

스네이크 : 라이덴, 여길 빠져나가! 

 

(라이덴은 어떤 공간에 도착한다.)

솔리더스 : , 네가 싸우는 것을 지켜봤다.

옛날의 사람 죽이던 실력은 여전하더군! 아니면, S3계획의 위대한 성과인가?

라이덴 : 무슨 소리를 하는거냐!?

솔리더스 : 오셀롯이 GW에서 S3데이터를 발견했을 때 그것은 실로 엄청난 충격이었다. 하지만 눈에는 눈이라고 솔리드 스네이크의 형제를 제거하기 위해 완벽한 암살자를 만들어내는 것은 썩 나쁘지 않은 생각이다. S3는 솔리드 스네이크 시뮬레이션의 약자다... 솔리드 스네이크. 완벽한 전사를 인위적으로 복제하기 위한 개발 프로그램이다. 그 결과, 폭스하운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폭스하운드 특공대원, VR세계가 만들어낸 가상 솔리드 스네이크다. 아는 사람 얘기같지 않나... ? 패트리어트의 꼭두각시로 격하시키고 싶진 않지만 나는 너와 그들의 계획을 모두 이용했다. 솔리드 스네이크의 갑작스러운 등장, 너의 도착... 그것은 패트리어트가 내 손에 놀아났다는 뜻이다. 나는 작전이 최종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미끼로 사용했다. 너는 기다렸다는 듯이 미끼를 덥석 물었지.

. 내전 당시의 나날은 너무나도 리얼했다. 하루하루가 절대적이었고 생과 사의 갈림길이었다. 너는 그것으로부터 도망쳤고, 이제 다시 전쟁터로 돌아왔다. 실재하지 않는 뭔가를 위해.

(솔리더스가 나타난다)

솔리더스 : 게임은 끝났다, 라이덴. 너도 알겠지. 더 이상 널 살려둘 이유가 없다...

(메탈기어의 등장)

솔리더스 : 나는 적어도 싸울만한 적을 너에게 제공했다. 그러나 이제, 내가 한때 알았던 소년 잭키로 죽어줘야겠어.


메탈기어 레이와의 싸움이 시작된다. 스팅거 미사일로 머리를 맞추어야 데미지가 들어간다. 레이가 머리부분이 열렸을 때 스팅거를 맞추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다리를 먼저 맞추면 균형을 잃고 넘어질 때 머리가 열리고, 또한 레이에 근접하면 물총(?) 공격을 하게 되는데 그때 머리가 열린다. 레이가 쏘는 미사일중 위에서 떨어지는 유도 미사일은 채프탄을 쏘게 되면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게 되어 스팅거를 발사하기가 편해진다. 앞으로 쏘는 미사일은 한쪽방향으로 뛰면서 점프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레이를 처치하면 계속해서 다음 레이가 등장한다.

A01E, A02E, A03E, A04E, A05E, B01F, B02F, B03F.......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1)

오타콘 : 라이덴, 스팅거 미사일로 레이의 머리 부분을 겨눠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2)

오타콘 : 대량 생산 메탈기어는 무인 장치다. 아스널 기어의 AIGW에 의해 작동한다. 채프탄 공격으로 전자파 방해를 일으켜서 레이를 교란시킬 수 있다. 그 순간을 노려서 스팅거 미사일을 쏴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3)

오타콘 : 레이가 쏘는 기관총을 검으로 막아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4)

오타콘 : 스팅거를 조준하는 동안에는 그 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다. 하지만 R2버튼을 치면 재빨리 무기를 바꿀 수 있다. 레이가 공격태세를 갖추는 것이 보이면, 즉각 스팅거를 선택 취소한 후, 그 자리를 피해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5)

오타콘 : 레이한테 다가갈 때 특히 조심해라. 레이한테 밟히면 끝장이다. 요행히 빠져 나온다 해도 그 충격으로 발을 헛디딜 것이다. 하지만 자네가 제때 포복해서 구르지만 하면 발을 헛디디지 않고 도망칠 수 있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6)

오타콘 : 레이의 미사일 자동조준 시스템은 가까운 곳의 표적에 대해서는 무용지물이다. 그러므로 가까이 다가가도 된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7)

오타콘 : 포복과 구르기로 레이의 공격을 필사적으로 피해라. 타이밍을 잘 맞춰서 구르기를 해야 한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8)

오타콘 : 대량 생산 레이 모델은 아스널 기어를 엄호하도록 제작되었다. 따라서 사람을 직접 공격하는 용도는 아닐 것이다. 그리고 움직이는 스케일이 사람보다 크고 둔하다. 자네가 계속 움직이다 보면 기회가 올 것이다. 포기하지 마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9)

오타콘 : 라이덴, 레이의 유도 미사일을 조심해라. 대 탱크, 대 전투함용 열탄두를 가지고 있는데 대인용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만약 직격탄을 맞으면 즉사한다. 또한 화상 유도 추적기를 장착하고 있다. 이것은 첨단 유도 시스템이다. 그러나 대인 무기로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채프탄으로 전자파 방해를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자네가 계속 움직이면 피할 수 있다. 구르기로 미사일을 피해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10)

오타콘 : 레이의 입에서 엄청난 압력의 물이 분사된다. 수압절단기와 원리가 같은데 파워는 비교도 안 되게 엄청나다. 레이가 입을 벌리는 순간을 노려서 공격해라. 스팅거 미사일을 레이의 입 속에 쏘아 넣으면 엄청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11)

오타콘 : 메탈기어 레이의 엔진 시스템은 인공 근육 조직을 갖춘 것 같다. 이 인공 근육은 인간의 근육 조직을 모방한 작동 장치로 이루어졌다. 전도체 고분자 섬유가 원료로 쓰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기계식 작동 장치와 유압을 이용하는 일반 엔진과는 차원이 다른다. 한 종류의 엔진을 사용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복잡한 연속 동작을 무리 없이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다. 레이의 동작은 빠르고 정확하다. 특히 조심해라!

 

오타콘에게 무전을 걸면(12)

오타콘 : 레이의 갑옷은 최첨단 세라믹 티타늄 합금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센서 망이 몸체 구석구석에 퍼져있고, 갑옷의 표면과 내부를 연결하는 전도성 나노튜브가 들어있다. 갑옷의 상태가 변하면, 갑옷 전체에 설치된 자체 진단 시스템이 이 변화를 감지하고 즉각 반응한다. 자율 반사 신경계와 비슷하다. 이것은 파손 통제 대응 시스템으로서 작동하여 데미지 부위를 차단시키고 보조 회로를 통해서 신호를 우회 송신한다. 이와 동시에 데미지 부위 근처에 있는 밸브에서 나노 본드가 자동 분비되어 갑옷에 난 구멍이나 찢어진 부위가 어느 정도 땜질된다. 이 나노 본드 때문에 레이가 마치 피를 흘리는 것처럼 보인다. 자네가 가진 무기로는 레이의 갑옷을 뚫을 수 없다. 갑옷 두께가 비교적 얇은 머리 부위를 명중시켜야 한다. 스팅거 미사일로 머리를 정조준해라.  

 

  

#16에서 계속...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