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솔리드2매뉴얼-조작법

메탈기어솔리드2는 2001년에 PS2로 발매한 '코나미'대표 히트게임 메탈기어 시리즈 중 하나이다. 메탈기어 시리즈 중 최초로 한글로 발매된 게임이기도 하여 당시 많은 콘솔게이머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이 당시의 480해상도 및 브라운관 TV도 이미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요즘 TV 및 모니터로는 PS2게임을 돌리기가 시각적으로 상당히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화질'적인 기대치를 반영한 "메탈기어솔리드 HD 콜렉션"이 2011년 PS3로 발매가 되어 명작 메탈기어솔리드 시리즈를 HD화질로 즐길 수 있게 되었으나 아쉽게도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현재 메탈기어솔리드2,3를 HD로 원활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다시 한글매뉴얼 및 대사집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온라인 상에서는 "똥배쟁이님 블로그"에서 일반사항 및 한글대사 등이 정리되어 있어서 이 노트에 백업해 둔다. 다음에 나오는 모든 내용은 "똥배쟁이님 블로그 (새창에서 열기)"에 손실되지 않은 원본이 있음을 밝혀둔다.


메탈기어솔리드2 : 선즈 오브 리버티 - 조작법



이 동


[이동(걷기/달리기)] 
왼쪽 스틱을 진행하고 싶은 방향으로 기울이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왼쪽 스틱을 조금 기울이면 걷고, 완전히 기울이면 달립니다.

[뛰어들면서 전방 구르기(스네이크)/구르기(라이덴)] 
뛰면서 X버튼을 누르면, 뛰어들면서 전방구르기를 합니다. (라이덴의 경우는 구르기를 합니다) 숨어 있는 곳에서 숨을 곳으로 재빠르게 이동하거나, 빈 틈, 함정 등을 뛰어 넘는 것 이외, 적병을 날려버리기, 신체에 번진 불을 끄는 효과도 있습니다.

[단차를 뛰어 넘기] 
허리 정도의 높이는 △버튼을 누르면 그 위로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

[포복/앉기] 
X버튼을 누르면 무릎을 꺾어, 앉은 상태가 됩니다. 허리 높이의 장애물에 숨을 수 있습니다.
앉아 있는 상태에서 왼쪽 스틱을 기울이면 포복 자세로 이동할 수 있고 책상 밑, 낮은 장소에 있는 좁은 공간 등에 잠입할 수 있습니다. 앉기/포복 상태로 X버튼을 누르면 선 상태가 됩니다.

[매달리기] 
난간을 향해 △버튼을 누르면 난간의 바깥쪽에 매달릴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왼쪽 스틱을 사용해서 좌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악력 게이지가 제로가 되면 떨어지므로 주의.
 
매달리기 도중에 △버튼을 누르면 난간의 안쪽으로 되돌아옵니다. X버튼을 누르면 손을 놓은 채 떨어집니다. L2버튼이나 R2버튼 또한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L2버튼이나 R2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매달린 채로 몸을 위로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상처를 입게 되며, 장소에 따라서는 즉각 게임오버가 됩니다.)  





주변을 탐색하기


[벽에 밀착하기] 
벽을 향해 왼쪽 스틱을 기울인 채로 있으면, 벽에 밀착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장소에 따라서는, 카메라가 코너 뷰로 바뀌어, 주위의 상황을 탐색하기 쉬워집니다.
벽에 밀착한 상태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이동을 사용하면, 걸어서 통과할 수 없는 좁은 틈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엿보기]
코너뷰에서 L2버튼이나 R2버튼을 누르면 좌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틱으로 카메라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벽 때리기]
벽에 붙어 ○버튼을 누르면, 벽을 두드려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소리로 적병을 유인해 내는데 유효합니다.


[1인칭 뷰(좌우 스텝)]

R1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1인칭 뷰가 됩니다. 1인칭 뷰에서는. -왼쪽 스틱으로 카메라 방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L2버튼이나 R2버튼을 누르면 좌우로 한발 내디딜 수 있습니다. -L2버튼이나 R2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발돋움을 합니다.   1인칭 뷰에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옵션에서 왼쪽 스틱의 입력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체 도면 보기]
START(시작)버튼을 누르면 전체 도면이 표시됩니다. 한번 더 START 버튼을 누르면 게임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오른쪽 스틱 : 도면 회전- 왼쪽 스틱 : 구역명 표시 커서 이동, ALTERNATIVE MISSION, RESTART, CONTINUE, EXIT의 선택이 됩니다.본편 플랜트편에서는 먼저 노드에 접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전기를 사용하기]
SELECT(선택) 버튼을 누르면 무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선지를 알 수 없게 되거나, 새로운 무기, 장비품을 입수했을때 무전기를 사용해 물어봅시다.





전 투


[무기로 공격하기] 
무기를 장비한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장비한 무기를 사용합니다. 평상시, 총 계통의 무기는 자동적으로 적을 향해 조준을 맞춥니다. 이 때, L1버튼을 누를때마다, 조준 대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격투] 
○버튼을 누르면 펀치를 계속 가합니다. 연타하면, 연속 공격을 해서 적병을 차서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격투로 가한 데미지가 축적하면 적병은 기절합니다. 
※무기를 장비한 채 펀치를 가하면 보다 강한 데미지를 적에게 가할 수 있습니다. 

[1인칭 뷰에서 공격하기]
1인칭 뷰에서도 무기 공격/격투를 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무기를 갖추고, 떼면 공격합니다. 1인칭 뷰에서 무기 공격을 하면, 노멀 뷰에서 불가능 했던 적의 급소를 노려 사격하기, 무전기를 쏘아 떨어뜨려 원호를 저지하기 등, 보다 다채로운 액션이 가능합니다. 겨낭한 후, 공격하지 않고 무기를 내려놓고 싶을때는 □버튼에서 천천히 손을 뗍니다. ※무기에 따라서 조작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목조르기]

무기를 장비하지 않고, 왼쪽 스틱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의 등뒤에서 □버튼을 누르면, 적병의 목 조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적병이 움직이기 시작한 경우, 재빠르게 □버튼을 다시 누르면 재 목조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이 상태에서 □ 버튼을 연타하면 적병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목을 조른 상태에서 (□버튼을 누른 채),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끌기]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쓰러진 적 가까이서 □버튼을 누르면 적의 몸을 들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른 채 왼쪽 스틱을 조작함으로써, 적을 끌고 이동할수가 있습니다. 쓰러뜨린 적의 몸을 발견되지 않게 숨길때에 유효합니다.

[던지기]
무기를 장비하지 않고 왼쪽 스틱을 기울이면서 □버튼을 누르면, 적을 던질 수 있습니다.




물 속에서의 조작/에마를 데리고 걷기


[수중에서의 조작 방법] 
왼쪽 스틱 : 신체의 방향을 바꾼다. ○버튼 : 헤엄치기, 연타로 스피드 업, 누른 채로 천천히 나아가기 오른쪽 스틱 : 급전환 X버튼 : 급정지(물밑 가까이서 누르면 바닥에 섭니다) △버튼 : 호흡참기(O2게이지의 감소 스피드가 느려집니다.)

[에마를 데리고 걷는다]
  
파트너인 에마 가까이서 무기를 장비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버튼을 누른채로 있으면, 에마와 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손을 잡을 상태로 이동하면, 에마의 손을 끌어당기며 걸을 수 있습니다. △버튼을 떼면 에마는 그 자리에 주저앉아 움직이지 않습니다. 주저앉아 있는 동안은 에마의 LIFE게이지가 조금씩 회복합니다. 
※에마와 손을 잡고 있는 동안은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상급자 테크닉


[손들어]
총을 장비한 상태에서, 발견되지 않게 적 근처로 가까이 살며시 다가가서, □버튼을 가볍게 눌러 겨누면, 적에게 총을 들이대서 손을 들게 할 수 있습니다. 손들고 있는 동안은 적병은 무력해져 있지만, 빈 틈을 보이면 반격해 옵니다.


[아이템 떨구기]
기절 또는 잠든 상태로 쓰러져 있는 적병 가까이에서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채) □버튼을 누르면 적병을 끌어 안고, 떼면 내려 놓습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적병이 아이템을 내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략적 재장전]  
전투중의 리로드(재장전)는, 무방비 상태로 적병의 공격을 받기 쉬운 상태입니다.  탄창내의 잔탄이 줄어 들었을 때 R2버튼을 재빠르게 2번 누르면, 재장전 액션을 취하면서 탄창의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달리며 발사하기]  
권총, 공격용 총 계통의 무기는 총을 겨눈 후, L1버튼을 누른 채로 있으면, 조준한 채 뛸 수가 있습니다. 


[점프-아웃 샷]  
통로의 코너 등에서 코너 뷰일 경우, 총을 장비해서 □버튼을 누르면 모퉁이에서 튀어나와 총을 겨눕니다. 숨어 있는 상태에서 재빠르게 공격할 수가 있습니다.  폭탄 계통의 무기는 엿보기 상태에서 던질 수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즐겨라! 재미/Gam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