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텍스트 파일을 비교하기::노트패드와 DF

두 개의 텍스트 문서를 비교할 때, 텍스트 편집기(나는 Notepad++을 사용하고 있다. 매크로 등을 포함한 기타 편리한 기능들이 많다.)를 띄워서 두 문서창을 띄운 후 그 두 개의 문서의 차이를 눈으로 찾아내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프로그램 코딩을 하거나 웹사이트 유지관리를 위해 소스를 계속 수정해 나가는 일의 경우에는 자주 백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간혹 최근 작업하던 코드가 제대로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는 것을 발견했을 때, 이전 코드 들을 하나씩 바꿔가면 언제부터 그 부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었는지를 파악해야 할 경우가 있다. 만약 작동이 제대로 되던 예전 백업 코드를 찾아내었다면 그 당시 이후에 변경해왔던 다른 사항들이 뭐가 있었는지 노트필기라도 해두지 않았다면 날짜별 백업본을 열어 어느 부분을 변경해 왔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럴 때 두 텍스트 파일의 비교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두 개의 텍스트 파일 비교

매의 눈도 하루 이틀. 눈을 보호하자.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비교하는 방법은 찾아보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Notepad++을 이용한 방법DF라는 무설치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Notepad++을 이용한 두 텍스트 파일의 비교

노트패드++를 이용하여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플러그인이 필요하다. 노트패드++에서는 프로그램 내에서 바로 최신의 플러그인을 찾고 설치할 수 있고, 게다가 해당 플러그인의 버전별 안정성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노트패드++의 플러그인 중에 "Compare"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Compare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위해서 상단 메뉴에서 "플러그인>Plugin Manager>Show Plugin Manager"를 실행한다. 그러면 플러그인 매니거가 실행되고 최신 플러그인들이 쭉 검색되는데 그 중에 Compare라는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좌측 하단의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한다. 이 때 플러그인 매니저 자체가 최신이 아닐 경우에는 플러그인 매니저부터 자동으로 업데이트 시켜준다. (노트패드++ 재시작 필요)

노트패드 텍스트 비교 1
▲Notepad++에서 플러그인 매니저 실행


노트패드 텍스트 비교 2
▲Compare 플러그인을 설치

Compare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노트패드++을 재시작하게 되는데, 재시작한 후에 비교하고자 하는 두 개의 텍스트 문서를 열고 상단 메뉴에 플러그인 > Compare > Compare를 실행한다. 테스트를 위해 확장자가 smi인 자막파일 두개를 비교해 보았다. Compare실행 후에는 두 개의 파일에서 서로 다른 부분의 배경이 여러가지 색으로 표시가 되어 사용자에게 어느 부분이 다른지 쉽게 알려준다. Compare플러그인은 아주 강력해서 '삭제된 줄', '추가된 줄', '이동된 줄', '수정된 줄' 등을 따로 인식하고 다른 색으로 표시해 준다. Compare플러그인 안의 Option으로 들어가면 그 각각의 표시색도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Compare후에는 노트패드++ 우측에 Nav Bar라는 네비바가 생기는데 텍스트 전체 파일중에서 현재 부분이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알려준다.

노트패드 텍스트 비교 3
▲설치된 Compare 플러그인의 메뉴


노트패드 텍스트 비교 4
▲두 파일을 대상으로 Compare플러그인을 실행한 화면



DF프로그램을 이용한 두 텍스트 파일 비교

만약 Notepad++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간편하게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비교하기 위해서 DF라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더 쉬울 것 같다. 참고로 DF라는 프로그램은 일본의 산코쿠토우 연구소라는 곳에서 만든 것으로 최종 업데이트는 2007년에 되었지만 아직 윈도우 7나 윈도우 8에서도 잘 작동한다. 이 DF라는 프로그램은 텍스트 비교 기능외에도 폴더안의 내용을 비교하는 기능도 있다. (이런 기능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긴 하겠지만...;)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없고 실행만 하면 된다.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체크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다운로드는 아래를 클릭하면 된다.


df141.zip


DF 텍스트 비교 1
▲DF 프로그램 실행(About화면)

DF 텍스트 비교 2
▲상단 메뉴

프로그램 상단메뉴에는 '폴더 비교하기'와 '파일 비교하기'라는 주 기능 두 가지가 제일 위에 있다. (폴더 비교하기 기능이 제일 위에 있는 것은 의외다..;) '파일 비교하기(Compare Files)'를 실행하고 텍스트 파일 두 개를 선택하고 열기를 누르면 텍스트 파일 비교는 즉시 실행되고 결과를 보여준다.

DF 텍스트 비교 3
▲DF에서의 텍스트 파일 비교 화면

쉽고 빠르게 텍스트 비교결과가 화면에 표시되고 좌측에는 NAV BAR가 있어서 텍스트 파일 전체에서 화면에 표시되고 있는 부분이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게 해준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배우자! IT/Softwa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