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두유 :: 콩, 식용유가 문제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내산 콩을 사용한 제품에서도 GMO(유전자조작작물)가 검출되었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도 두유나 우유에 GMO성분이 들어가는 현실에 대해 불안을 떨쳐낼 수가 없는 소비자로 하여금 탄식이 절로 나오는 뉴스였다. 하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국내산 콩의 대부분은 GMO콩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으며, 언론에 나온 국내산 콩을 사용한 제품에서 GMO성분이 나온 것은 국산 미숫가루 제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숫가루 같은 제품 원산지 속이는 거 이제는 지쳐가는 것 같다. 원산지 조작에 대한 처벌수위가 너무 낮기 때문에 특히 재래시장에서 원산지 속이는 거는 아주 일반적인 일이 된지 오래이다.


두유 속의 GMO::콩과 기름

아이를 위한 신중한 선택 필요

GMO 두유


GMO콩으로 만든 두유제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두유의 원재료인 콩은 원산지가 대부분 외국이다. 수입산 콩은 대부분 GMO콩이며 물론 당연히 국산콩, 유기농 콩 만으로 만든 제품도 있다.(중요한 것은 '국산콩으로 만든 두유'와 '국산콩만으로 만든 두유'는 명백히 다르다는 것) 이 제품들은 주로 생협이나 일부 인터넷 유기농 장터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국산콩 두유나 유기농 두유의 이름을 가진 이들 제품들은 콩을 재배할 때에도 화학비료를 쓰지 않았다는 것을 검증받는다고 한다.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두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한다.

수입산 콩으로 만드는 두유제품에 현재 제도적으로 'GMO표기'는 의무사항이 아니다. 즉, GMO콩이더라도 GMO라고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다. 이런 제도 하에서 어느 기업이 값이 싼 수입GMO콩을 사용하지 않으려 할까? 물론 GMO콩을 쓰지 않은 두유에는 소비자들이 보기 쉽게 반드시 홍보문구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내가 두유회사 사장이라도 다른회사보다 좋은 재료쓰는데 당연히 그걸 강조해서 판매를 올리고 싶지 않겠나? 이런 측면에서도 GMO-FREE 또는 NON-GMO 라고 강조되어 있지 않은 두유에 대해서 소비자가 쉽게 신뢰할 수가 없는 상황인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이다. 2009년에 불만제로에서 10개 제품에서 3개가 GMO성분이 나왔다고 하는데, 점점 더 제도가 기업쪽에 유리하게 바뀌어져가는 상황에서 현재가 2009년에 비해 기준이 까다로와졌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두유에 들어있는 GMO 기름

경향신문이 2014년 10월에 국내 시판 중인 두유제품들에 들어있는 식용유들을 조사한 결과, 어린이용 두유를 포함해서 거의 대부분의 제품에서 수입산 콩기름이나 옥수수기름(옥배유)가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 두유제품 속에 첨가된 기름이 수입산 GMO 작물로부터 생산된 기름이라는 것 때문에 안전성에 의혹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물론 제조업체들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인데 이 업체 중 한 업체 관계자는 '오메가 3 등의 불포화지방산을 공급하기 위해 콩기름을 사용한다'고 밝혔고, 다른 업체들도 부드러운 식감을 주기 위해 사용한 것인데 양이 적어 괜찮다는 것이다. 식감 조금 안좋아져도 그 식용유를 안쓰는 제품이 더 잘팔릴 것 같은데 그런 생각은 잘 안드나보다. 담합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인 우리나라에서나 가능한 상황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미국, 호주, 영국, 일본 등에서는 두유에 기름을 넣지 않거나, 만약 넣는 경우에도 안전이 확인된 기름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두유에 첨가가 가능한 '오메가3 충전용 기름'으로 아마씨유를 사용하고 있었고, 호주도 유명제품들 중에 한 제품만 기름을 첨가하고 있었는데 이 기름은 현재까지는 GMO논란으로부터 자유로운 해바라기유를 사용하고 있었다. 일본도 아예 GMO논란에 휩쓸리지 않기 위한 목적인지 GMO논란이 전혀 없는 미강유를 사용하고 있었다. 외국은 두유에 기름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해도 안전성이 확보된 기름만 사용하는데 우리나라는 왜 외국에서도 쓰지 않는 그런 GMO 작물로 만든 기름 등을 사용하게 허가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기업의 이익이 국민의 건강보다 우선시되는 사회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은 정말 아프리카 밀림보다 더 위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아래 유튜브 영상은 GMO로 인한 부작용으로 불임, 급속노화, 장기손상, 면역력 상실 등 뿐만 아니라 우리 이후 세대들의 장기적인 예측불가능한 2차 손상에 대해 게리 널 프로덕션이 제작한 영상이다. 아쉽게도 한글자막이 입혀져 있지 않다.

사람의 생각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는 언제 나올까?

    이미지 맵

    돌아라! 세상/Healt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